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음식을 짜게 먹는 습관이 있다면 꼭 알아두어야 하는 나트륨 배출에 좋은 식품들

반응형

갑자기 살이 많이 쪘다고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살이 찐것은 먹은 음식이 지방으로 되어 살이 찐것이 아니라 단기간에 나트륨을 과다 섭취해서 생긴 부기일수도 있습니다.

저녁에 라면을 먹고 자거나, 야식을 먹고 아침에 일어나면 얼굴이나 몸이 붓는 것을 볼수 있는데, 이런것들이 바로 나트륨을 과다하게 섭취했을 때 일어나는 증상들입니다.

 

나트륨을 과다섭취하면 부기, 부종등이 발생할수도 있지만, 짠음식이 건강에 좋지 않다는 것은 누구나가 알고 있을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몸에 나트륨은 반드시 필요한 성분이기 때문에 적당량의 나트륨 섭취는 반드시 필요한 것입니다.

 

 

그런데 살다보면 나트륨을 과다하게 섭취했을 경우가 있는데, 나트륨을 과다하게 섭취했을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럴때는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식품을 먹으면 우리몸속의 나트륨 배출을 칼륨이 도와 체내 나트륨 균형을 이룰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번시간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나트륨 배출에 도움이 되면서도 다른 영양분도 많이 들어있어 건강에도 좋은 식품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다만 칼륨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들은 신장 기능이 안좋은 사람들은 조심해야 하는 식품이기 때문에 주의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1. 나트륨 배출에 도움이 되는 칼륨이 많이 들어 있는 식품 : 율무.

 

율무는 100g당 칼륨이 318mg을 함유하고 있는 식품으로,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차로 마셔도 부기를 빼는데 효과적인 그런 식품입니다.

본초강목에 따르면 "율무는 비위를 튼튼하게 하고 폐를 보익하며 열을 내리고 풍습을 제거하며, 소변을 잘나오게 한다"는 설명이 있을 정도로 우리몸에 좋은 식품입니다.

그래서 한의학에서는 체내 불필요한 노폐물을 제거하기위해서 율무를 사용합니다.

 

또한 율무는 100g당 단백질이 15g이나 들어 있는데, 소고기 채끝살에는 단백질 17g이 들어 있어 단순 비교시에도 단백질의 함량또한 우수한 식품입니다.

그리고 율무는 식이섬유도 풍부하여 식사를 하기전에 율무차를 마셔주면 포만감을 주어 식사량을 줄여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율무에 들어 있는 알리신성분은 혈당을 조절해 주고, 혈관에 노폐물이 쌓이지 않게 도와주며, 비타민 B2가 혈액 속에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이 축적되는 것을 억제해 주기 때문에 당뇨, 고혈압등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또한 율무에 들어 있는 코익세노라이드라는 성분은 피부 재생을 도와 피부를 맑게 해주어 피부 미용과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다만 율무를 과다 섭취했을 경우 식이섬유가 풍부해 복통, 구토증상이 발생할수 있고, 율무의 성질이 차고 자궁을 수축시키는 성분이 들어있어 유산 위험이 있기 때문에 임산부는 가급적 율무를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나트륨 배출에 도움이 되는 칼륨이 많이 들어 있는 식품 : 팥.

 

팥은 100g당 칼륨의 함유량이 무려 1,520mg이 들어 있는 대표적인 칼륨식품입니다.

또한 팥은 칼륨뿐만 아니라 인삼과 같은 식품에 들어있는 사포닌도 풍부하게 들어있다고 합니다.

팥은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사과의 13배, 고구마의 5배가 들어있어 장기능을 도와주고 변비를 예방해 체중감량을 도와주며, 이뇨작용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기간에 부기를 빼줄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체중감량을 목표로 한다면 팥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팥에는 비타민 B1이 풍부하여 에너지 대사를 도와 섭취한 영양분이 에너지로 이용될수 있도록 해주고, 신경계 기능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비타민A, 비타민B, 니코틴산, 칼슘, 인, 철분등이 많이 함유돼 있는 식품으로 영양 균형도 뛰어나며, 나트륨이 많지 않은 식사를 해도 평소에 몸이 잘 붓고 손과 발이 저리다면 효과를 볼수 있는 식품입니다.

