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정보

추운 겨울 따뜻한 유자차 한잔...유자의 효능에 대하여

반응형


갑자기 추워진 날씨에 온몸이 얼어붙는 기분입니다.

잠깐 밖에 나갔다 와도 온몸이 차가워져 따뜻한 것만 생각이 납니다.

이럴때 따뜻한 차한잔을 마시면 기분도 좋아지고 몸도 따뜻해져서 좀더 기분좋게 일을 할수가 있습니다.


11월 부터 12월까지가 제철인 유자.

그런 유자를 차로 마시면 향도 너무 좋고, 달달함에 기분이 좋아지는 것은 다 이유가 있습니다.

유자가 우리 몸에 좋은건 아마도 많이들 알고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몸 어디에 좋은지도 알고 있으신가요?


유자는 유자나무의 열매로 껍질은 노랗고 울퉁불퉁 예쁘게는 생기지 않았지만, 신맛과 단맛이 나는 독특한 열매입니다.

유자를 그대로 복용하기 보다는 대부분 차로 만들어서 먹는데 단맛과 신맛이 아주 좋습니다.

겨울철에는 특히 감기예방에 좋다고 해서 마트같은곳에서 큰 병으로 많이 볼수 있는데, 이번시간에는 유자의 효능에 대하여 좀더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1. 유자의 효능 : 감기예방에 좋은 유자.

유자가 감기에 좋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인데, 그이유는 바로 유자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비타민C때문입니다.

비타민C하면 생각나는 과일이 바로 레몬인데, 유자는 레몬보다 비타민C의 함량이 무려 3배이상 들어 있다고 합니다.

감귤류 중에서는 비타민C가 가장 풍부하게 들어 있는 것이 유자라고 합니다.


유자에 들어 있는 비타민C는 우리몸의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유자에 들어 있는 약간 쓴맛을 내는 리모넨이라는 성분은 목의 염증을 가라앉혀주는 효능이 있어 감기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유자의 효능 : 뼈건강 좋은 유자.

유자가 뼈에도 좋다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뼈하면 칼슘인데, 유자는 다른 과일에 비해서 칼슘의 양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과일입니다.

그래서 성장기 아이들의 뼈건강이나 갱년기 여성들의 골다공증에도 많은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또한 관절염이나 골다공증, 류마티스와 같은 신경통관련 질환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 유자의 효능 : 피로회복에 좋은 유자.

유자는 신맛과 단맛을 고르게 가진 식품입니다.

특히 유자의 신맛을 내는 성분중 구연산은 피로를 유발하는 젖산의 생성을 억제하여 피로회복과 스트레스 해소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식욕을 촉진해주는 성분도 함유하고 있어서 입맛이 없을때도 좋다고 합니다.


4. 유자의 효능 : 혈관에 좋은 유자.

유자의 효능증 하나가 바로 혈관에 좋다는것인데, 이는 유자에 다량으로 들어있는 펙틴과 리모넨 성분때문입니다.

이 성분들은 혈액의 흐름을 개선시켜주어 혈관에 좋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혈관건강에 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유자에 들어 있는 헤스페리딘 성분은 모세혈관을 강화시켜주는데 도움을 주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의 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혈관건강에 좋기 때문에 중풍이나 치매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5. 유자의 효능 : 숙취해소에 좋은 유자.

유자는 오랜기간 우리나라에서 재배되어온 식품인데, 동의보감에 따르면 유자는 술독을 풀고 음주후의 입냄새를 없애준다고 기록되도 있습니다.

또한 유자는 혈액내에서 알코올을 빠르게 분해하도록 도와주고 알코올로 인해 손상된 간의 회복을 도와주어 숙취해소에 좋다고 합니다.

연말에 술을 드시면 유자차 잊지 마세요.



6. 유자의 효능 : 임산부에게 좋은 유자.

임산부는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해야 하지만 꼭 필요한 영양소중에 하나가 바로 엽산입니다.

유자에는 임산부에게 필요한 엽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유자 100g당 약 30mg의 엽산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임산부가 엽산이 부족할경우 기형아를 낳거나 조산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엽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유자차를 마시면 그만큼 확률이 줄어든다고 합니다.

임산부는 음식들도 조심해야 하기 때문에 건강에 좋은 유자차를 드셔서 건강한 아이 출산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유자를 가장 편하게 먹는 방법은 유자차로 먹는 것인데, 시중에서 유자차를 많이 팔고는 있지만 만들기도 간단하니 한번 만들어서 먹는것도 좋을듯 합니다.

유자차 만드는 방법은 유자를 적당한 크기로 썰어서 유리병에 설탕이나 꿀과 같이 넣고 밀봉하여 서늘한 곳에서 약 4개월정도 숙성하면 유자청이 만들어 집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유자청을 따뜻한 물에 타서 먹으면 새콤달콤한 유자차가 만들어집니다.

단 설탕이나 꿀이 들어갔기 때문에 너무 많이 먹으면 당분을 과다하게 섭취할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유자는 찬 성질이기 때문에 몸이 차가운 체질인 사람들은 너무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설사나 배탈을 일으킬수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유자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지금이 딱 제철인 유자로 만든 유자차 한잔 드시고 따뜻하게 겨울준비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