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정보

조기와 굴비의 특징 및 차이점

반응형

우리가 먹는 생선은 참 여러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사람마다 좋아하는 생선들이 있는데, 예전부터 제사나 잔치 등에 사용되어 온 생선이 있습니다.

바로 조기입니다.

또한 명절에는 굴비를 선물로 많이들 주고받는데, 생김새만 보면 조기나 굴비는 비슷한것 같은데 어떤 차이가 있는지 잘 모르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시간에는 조기와 굴비의 특징 및 차이점에 대하여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천천히 한번 읽어보세요.

먼저 조기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조기는 민어과에 속하는 바닷고기로 우리나라 동해, 서남 연해, 남부, 서남부, 다도해이남, 중국 보하만에서 동남 중국해 일대와 대만 근해에 분포하는 생선입니다.

조기의 크기는 30cm정도이며, 고리쪽은 가늘고 길며, 몸의 빛깔은 회색을 띤 황금색이 특징인 생선입니다.

 

조기의 종류로는 참조기, 흑조기, 염조기등이 있으며, 주로 구이나 매운탕, 조림, 찜, 젓갈등 여러가지 요리로 우리가 먹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산 참조기는 맛이 좋은것으로 유명한데, 국내산 참조기의 특징은 비늘의 모양이 원형이며, 크고, 간격이 넓은 것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참조기의 가장 큰 특징은 머리에 마름모꼴을 한 혹처럼 튀어나온 유상 돌기가 있으며, 가슴과 배, 뒷지느러미가 선명한 황색입니다.

수입산 참조기는 배가 흰색으로 구별을 하시면 됩니다.

 

조기의 이름을 보면 '도울 조'에 '기운 기'를 써서 우리몸에 좋은 기운을 도와주는 생선입니다.

조기는 단백질이 풍부한, 저지방 고단백 식품입니다.

예전부터 조기는 피곤하거나, 기력이 없을때 먹는 귀한 음식일 정도로 우리 몸에 좋은 영양소를 많이 함유하고 있는데, 비타민 A, B, D와 철분, 칼슘과 무기질 등이 풍부해 원기 회복과 아이들의 성장에도 많은 도움이 되는 생선입니다.

 

조기에는 디아스타아제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는 조기의 단백질을 돕는 모와 궁합이 좋아 조림을 할때 무를 넣어 같이 드시면 더욱 좋습니다.

조기의 비린내를 잡는 방법으로는 찜이나 탕을 끓일때 미나리를 함께 넣어주면 비린내를 잡아주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그러면 이번에는 굴비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굴비하면 생각나는 것이 바로 자린고비일것입니다.

굴비를 천장에 매달아 놓고 밥을 먹고 굴비한번 처다보았다는 이야기는 많이들 알고 있을 것입니다.

그만큼 굴비는 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굴비는 조기를 소금에 절여 만든것으로 대표적인것이 바로 영광굴비입니다.

조기의 아가미를 제거하고, 조름을 떼어낸 후 깨끗이 씻어 물기를 빼고, 아가미 속에 소금을 넣고 생선 몸 전체에 소금을 뿌려 항아리에 담아 이틀 정도 절입니다.

절인 조기를 다시 꺼내 보에 싸서 하루쯤 눌러 놓았다가 채반에 널어 빳빳해 질때까지 말리면 굴비가 완성되는 것이니다.

굴비역시 조기와 같이 구이나 찜, 조림, 찌개등으로 먹을수 있습니다.

 

또다른 굴비중에 보리굴비라는 것이 있습니다.

보리굴비는 지금처럼 보관이 어려울때 장기간 보관을 하기위해서 항아리 안 겉보리 속에 보관한 것을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

굴비를 그냥 말리면 여름철 덥고 습한 날씨에 상하기 때문에, 항아리 속에서 겉보리 안에 보관해 수분의 침투를 막은 것이 보리굴비의 시초라고 할수 있습니다.

 

이렇게 항아리 속에서 오랜시간 보관된 조기는 자연스럽게 수분이 빠지면서 살이 단단해지고, 숙성되어 쫀득한 맛과 감칠맛이 더욱 깊어진다고 합니다.

또한 보리의 향이 배면서 조기의 비린내가 점차 없어지고, 기름이 겉으로 배어 나와 누런색을 띠게 됩니다.

 

뉴스를 보면 부세라는 생선을 조기로 속여서 파는 기사를 여러번 보셨을 것입니다.

조기와 부세는 또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조기와 부세는 모두 민어과 생선으로 조기는 살이 단단하고 감칠맛이 좋지만, 부세는 조기에 비해 살이 조금 무른 느낌이 나는 생선입니다.

그리고 조기와 부세의 차이는 조기는 머리에 마름모꼴의 유상돌기가 있찌만, 부세는 없습니다.

꼬리부분도 다른데, 조기는 꼬리지느러미가 매끄럽지 않고 갈라져 있는 반면, 부세는 꼬리지느러미가 매우 부드러운 부채꼴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가격차이가 나기 때문에 부세를 조기로 속여파는 분들이 계속하여 나오는 것 같습니다.

 

이번시간에는 조기와 굴비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조기와 굴비는 같은 생선이지만, 어떻게 가공하느냐에 따라서 이름이 달라지는 것입니다.

이제 조기와 굴비에 대하여 잘 아시겠지요?

읽어주셔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