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셀룰라이트란 무엇이며, 셀루라이트가 생기는 원인과 제거방법

반응형

팔이나 배, 허벅지 등 특정 부위가 울퉁불퉁하여 보기도 좋지 않고, 반바지나 티셔츠를 입을 때도 신경 쓰이는 셀룰라이트.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샐룰라이트 때문에 고민하고 계십니다.

 

이번 시간에는 셀룰라이트는 무엇이며, 셀룰라이트가 생기는 원인과 제거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셀룰라이트로 고민하는 분들이라면 꼭 한번 읽어보세요.

 

 

셀룰라이트는 허벅지, 복부, 엉덩이, 팔 뒤쪽 등 특정부위에 많이 발생하는 오렌지 껍질 모양의 울퉁불퉁한 피부 변화를 말하며, 증상이 가벼울 때는 피부를 누르거나 꼬집어야 울퉁불퉁한 모양이 나타나지만, 심해지면 그냥 눈으로 봐도 증상이 관찰됩니다.

 

셀룰라이트는 지방세포속에 노폐물이 축적되어 크게 뭉쳐 있는 상태로 처음에는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자각하지 못하고 있다고 점점 크게 진행될 뿐만 아니라 한번 생기면 해소하기도 어렵습니다.

셀룰라이트가 심해지면 울퉁불퉁한 살들이 적나라하게 드러나기 때문에 많은 여성들이 스트레스 원인으로 뽑고 있습니다.

 

셀룰라이트가 생ㄱ는 부분을 보면 혈액의 흐름이 나쁘고 피부 표면의 온도가 떨어지는 엉덩이, 허벅지, 종아리, 배, 팔뚝 등에 많이 나타납니다.

그러면 셀룰라이트는 왜 생기는 것일까요?

셀룰라이트가 생기는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호르몬이 원인이 될수 있는데, 대표적인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호르몬은 피부와 머릿결을 윤기 있게 만들어주고, 여성의 신체를 아름답게 해주는 미용적 효과가 있지만, 에스트로겐이 과도하게 분비되면, 섬유 세포의 증가를 야기하여 특정세포의 변성을 유발해 특정 부위에 부종 및 지방세포의 지방 활성을 유도하며, 셀룰라이트가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셀룰라이트의 원인중 하나로 스트레스를 꼽기도 하는데, 스트레스는 대표적인 식욕 촉진 호르몬인 그렐린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켜 무언가를 더 많이 먹게 만들어 살이 찌게 만들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카테콜아민의 수치를 증가시켜 셀룰라이트의 형성을 증가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셀룰라이트가 생기는 원인으로는 장시간 서있는 생활습관에서 오기도 하는데, 고정된 자세로 장시간 서있을 경우 혈액순환이 잘 안되서 하체에 셀룰라이트가 생기기도 합니다.

또한 꽉끼는 옷을 입을 경우 림프 순환과 혈액순환을 방해하기 때문에 셀룰라이트를 증가시킬 수도 있다고 합니다.

 

잘못된 식습관도 셀룰라이트의 원인중 하나인데, 섬유질이 부족한 식단은 셀룰라이트의 최대 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섬유질이 부족하면 변비에 걸릴수 있는데, 변비는 다리 정맥의 저항을 증가시키고 다리에 부종이 생기게 하기 때문에 평소 섬유질이 풍부한 식단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셀룰라이트를 제거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가장 먼저 활동량을 늘려야 합니다.

요즘같이 날씨가 추워지면 더욱 움츠리고 활동을 안 하게 되는데, 평상시 활동량을 조금씩만 늘려도 혈액 및 림프 순환도 좋아지고 체중도 감량할 수 있으며, 셀룰라이트 제거 및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셀룰라이트가 생기는 원인으로 섬유질 부족을 이야기 했는데, 양질의 단백질 섭취는 셀룰라이트 제거와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단백질은 우리몸을 구성하는 주요 성분으로 조직 내 저류 되어 있는 과다한 수분을 흡수하는 작용을 하여 부종을 막아주면서 혈당에 급격한 변화가 오지 않게 해 줍니다.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하게 되면 몸의 저항력을 기르고 근육과 세포의 원료를 공급해주며 전체적인 신진대사량을 높이는 것이 셀룰라이트의 형성을 막을 수 있습니다.

 

셀룰라이트 제거 및 예방으로 좋은 것이 바로 충분한 수분 섭취입니다.

우리 몸에 수분이 부족해서 탈수 증상이 나타나면, 부종을 일으켜 셀룰라이트가 발생하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충분한 수분 섭치는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증가시키고 혈액순환과 림프계 순환을 활발하게 하여 셀룰라이트 생성을 줄이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셀룰라이트가 안 생기게 하는 생활습관으로는 술, 담배를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술은 영양가는 없지만 칼로리가 높아 체중을 증가되고 이뇨작용으로 탈수현상이 생길 수 있어 셀룰라이트가 생기는 원인입니다.

흡연 또한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지 못하기 때문에 셀룰라이트 형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리고 셀룰라이트가 생기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야식을 줄이거나 먹지 않아야 합니다.

대부분의 야식들은 기름기가 많고, 고칼로리, 고탄수화물 등이 많아서 부종과 지방 축적이 늘어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급적 야식은 줄이거나 안 먹는 것이 좋습니다.

 

셀룰라이트는 비만인 사람에게만 생긴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는데, 비만인 사람들이 셀룰라이트가 많은 것은 사실이지만, 몸이 마르더라도 셀룰라이트가 생길 수 있다는 것도 알아두어야 합니다.

그리고 셀룰라이트가 지방이라고 생각하는데, 셀룰라이트는 지방이 아닌 조화되지 않은 섬유와 지방의 혼합된 것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많은 여성들의 고민 중 하나인 셀룰라이트의 원인과 제거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