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정보

음식 컬러에 따른 영양과 효능 및 효과적으로 먹는 방법에 대하여

반응형


우리는 매일매일 음식을 먹어야 살수 있습니다.

음식을 먹어야만 우리의 삶을 유지할수 있습니다.

그런데 어떤 음식을 먹느냐에 따라서 건강이 달라질수 있습니다.


음식을 만드는 식재료들은 모두 각자의 고유색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음식의 고유색인 컬러에 따라서 영양가나 효과가 달라진다는 것을 아시나요?

이번시간에는 음식의 컬러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 암과 빈혈 예방에 좋은 빨간색 푸드.

고추, 토마토등 붉은색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은 암 예방 효과가 좋은데, 이는 리코펜이라는 성분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인 붉은색 식품은 토마토, 사과, 적피망, 레드비트, 자두, 체리, 붉은고추등이 있습니다.

붉은 색이 많이 들어간 식품에 들어있는 비타민은 우리몸에 흡수되기까지는 대략 4~5시간정도 걸리기 때문에 오전에 섭취하면 더욱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2. 맑은 피부를 만들어주는 옐로우 푸드.

당근, 파프리카, 단호박, 호박, 자몽, 고구마, 카레, 감, 귤, 망고, 벌꿀등에 많이 들어 있는 옐로푸드.

옐로푸드는 몸속 활성산소를 없애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디톡스 효과가 뛰어납니다.

또한 면역반응, 식욕, 빈혈, 저혈압 등을 비롯해 암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당근에 많이 들어 있는 베타카로틴은 기름에 살짝 볶아주면 더욱 흡수가 좋고, 고구마나 단호박 같은 경우 찜을 이용해서 부드럽게 조리하여 먹으면 좋습니다.



3. 시력 보호와 심신 안정에 좋은 블랙 푸드.

검은콩, 검은쌀, 검은깨, 포도, 다시마등 검은색 푸드에는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안토시아닌은 시력 저하나 망막 질환을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검은색 푸드는 혈압을 상승시키는 효소를 억제하며, 노화를 방지하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도 효과가 뛰어납니다.

다른 음식들도 만찮가지만 블랙푸드 역시 꾸준히 드시면 더욱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4. 갱년기와 알레르기를 막는 화이트 푸드.

양배추, 마늘, 양파, 버섯, 배, 인삼, 마등 화이트 푸드는 우리 몸속에 들어오는 균에 대한 면역력을 키워줍니다.

또한 항암, 항바이러스, 항알레르기 기능이 탁월하며, 체내 산화작용을 억제합니다.

화이트 푸드는 그냥 먹어도 상관은 없지만, 마늘이나 양파같이 위에 자극을 줄수 있는 식품들은 가볍게 굽거나 쪄서 먹으면 좋습니다.



5. 폐건강에 좋은 그린 푸드.

초록잎 쌈채소, 키위, 브로콜리, 시금치, 오이, 샐러리, 양상추, 케일, 파슬리, 미나리등등 그린 푸드는 폐와 간 기능을 도와 몸속 독소를 해독해 자연 치유력을 높여주는 식품입니다.

또한 그린푸드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주고, 변비에도 효과적입니다.

그린푸드는 즙이나 주스로 만들어 먹어도 좋지만, 생채 그대로 씹어서 먹는 것이 섬유질을 그대로 섭취할수 있기때문에 생으로 먹는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음식의 컬러에 따른 효능에 대하여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다양한 컬러의 음식을 맛있게 꾸준하게 드시기 바라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