 

다만 팥은 칼륨의 함유량이 굉장히 높아서 신장이 않좋은 사람은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또한 식이섬유나 사포닌 함유량도 많아 너무 많이 섭취하게되면 복부 팽만과 통증, 설사 등이 나타날수 있다고 하니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3. 나트륨 배출에 도움이 되는 칼륨이 많이 들어 있는 식품 : 바나나.

 

바나나는 100g당 칼륨이 335mg이 함유된 식품으로 칼륨뿐만 아니라 마그네슘등 신경전달 및 근육 운동에 관여하는 무기질 이온이 풍부해 체내 수분 평형을 유지하며 근육이 원활하게 수축하고 이완할수 있도록 도와주는 식품입니다.

바나나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포만감이 뛰어나며, 바나나를 먹게되면 식욕 억제 호르몬인 렙틴 호르몬 분비가 늘어나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바나나는 다른 과일에 비해 열량이 높지만, 칼로리대비 비타민과 미네랄, 식이섬유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영양밀도가 높은 식품입니다.

또한 바나나에는 트립토판이라는 성분도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이는 세로토닌 분비를 활성화해 기분을 좋게 만들어 주며, 트립토판은 수면을 유도하는 효과도 있어 불면증을 개선하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4. 나트륨 배출에 도움이 되는 칼륨이 많이 들어 있는 식품 : 오이.

 

오이는 100g당 칼륨의 함유량은 161mg으로 앞에 소개해드린 식품들보다는 낮지만 이뇨작용을 돕는 이소크엘시트린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부기를 빼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수 있는 식품입니다.

오이는 무려95%가 수분으로 구성돼 있어 나트륨으로 인한 갈증을 해소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오이는 100g당 10칼로리정도로 아주 낮은 칼로리를 함유하고 있어 다이어트를 할때나 건강식단관리시 많은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오이가 소변을 잘 볼수 있게 이뇨작용에 좋고, 장과 위를 이롭게 하며 갈증을 그치게 한다고 기록되어 있을 정도로 우리 몸에 좋은 식품입니다.

또한 오이는 비타민K가 풍부한데, 비타민K는 칼슘의 흡수를 높여 뼈와 치아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오이에 들어 있는 리그난은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을 낮춰 혈압을 조절해주고, 오이에 들어 있는 피세틴이라는 항염증 성분이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5. 나트륨 배출에 도움이 되는 칼륨이 많이 들어 있는 식품 : 호박.

 

호박도 칼륨이 많이 들어 있는 식품중 하나인데, 늙은 호박의 경우 100g당 334mg정도의 칼륨이, 단호박에는 281mg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호박은 칼륨을 많이 함유하고 있을뿐만 아니라 항이뇨호르몬 분비를 억제해 몸속 이뇨 작용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예로부터 몸이 붓거나 했을때 호박을 많이 먹었습니다.

또한 호박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들어있고, 베타카로틴은 항산화 기능이 뛰어나고 혈액 내 콜레스테롤을 배출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는 영양소입니다.

 

칼륨외에도 호박에는 칼슘이나 인, 철분등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고, 비타미A, B, C가 골고루 들어 있어 성장이 아이들이나, 면역력이 떨어진 성인들등 남녀노소 누구나게 좋은 식품입니다.

또한 호박에는 필수 아미노산이 함유돼 있어 성장이 아이들의 두뇌발달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호박은 붓기를 빼주고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수는 있지만, 많은 양을 섭취하게 되면 장애 부담이 올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화기능이 약한 사함이나 만성 위장장애가 있는 사람은 섭취량을 주의하면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시간에는 우리몸에 있는 나트륨을 배출하는데 도움이 되는 식품들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이제부터는 음식을 드실때 너무 짜거나 자극적인 음식을 드시는 것을 처음부터 피하고, 만약 그렇게 먹는 습관이 있다면,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는 식품들과 같이 드셔서 나트륨을 조절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