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정보

봄이면 꼭 먹어야 하는 봄나물의 효능(냉이, 달래, 봄동,두릅, 취나물 효능)

반응형

어느덧 추운 겨울이 조금씩 지나가고 있습니다.

추운 겨울이 지나가면 따뜻한 봄이 찾아오고 봄이면 맛과 영양이 풍부한 향긋한 봄나물들이 식탁에 오르게 되는데, 한 겨울 추위를 이기고 자라는 봄나물은 겨울철 없어진 입맛을 돋우는데 반드시 먹어야 하는 식재료입니다.

 

빨리 봄이 오기를 기다리는 이유중 하나가 바로 봄나물을 즐기고 싶어서입니다.

이번시간에는 봄 하면 생각나는 봄나물의 효능에 대하여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봄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식재료가 바로 "냉이"입니다.

개인적으로 냉이를 너무 좋아하는데, 냉이는 봄이면 빠질 수 없는 대표적인 봄나물입니다.

냉이는 우리나라 전국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흔하지만, 귀한 봄나물입니다.

냉이는 지역별로 부르는 이름이 다른데, 경상도에서는 나이, 난생이, 나수괭이, 충청도에서는 나상이, 나승갱이, 나상이, 전라도에서는 나세, 나상구, 나생개라고 합니다.

겨울철 추운 겨울에도 자라는 냉이는 그만큼 영양성분이 뛰어난데, 특히 채소류에는 부족한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또한 나른한 봄 춘곤증을 예방할 수 있는 칼슘, 칼륨, 철분도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비타민A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눈건강에 좋은 효능이 있는 봄나물입니다.

 

 

봄 하면 생각나는 식재료중 "달래"도 빠지면 섭섭할 정도로 봄하면 달래가 떠오르기도 합니다.

마늘과 사촌 격인 달래는 마늘에 많이 들어있는 알리신 성분이 들어있는데, 알리신은 매운맛을 내는 물질로, 암예방에 효과가 뛰어난 성분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달래는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으로 칼슘 또한 풍부하게 들어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달래는 약재로도 사용하는데, 배가 더부룩하거나 아픈 증상을 치료하고, 종기나 독충에 물렸을 경우 사용하기도 합니다.

달래는 성질이 뜨거워 찬 성질의 돼지고기와 궁합이 아주 잘 맞는 식재료입니다.

 

 

이름부터 봄이 들어가는 "봄동"역시 대표적인 봄나물 중에 하나로 땅바닥에 누워서 자라는 배추를 봄동이라고 부릅니다.

봄동은 일반 배추와 다르게 잎이 안쪽으로 모여 있는 것이 아니라 바깥으로  퍼져 있어 "떡배추"라도 합니다.

한 겨울 추위를 이겨내며 봄을 기다리는 봄동은 일반 배추보다 줄기와 잎이 두껍지만, 수분이 많아 식감이 더 아삭하고 부드러운 특징이 있습니다.

봄동은 11월부터 수확하기는 하지만, 2~3월에 나오는 봄동이 가장 맛있고 영양가도 풍부하다고 합니다.

봄동에는 식이섬유와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변비, 다이어트, 피부미용에 효과적이며, 나른한 봄기운이 나지 않고 입맛이 없을 때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봄나물의 제왕이라고 불리는 봄나물을 아시나요?

바로 "두릅"입니다.

이른 봄 아주 짧은 시간에 즐길 수 있는 두릅은 두릅나무에 달리는 새순을 이야기합니다.

두릅의 쌉쌀한 맛과 향을 느껴보신 분들은 왜 두릅이 봄나물의 제왕이라고 하는지 아실 것입니다.

두릅은 맛과 향뿐만 아니라 각종 영양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인삼과 같은 사포닌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는데, 사포닌은 우리 몸속의 해로운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작용을 합니다.

두릅은 예로부터 당뇨병이나 고혈압, 콜레스테롤을 다스리는 약재로도 사용할 정도 우리 몸에 좋은 성분들이 많이 들어있는 봄나물입니다.

두릅은 살짝 데쳐서 초장에 찍어먹거나, 장아찌로 만들어 먹으면 좋습니다.

 

 

두릅이 봄나물의 제왕이라고 하는데, 산나물의 왕이라고 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취나물"입니다.

취나물이 산나물의 왕이라고 불리는 이유는 우리 몸에 좋은 각종 영양성분들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인데, 비타민A와 탄수화물, 칼슘, 아미노산의 함량이 풍부하여 두통과 감기, 진통해소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참나물의 특유의 향은 봄철 떨어진 입맛을 돋워주고 춘곤증 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이번시간에는 봄이면 꼭 먹어야 하는 냉이, 달래, 봄동, 두릅, 취나물의 효능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봄나물은 겨울철 추위를 이겨내고 자라 영양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맛과 향도 뛰어나 봄철 잃어버린 입맛을 돋우는데 제격입니다.

봄나물 많이 드시고 건강도 챙기시기 바라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