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정보

대하와 새우의 차이는 무엇이며 대하의 효능에 대하여(feat : 대하와 흰다리새우 구별법)

반응형


몇일전 횟집에 갔다가 대하를 팔길래 맛있게 먹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아직은 조금 이른 시기같은데 생각보다 싱싱하고 살도 많은게 먹을만 했습니다.

그래서 이번시간에는 대하에 대하여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대하와 새우의 차이점에 대하여 궁금해 하시는데 대하는 크기가 큰 새우를 말하는 것이기 때문에 대하와 새우를 크게 구분은 할 필요가 없습니다.

대하는 몸길이가 대략 15cm전후이며 큰것은 27cm까지 자란다고 합니다.

즉 대하는 큰새우로 살이 많고 맛이 좋아서 많은 분들이 찾는다고 생각하시면 편할것 같습니다.



우리가 시중에서 많이 먹는 대하는 사실 흰다리새우인 경우가 많습니다.

대하나 새우가 같은 거라고 했는데 흰다리새우랑은 왜 자꾸 따지냐고 하는데 이는 대하의 경우 자연산이라고 하고 양식의 흰다리새우를 팔기 때문입니다.

즉 양식을 자연산이라고 속이기 때문에 기분이 나빠지는 것입니다.


대하와 흰다리 새우를 구분하는 방법은 조금만 자세히 보면 알수 있습니다.

새우는 머리에 뿔이 달려있는데 대하의 경우 뿔이 코끝보다 아주 길게 나와있는것이 특징이나, 흰다리 새우는 뿔이 짦아서 코끝을 넘지 않는다고 합니다.

또한 더듬이의 길이를 보아도 흰다리 새우는 눈에 보이지 않을만큼 짧지만, 대하는 더듬이가 매우긴것을 알수 있습니다.


 출처 : 입질의 추억


그리고 위에 사진에서 볼면 알수 있듯이 대하의 다리는 붉은색을 띠는 반면 흰다리 새우는 하얀색을 띱니다.

몸통의 색또한 대하가 흰다리 새우보다 좀더 밝은색을 띠는것을 볼수 있습니다.

이렇게 익히기 전에 색을 보면 어느정도 대하와 흰다리새우를 구별할수 있는데 익히면 모두 붉은색으로 되기 때문에 구분이 어렵습니다.


하지만 익었을때도 구분을 할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출처 : 입질의 추억


위 사진은 대하와 흰다리 새우를 익혔을때 입니다.

대하의 경우 위에 사진에서 보듯이 익혔을때 군데군데 밝게 뜨는 것을 볼수 있고 흰다리 새우의 경우는 전체적으로 붉은색을 띠는것을 볼수 있습니다.


맛에서는 구별을 할수 있을까요?

안타깝게도 크게 차이가 없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양식업자들이 기르기도 쉽고 일년 내내 출하가 가능한 흰다리 새우를 선호한다고 합니다.

이제부터는 알고 먹으면 될것 같습니다.


대하와 흰다리새우의 구별법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 이제는 대하의 효능에 대하여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대하는 월동준비를 하는 9월부터 다음해 1월까지가 제철입니다.

이때 잡은 대하는 달고 감칠맛을 내는 아미노산인 글리신 함량이 높고 살이 많이 올라 맛도 좋고 영양도 풍부하다고 합니다.



대하는 신장을 강하게 해주고 남성의 양기를 북돋아주는 보양식과 고단백에 저지방, 고칼슘 식품으로 어린이 성장발육과 다이어트에도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하의 효능 : 혈관건강에 좋은 수산물.


대하는 오메가3 성분이 풍부해 혈액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을 원활히 흐르도록 도와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대하에 들어 있는 지방산은 혈관벽을 튼튼하게 해주고 혈액의 흐름을 개선해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대하는 혈관건강에 아주 좋은 수산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하의 효능 : 노화방지에 좋은 수산물.


대하에 들어 있는 아르기닌이라는 필수아미노산 성분은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노화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아르기닌은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키는 역할도 하기 때문에 성장기 어린이에게도 좋아고 합니다.

즉 대하는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좋은 수산물입니다.



대하의 효능 : 면역력 강화에 좋은 수산물.


우리몸에 면역력이 떨어지면 각종 질병에 걸릴수 밖에 없습니다.

대하는 강력한 항산화제로 알려진 베타카로틴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체내 유해한 활성산소를 없애주고 면역체계 간화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환절기나 건강식으로 대하를 먹으면 좋은 이유입니다.


대하의 효능 : 간기능 개선에 좋은 수산물.


간기능이 약해지면 피로에 시달리고 몸이 힘들어집니다.

대하에는 타우린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대표적인 수산물로, 타우린은 우리몸에서 해독작욕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하는 간 기능 개선에 효과적인 수산물입니다.


대하의 효능 : 뼈 질환 예방에 좋은 수산물.


대하는 100g당 칼슘 함유량이 멸치보다 높아 골밀도 강화에 도움을 주는 수산물입니다.

그래서 대하는 골다공증, 골연화증 같은 뼈 질환 예방에 좋은 식품으로 여성이나 나이든 어르신들이 먹으면 더욱 좋은 수산물입니다.



대하가 맛만 좋은지 알고 있었겠지만 대하는 우리몸에 아주 좋은 영양소가 많이 들어있는 수산물입니다.

대하를 먹을때 좀더 건강하게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대하는 좋은 성분과 효능을 많이 가지고 있지만 비타민c와 섬유소가 부족한 식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타민과 섬유소를 보충해줄수 있는 양배추와 함께 먹으면 더욱 좋다고 합니다.


대하는 수산물이기 때문에 죽으면 신선도가 떨어지고 금방 변할수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좋은 대하를 고르는 것도 중요합니다.

좋은 대란 머리와 다리가 전부 제대로 붙어 있는 것으로 껍질이 단단하면서 몸이 투명하고 전체적으로 윤기가 도는 것이 좋은 대하입니다.

대하의 머리에서 검은 물이 나오거나 꼬리가 검게 변한 것은 신선하지 않은 대하이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대하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대하와 흰다리 새우를 구별하는 방법도 알아보고 대하의 효능도 알아보았습니다.

대하는 맛도 있고 우리몸에도 아주 좋은 수산물입니다.

맛있게 드시고 건강하세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