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정보

남성도 갱년기를 조심해야 합니다. 남성갱년기 원인 및 증상, 자가진단방법은?

반응형

중년의 여성들이라면 갱년기 증상 때문에 힘들어하는 분들이 주변에 많이 있습니다.

여성갱년기는 에스트로겐 분비가 줄어드는 폐경 전후에 많이 나타나며,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안면홍조, 급격한 체온 변화, 불면증 등 다양한 증상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남성도 갱년기 때문에 고생한다고 하는 분들이 있는데, 남성갱년기는 여성에 비해서 천천히 진행되기 때문에 잘 모르고 지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남성은 40대 이후 해마다 대표적인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약 1.6%씩 감소하면서 남성갱년기 증상이 천천히 나타나기 때문에 여성갱년기에 비해서 스스로 인지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남성갱년기 역시 하나의 질병으로 적절한 치료와 운동, 음식으로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잘알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남성갱년기의 원인으로는 뇌, 고환의 노화현상에 따른 남성호르몬의 감소와 과도한 음주, 흡연, 스트레스등 환경적 요인을 꼽을 수 있고, 고혈압, 당뇨, 간질환 같은 신체적 요인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적 요인과 신체적 요인등으로 인하여 남성갱년기 환자들이 점점 늘고 있다고 합니다.

 

남성갱년기의 증상으로는 기분의 변화, 수면장애, 근육량 및 근력 감소, 내장지방 증가, 성기능 장애 등이 대표적이고, 기억력 감퇴나 우울감, 수면장애로 인한 피로감 등이 남성갱년기의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이런 남성갱년기 증상을 그냥 방치할 경우 비만, 당뇨, 심혀로간질환, 고지혈증 등 각종 대사증후군의 위험이 커질 수 있기 때문에 남성도 갱년기에 대비하여 준비를 해야 합니다.

위에서도 이야기 했듯이 여성갱년기에 비해 남성갱년기는 서서히 오기 때문에 단순한 노화현상으로 여겨서 그냥 넘어가는 경우들도 많습니다.

 

남성갱년기를 확인하는 검사로는 혈액으로 간단하게 할 수 있는데, 혈액을 채취하여 테스토스테론 수치와 호르몬 검사를 하면 남성갱년기 진단을 할 수 있는데 만약 남성갱년기로 확인이 되면 남성호르몬주사등의 처방을 받아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남성갱년기를 자가진단할수도 있습니다.

1. 최근 성욕이 줄었다.

2. 무기력하다.

3. 근력 및 지구력이 감소했다.

4. 키가 다소 줄었다.

5. 삶에 의욕과 재미가 없다.

6. 슬프거나 짜증이 많이 난다.

7. 발기력이 감소했다.

8. 조금만 운동해도 쉽게 지친다.

9. 저녁식사 후 졸음이 잣다.

10. 업무능력이 감소했다.

 

위 10개의 질문중 3개 이상이라면 갱년기 증상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물론 3개이상이라고 모두 남성갱년기 증상이 아닐 수도 있기 때문에 만약 3개 이상이 계속 지속된다면 전문의와 상담을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남성갱년기 치료방법중에 가장 좋은 것은 바로 운동입니다.

운동을 통해 남성호르몬 감소 속도를 늦추고 근력 운동을 통하여 테스토스테론 분비를 촉진하며, 근력강화, 골밀도 증가, 혈당 유지, 혈중 지방질 제거 등 운동을 통하여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남성갱년기 증상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지나친 음주나 흡연을 삼가하고 스트레스를 너무 받지 말고, 정기적이고 꾸준한 성생활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남성갱년기에 좋은 음식으로는 아연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굴, 게, 새우 등의 해산물을 자주 섭취해주고, 셀레늄이 풍부한 마늘, 양파, 견과류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여성들에게 많이 발생하지만, 남성들에게 발생하는 남성갱년기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남성갱년기의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 및 갱년기에 좋은 음식까지 여러 가지를 알려드렸으니 꼭 기억해두시기 바라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