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정보

유방에 통증이 있는데 유방암일까요? 유방통증과 유방암의 관계

반응형

여성들에게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가 바로 유방의 통증입니다. 유방통은 여성들이 의료기관을 찾아가는 이유 중 흔한 원인으로 유방통으로 인하여 유방암을 걱정하는 분들이 참 많이 있습니다. 유방통과 유방암에 대한 상관관계는 무려 1920년대부터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분들이 유방통이 시작되면 유방암의 증상이 아닌가 하는 두려움에 병원을 찾거나 인터넷을 검색하여 확인하게 되는데, 아직까지도 유방통이 반드시 유방암이 된다는 결과는 없다고 합니다.

 

이번시간에는 유방통과 유방암에 대하여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유방통으로 병원을 방문하게 되면 단순하게 유방암과의 연관관계를 찾기보다는 기존의 병력, 생리와의 관계, 유방통의 기간, 통증의 위치와 다른 질환과의 관계를 먼저 확인하게 되며, 이때 유방암에 대한 걱정과 우려감도 상담을 하게 됩니다. 단순하게 유방통으로 인하여 유방암이라는 심리적 문제해결도 동반되어야 합니다.

 

유방통이 일시적인 현상인지, 주기적인 유방통인지도 중요한데, 주기적인 유방통이란 보통 생리를 시작하면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고, 무거운 느낌, 압통등 여러 가지 불편감을 생리 시작부터 생리가 끝나고 나서까지 발생하고 그 후 사라지는 정상적인 유방통일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통증이 1주일 이상 지속되거나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을 정도로 심하다면 반드시 의사와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주기적인 유방통은 전체 유방통의 약 70%정도를 차지하고 있으며 통증이 생리주기에 따라 나타나기도 하고, 폐경 전에 가장 심하게 나타나기도 하며, 폐경 후 사라지기도 합니다. 그리고 보통 20대에 많이 발생하며 아무런 치료를 받지 않아도 증세가 사라지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이렇게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생리통은 대부분 난소 호르몬의 영향을 받아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정확한 원인에 대하여는 어떤 호르몬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입증은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기적인 유방통이 유방암 때문에 생기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먼저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주기적인 유방통은 위에서도 설명했듯이 특별한 치료없이도 사라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별도의 치료나 유방암 걱정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치료를 원한다면 유방암이 아닌 주기적인 유방통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식이요법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하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우선 식이요법으로는 카페인 섭취를 줄어야 하는데, 카페인과 같은 메틸크산틴이 차, 커피, 초콜릿, 코코아와 콜라 등의 음료에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기관지에 사용하는 약제에 포함되어 있기도 합니다. 메틸크산틴을 배제한 식이요법은 최소한 약 2~3개월간 시행해야 주기적인 유방통 환자들에게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저지방식도 유방의 압통과 부종을 감소시키는데 상당한 효과가있으며, 약물과 같이 식이요법을 병행하면 더욱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약물은 호르몬 제제와 비호르몬 제제로 나뉘는데 호르몬 제제 같은 경우는 약제 비용도 저렴하고 효과가 빠르게 나타나지만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며, 비호르몬 제제에 대한 반응이 없을 경우 사용을 생각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에는 비주기적 유방통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주기적 유방통이 양쪽 유방에서 발생하는 반면 비주기적 유방통은 대개 한쪽에서먼발생하며 유방의 외상방에 결절과 함께 나타나고 30대의 여성에게서 많이 발생하며 50% 정도는 자연스럽게 사라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비주기적 유방통은 유방자체의 통증뿐만 아니라 늑연골, 경추, 피부, 심장, 식도 질환으로 인한 통증까지도 모두 포함이 될 수 있습니다. 비주기적 유방통역 시 주기적 유방통의 치료와 같은 약물을 사용하여 치료합니다.

 

 

 

이렇게 유방통 있다고 해서 모두 유방암이 된다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유방통과 유방암의 상관관계에 대하여 밝히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유방암 환자가 유방통을 호소하는 경우는 전체의 5%이하로 적으며, 유방암과 관련된 유방통은 좌우 어느 한쪽에 국한되어 발생하고 지속적으로 심한 통증이 나타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유방통을 호소하는 여성의 대부분은 페경전 여성이 가장 많으며 폐경 후의 유방통은 악성질환의 원인이 높을 수 있기 때문에 유방통에 대한 지속적인 관찰을 통하여 악성질환인지 아닌지를 밝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시간에는 유방통과 유방암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정리해보면 유방통이 발생하였다고 해서 유방암과의 관계를 명확하게 말할 수는 없는 단계입니다. 하지만 유방통이 발생하면 일단 전문의를 찾아 진찰을 받아본 후 검사를 통하여 다른 질병의 유무를 확인하고, 특히 유방암과의 연관성에 대하여도 확인을 하는 것이 좋을듯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