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부추가 정력에만 좋다고? 잘 모르고 있는 부추의 효능 7가지와 부추의 부작용

반응형

건강을 위하여 먹는 여러가지 식품들이 있지만 부추하면 생각하는 것이 바로 "정력"입니다.

부추는 예로부터 정력에 특히 좋다고 하여 많은 분들이 즐겨 먹던 채소중에 하나입니다.

 

부추라는 이름의 유래를 아시나요?

옛날부터 내려오던 야사에 따르면 어느 마을에 색을 밝히는 여자가 살았는데, 남편이 여름철에는 밤일을 잘하는데, 겨울철만 되면 밤에 힘을 못쓰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그 원인을 찾아보니 여름에는 남편에게 부추를 자주 먹였는데, 겨울에는 부추가 없어서 못먹여서 그렇다는 결론을 내려서 겨울에도 부추를 부뚜막 근처에 심어놓고 남편에게 먹였더니 겨울철에도 밤일을 잘하였다고 합니다.

그래서 부뚜막에도 심어 먹는 채소라 하여 부추라는 이름이 생겼다고 합니다.

 

부추는 이렇게 정력에 좋다고 알려져 있지만, 그외에도 우리몸에 좋은 부분들이 많기 때문에 이번시간에는 부추에 대하여 한번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부추에 관련된 옛말들도 참 많습니다.

"봄 부추는 인삼, 녹용과도 바꾸지 않는다"라는 말이 있고, "부추 씻은 첫물은 아들은 안주고 사위에게 준다"라는 말이 있는데, 이말은 아들에게 주면 좋아할 사람이 며느리이지만, 사위에게 주면 좋아할 사람이 딸이기 때문이랍니다.

또한 "봄 부추 한단은 피 한방울보다 낫다"라는 말도 있습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부추는 간의 채소라고 하여 "부추로 김치를 만들어 늘 먹으면 좋다"라고 했을 정도로 간 기능을 강화시키는데 좋으며, 본초강목에는 "부추 생즙을 마시면 천식을 다스리고 어독을 풀며 소갈과 도한(식은땀)을 그치게 한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또한 본초비요에는 "부추는 간장의 채소이며 심장에 좋고 위와 신장을 보호하며 폐의 기운을 돕고 담을 제거하며 모든 혈증을 다스린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오래전부터 부추는 건강에 좋은 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던 채소입니다.

부추에는 비타민c와 몸속에서 비타민A로 변하는 카로틴이 풍부하여, 철분, 인, 칼슘, 비타민 B군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보통 비타민B1은 흡수가 잘되지 않는 약점이 있는데 부추에 포함돼있는 알라신 성분은 비타민B1의 흡수를 도와 체내에 오랫동안 머무를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동양에서는 부추를 즐겨 먹지만 서양에서는 부추의 독특한 냄새 때문에 식용으로는 잘 사용하지 않는데, 그 이유는 '아릴쌀파이드'라는 성분 때문입니다.

이 방향성분은 항산화작용과 해독요소 활성화 작용을 도와주는 성분이기도 합니다.

부추의 독특한 냄새는 휘발성이 강해서 살짝 데치거나 참기름을 넣어 무치면 사라지게 됩니다.

 

부추의 효능에 대하여 좀더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1. 부추의 효능 : 정력에 좋은 부추.

 

부추가 정력에 좋다는 것은 모르는 사람이 없을 것입니다.

부추를 양기초라고 하는데, 양기초의 뜻은 부추를 먹고 나면 강정 효과가 좋아져 일은 안하고 색만 밝힌다라는 데에서 나온 말입니다.

부추는 강한 양기를 품고 있어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천연 피로회복제로 알려져 있는 황화알릴이 함유되어 있어 부추를 꾸준히 섭취하면 피로를 풀어주고 활력이 높아져 정력도 자연스럽게 증가되는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2. 부추의 효능 : 비타민의 보고 부추.

 

부추만큼 영양가가 풍부한 채소도 아마 드물것입니다.

특히 부추에는 비타민들이 많이 들어있는데, 비타민!, B1, B2, C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또한 다른 채소에 비해 단백질과 지방, 탄수화물도 많이 들어있고, 칼륨과 칼슘등의 무기질도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부추에 들어있는 비타미C와 비타민E 성분은 간을 튼튼하게 만들어 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 부추는 간에도 좋은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3. 부추의 효능 : 혈액순환에 좋은 부추.

 

부추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성질이 있고, 어혈을 풀어주어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어 혈액순환장애를 개선해 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어깨가 결린다거나 허리가 아플 때, 어혈로 인하여 입술의 색이 자줏빛을 띠고 기미가 얼굴에 낄 때에도 부추를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4. 부추의 효능 : 여성에게도 좋은 부추.

 

부추가 정력에 좋다고 남성에게만 좋은것이 아니라 여성에게도 좋습니다.

부추는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신진대사를 활발하도록 도와줘 여성분들의 생리량을 증가시키고, 생리통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냉한 체질을 개선시켜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5. 부추의 효능 : 위장병에 좋은 부추.

 

부추를 섭취하게 되면 혈액을 우리 몸에 골고루 공급해 주는 효과가 있는데. 그로 인하여 위장이 약해 복부에 찬 기운이 쌓여있는 분들에게 특히 효과가 있습니다.

부추를 꾸준히 복용하거나, 즙을 내어 복용하게 되면 위장병에 효능을 볼수 있습니다.

 

 

 

 

 

6. 부추의 효능 : 성인병에 좋은 부추.

 

부추는 피를 맑게 해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 성인병 예방에 좋은 효능을 볼수 있습니다.

또한 부추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노화예방 및 항산화 작용을 하는 채소중 하나입니다.

부추의 베타카로틴은 늙은 호박의 4배, 애호박의 19배, 배추보다 무려 83배이상의 풍부한 베타카로틴을 함유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7. 부추의 효능 : 허리통증에 좋은 부추.

 

부추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데, 부추에 들어있는 비타민 또한 풍부하게 들어있어 무릎과 허리를 따뜻하게 해주고 혈액순환을 도와주어 우리몸의 묵은 피를 배출시켜 만성적인 허리통증이나 허리디스크 치료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부추는 감기예방, 설사와 복통, 습진, 화상, 동상, 당뇨병, 야뇨증, 다이어트, 코피가 자주날때, 천식, 식중독, 구토 증상 및 완화, 위와 장의 해독작용, 어혈제거, 치매예방, 콜레스테롤 감소, 동맥경화 및 심장병 예방등 다양한 효능을 볼수 있습니다.

설명을 하다보니 부추가 만병통치약 같네요.

 

하지만 이렇게 좋은 부추도 부작용이 있습니다.

부추는 따뜻한 성질의 음식이므로 평소에 열이 많거나 섭취를 조심해야 합니다.

또한 부추가 간에 좋다고 해서 숙취에 좋은 것은 아니기 때문에 과음한 다음날 부추를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부추와 소고기, 꿀은 궁합이 맞지 않는 상극이기 때문에 주의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