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정보

방귀가 나오는 이유와 방귀 줄이는 방법

반응형

방귀는 자연스러운 인체의 생리현상이지만, 때와 장소에 따라 곤란한 일을 겪을 수도 있는 현상입니다.

사람들은 하루에 알게 모르게 평균 14~20회정도 방귀를 뀐다고 합니다.

 

방귀는 장속의 공기가 항문을 통해서 빠져나오는 현상으로 평소에도 소장과 대장에는 200ml 정도의 가스가 항상 들어있으며, 이 가스는 대부분 트림으로 배출되며 일부만 장으로 내려가 방귀로 배출되는 것입니다.

 

방귀의 어원은 방기(放氣), 즉 공기를 방출한다는 뜻으로 질소 60%, 수소 20%, 산소10%, 이산화탄소 9%로 구성되며, 그 외 메탄가스, 황화수소등 400여 종의 물질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방귀는 냄새가 나는 경우도 있고, 아무냄새가 안나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섭취한 음식의 특정 성분이 발효되면서 발생하는 암모니아 등의 미량성분에 의하여 결정이 됩니다.

 

몸속의 장에는 사람의 세포수보다 많은 미생물이 존재하는데 그 수가 대략 100조만 마리에 이르며 몸무게 중 2kg이 세균이며 인체에 미치는 영향은 대단히 높다고 합니다.

이 미생물은 인체에 도움이 되는 유익균과 부패균으로 나눌 수 있는데, 쉽게 이야기해서 유익균은 잘 익은 김치나 된장같이 우리 몸에 좋은 영향을 주지만, 부패균은 음식이 상했을 때처럼 냄새가 난다고 생각하시면 쉬울 것입니다.

 

 

우리가 먹은 음식이 장속에서 발효가 아닌 부패가 되면 온갖 독소와 가스를 내뿜게 되는데, 이런 독소와 가스가 변과 방귀로 다 배출되면 몸에 이상이 없지만, 불행하게도 배출되는 양은 일부일뿐 대부분은 장점막을 통하여 인체로 흡수되게 됩니다.

이렇게 흡수된 독소와 가스는 해독하는 곳이 간입니다.

 

방귀 냄새는 먹은 음식에 따라 달라지게 되는데 채식보다는 육류 섭취가 많을 때 냄새가 심해진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단백질의 이상 분해로 인한 가스 발생으로 방귀 냄새가 나며, 장에서 음식이 발효되면서 다량의 암모니아, 황화수소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방귀가 자주 나오거나 나오는 가스의 양이 많다고 해서 우리 몸에 병이 있다고 판단할 수는 없지만, 메스꺼움, 구토, 체중감소, 혈변 등의 증상을 동반하면서 가스의 양이 증가한다면 병원에 가서 정밀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방귀가 잦으면서 배꼽에서 약간 왼쪽이 아픈 경우가 있다면 소장의 문제가 있을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의사와 상담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이번에는 방귀 대처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 방귀 줄이는 방법 : 밥을 국이나 물에 말아먹지 말기.

 

밥을 먹을 때 국에 말아서 먹거나 물에 말아 먹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음식물이 빠르게 식도로 넘어가게 해서 저작 작용이 생략돼 소화에 장애를 주게 되고, 위속에 있는 소화액이 국이나 물에의해 희석돼 소화 능력도 방해받아 가스 및 방귀를 동반한 소화불량을 유발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 방귀가 잦은 분들은 밥을 먹을때 국이나 물에 말아서 드시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방귀 줄이는 방법 : 우유 및 유제품 섭취 줄이기.

 

우리나라 성인 80%는 유당 분해효소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우유나 유제품에 들어있는 유당이 소화가 되지 않아 장에 있는 세균이 발효되면 가스가 생기게 되고 발효가 안된 것은 설사로 배출되게 됩니다.

방귀를 줄이려면 설사를 유발하는 원인을 줄여야 하기 때문에 우유나 유제품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요구르트는 유산균이 소화되면서 유당을 분해하는 효소가 분비되기 때문에 장 건강에 도움이 되어 좋습니다.

 

 

3. 방귀 줄이는 방법 : 음식 천천히 먹기.

 

음식이나 음료수를 마실 때는 공기도 같이 먹게 되는데, 이렇게 마신 공기는 배속 가스를 증가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음식을 빨리 먹거나 빨대를 이용해 음료수를 마시거나, 병의 입구가 좁은 음료를 병째 마시는 경우에는 특히 주의를 해야 합니다.

 

4. 방귀 줄이는 방법 : 잡곡밥 섭취 줄이기.

 

건강을 위하여 잡곡밥을 먹는 경우가 많은데, 잡곡밥은 건강에는 좋을 수 있지만, 잡곡밥을 할 때 잡곡을 너무 많이 섞을 경우 뱃속이 더욱 불편할 수 있기 때문에 평소 방귀가 잦은 사람이라면 잡곡의 양을 보통 사람보다 줄여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5. 방귀 줄이는 방법 : 규칙적인 대변 습관을 가지기.

 

아침마다 대변을 보는 습관을 만들어 위와 장을 깨끗이 하면 방귀를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장속에 음식물이 남아있을 경우 계속하여 발효하면서 가스가 생기기 때문에 매일매일 규칙적으로 위와 장을 비우는 것은 방귀를 줄이는 좋은 방법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방귀가 나오는 이유와 방귀를 줄이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방귀는 자연스러운 인체 생리활동이지만,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방귀 때문에 곤란한 일을 겪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병은 아니지만 그래도 조심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서 방귀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