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정보

토종닭과 일반닭의 차이점과 구별방법은?

반응형


티브이나 영화를 보면 시골 할머니집에 놀러가면 마당에서 닭들이 자유롭게 뛰어노는 것을 본적이 있을 것입니다.

계곡에 놀러가면 토종닭을 전문으로 하는 집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음식을 시켜서 먹다보면 이게 토종닭인지 일반닭인지 구분이 되지 않아 의심을 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번시간에는 토종닭이란 무엇이며 토종닭과 일반닭의 차이점 및 구별방법에 대하여도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나라의 대표 토종닭은 3가지 품종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한협 토종닭, 우리맛 토종닭, 소래 토종닭입니다.



한협 토종닭은 긴꼬리를 가진 것이 트징이며 마트에서 가장 쉽게 볼수 있는 종류입니다.

한협 토종닭은 보통 72~76일정도 사육하며 도톰하고 쫄깃한 껍질과 단단한 육질이 구워 먹을때 더욱 맛있는 종입니다.


우리맛 토종닭은 보통 74일 전후로 사육하며 끓였을때 토종닭 특유의 구수한 국물 맛이 나는 것이 특징이며 콜라겐 함량이 높은 편이라 육질이 쫄깃쫄깃한것이 특징입니다.

우리맛 토종닭은 한협 토종닭에 비해 짙은 색을 가지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짧은 꼬리를 가졌습니다.


소래 토종닭은 원래 우리나라에 있던 토착 품종은 아니지만 외래 전파된 닭이 오랜 기간 한반도에 머물면서 한반도에 적응한 품종으로 초기에 있던 토종닭과는 다른 특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소래 토종닭은 일반 소래 토종닭과 소래 오골계 등 두가지 계통이 존재합니다.

일반 소래 토종닭은 어두운 암갈색을 띄며 주로 백숙용으로, 소래 오골계는 흑색이 특징이며 독특한 육질로 숯불구이용으로 소비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토종닭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정리해 보자면 토종닭은 재래종과 토착종을 모두 말하는 것으로 닭의 한 품종으로 볼수 있는 것입니다.

토종닭은 갈색이나 검은색 깃털이 많고 가슴이 길고 얇으며 다리가 길게 쭉 뻗어 있는 특징이 있으며 일반 육계에 비해 천천히 자라는 것도공통적인 특징 중 하나입니다.


그러면 토종닭과 일반 육계의 차이점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육계는 우리가 흔하게 먹는 닭, 치킨을 생각하시면 될것입니다.

우리가 마트에서 사는 닭중에서 토종닭이라는 표현이 없다면 통상적으로 육계라고 보시면 됩니다.



위 사진을 보시면 토종닭과 일반 육계를 비교하기 쉬울것입니다.

똑같은 무게의 토종닭과 일반 육계를 비교하면 좌측이 일반 육계, 우측은 토종닭입니다.

같은 무게라도 눈에 보이게 차이가 나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일단 다리를 보시면 일반 육계가 토종닭에 비해서 많이 두꺼운 것을 알수 있습니다.

육계는 유전적으로 다리를 두껍게 만들기 위해서 다리를 짧게 만들어진 닭입니다.

다리에 살이 많은것이 수익성이 좋기 때문입니다..

토종닭은 이에 비해서 다리가 더 날씬하고 몸매가 더 날렵하며 가늘고 깁니다.

토종닭이 원래 닭의 모습에 가깝다고 볼수 있습니다.


두번째 사진을 보시면 일반 육계가 가슴살이 더욱 더껍고 몸통 자체도 두껍고 살이 많은 것을 볼수 있습니다.

이역시 살이 많아야 수익성이 높기 때문에 이렇게 개량된 것이 육계입니다.

반면 우측 토종닭은 몸이 길고 가슴살이 얇다는 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똑같은 무게의 토종닭과 일반 육계를 비교해 보니 아시겠지요?

토종닭의 특징중 하나가 바로 천천히 자란다는 것입니다.

일반 육계는 사료를 조금만 먹여도 자라는 속도가 빠르게 유전적으로 만들어진 품종의 닭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일반 육계는 보통 28~32일정도 키워서 사용하는 반면 토종닭은 비슷한 크기로 키우기 위해서는 70~74일정도가 걸린다고 합니다.



일반 육계보다 2배가 넘는 사육기간이 걸리기 때문에 그에 따른 비용과 시간이 더들어가기 때문에 일반 육계에 비해서 토종닭이 비쌀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기간이 오래걸리는 만큼 천천히 키운 토종닭은 일반 육계에 비해 육질이 조밀하고 탄탄합니다.

토종닭의 살코기는 근섬유가 일반 육계보다 촘촘하고 껍질도 발달하여 껍질이 아주 매력적으로 쫀득쫀득합니다.

국물역시 일반 육계보다 진하고 맛이 좋은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토종닭을 치킨으로 안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일반적으로 치킨은 일반 육계로 튀기는데 토종닭은 튀기지 않고 특별한 양념없이 구워서 먹을때가 더 맛있습니다.

그이유는 토종닭은 일반 육계에 비하여 가슴살이 두껍지 않기 때문에 구워먹을때 더 쫄깃한 식감과 풍부한 육즙을 느낄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격도 맞지 않기 때문에 토종닭은 치킨으로 거의 먹지 않는 것입니다.


오늘은 토종닭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토종닭과 일반닭의 차이를 이제 좀 아시겠나요?

토종닭이 좋다 일반닭이 나쁘다가 아니라 상황에 맞게 먹으면 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토종닭이 맛있다고 해도 일반육계에 익숙한 사람은 조금 질기다고 느낄수도 있고 껍질을 싫어할수도 있습니다.

입맛에 맞게 맛있게 먹는것이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