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정보

강아지가 먹으면 절대 안되는 음식

반응형


반려동물 1000만 시대가 왔습니다.

주위를 둘러봐도 반려견을 키우는 집들이 참많습니다.

그만큼 강아지는 우리와 친숙하고 익숙한 동물입니다.


처음 강아지를 키우시는 분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가 바로 강아지에게 먹이는 음식일것입니다.

과거에는 마당에서 강아지를 키우면서 사람이 먹던 음식이 남으면 주는 형태로 키웠습니다.

아직도 시골에 가면 이런식으로 많이 키우고 있습니다.

하지만 강아지들이 잘 먹는다고 해서 강아지의 몸에 좋은 것은 아닙니다.


사람과 강아지는 신진대사의 구조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같은 음식을 먹어도 소화를 제대로 시키지 못할경우도 있고, 때로는 사람에게는 좋은 성분이지만 강아지에게는 치명적인 독이 될수도 있습니다.

또한 사람이 먹는 음식에는 나트륨이나 당이 매우 높게 첨가되어 있어서 강아지에게는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이번시간에는 강아지에게 먹이면 절대 안되는 음식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를 키우는 견주라면 꼭 알고 있어야 할 중요한 정보이기 때문에 잘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1 : 파나 양파와 같은 줄기채소.


파, 양파, 부추와 같은 줄기채소에는 강아지에게 유해한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양파에 들어 있는 '티오셜페이트'성분은 강아지의 적혈구를 파괴해 빈혈과 호흡곤란을 일으키고 심하면 사망에까지 이르게 할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양파가 들어간 짜장면, 만두, 햄버거, 피자등 양파가 소량이라도 들어간 음식은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마늘도 문제가 될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채소가 모두 안좋은 것은 아니고 사람들이 즐겨먹는 뿌리채소 중 식이섬유와 비타민이 풍부한 당근은 강아지의 눈건강과 치아와 모질 개선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강아지의 코가 하얗게 변한느 백화증 완화에 좋은 음식이기 때문에 삶은 당근을 강아지에게 먹이면 좋다고 합니다.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2 : 우유.


강아지는 우유의 락토스(유당) 성분을 분해하는 효소를 가지고 있지 않다고 합니다.

사람도 유당 성분을 분해하는 효소를 가지고 있지 않은 분들이 있는데 이런 분들이 우유를 먹으면 설사를 하거 속이 않좋은걸 경험해보셨을 것입니다.

강아지에게 우유를 먹이면 설사, 알레르기, 구토, 췌장염 등의 증상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요구르와 같은 발효식품은 우유보다는 덜 위험하기는 하지만 치즈와 같이 염분이 많은 음식은 강아지에게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에게 우유를 주고 싶다면 반려동물용 우유를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가 흔하게 먹는 음식중에 두부가 있는데, 두부는 칼로리가 낮고 단백질이 풍부하여 염분을 제거한후 생으로 주거나 말려서 간식으로 주면 강아지의 건강에 좋습니다.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3 : 어패류.


조리하지 않은 날것의 어패류 내장에는 비타민B1의 결핍을 일으킬수 있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어패류를 가열하거나 익혀서 먹이는 것은 괜찮지만 날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오징어나 문어, 갑각류, 조개류 등은 강아지가 먹었을 경우 심각한 소화불량이 걸리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강아지에게 좋은 음식으로는 북어가 있는데 북어에는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강아지의 기력회복에 좋습니다.

하지만 북어에도 염분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끓이고 식혀서 가시를 제거한후 주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4: 포도.


이제는 많은 애견인들이 아는 내용인데 강아지에게 절대 주면 안되는 과일중 하나가 바로 포도입니다.

포도에 들어 있는 어떤 독성이 강아지에게 나쁜 영향을 미치는 줄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고 하는데 포도는 강아지의 신장과 신경계에 중독 증상을 일으켜 급성신부전이 생길수도 있다고 합니다.

포도의 독성은 개체에 따라 다르게 작용해서 한알을 먹어도 위험할수 있고, 한송이를 다 먹어도 아무 이상이 없을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강아지에게 포도는 절대 먹이면 안되는 음식입니다.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5: 초콜릿.


강아지들이 절대 먹어서는 안되는 음식중에 하나가 바로 초콜릿입니다.

사람들은 초콜릿을 먹어도 아무런 증상이 없고 달달한 맛에 기분이 좋아지지만 강아지들은 절대 안됩니다.

초콜릿에 들어 있는 메틸크산틴과 테오브로민이라는 합성물질에 강아지들이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입니다.

이성분들 뿐만이 아니라 초콜릿에 들어 있는 카페인도 주의해야 합니다.

강아지가 초콜릿을 먹었을 경우에는 구토, 설사, 불규칙한 심장박동, 경련등을 유발할수 있습니다.

만약 강아지가 초콜릿을 먹었다면 빨리 토하게 하고나 병원에 방문해야 하며, 과산화수소를 사용해 조치를 최해볼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6: 술.


사람이 술을 먹으면 간에서 해독을 하지만  강아지의 간에는 알코올을 분해하는 효소가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절대로 강아지에게 장난삼아서라도 술을 먹이면 안됩니다.

강아지가 술을 먹었을 경우  과호흡, 과도한 침 흘림, 경련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강아지가 술을 먹었다고 판단되면 빠르게 병원으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이스트가 들어간 밀가루처럼 발효되면서 알코올이 발생하는 음식도 주의 해야 합니다.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7: 나트륨.


사람도 나트륨을 과다 섭취할경우 몸에 심각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강아지에는 소량의 나트륨도 치명적일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나트륨을 과도하게 섭취했을 구토를 하거나, 묽은변, 몸의 온도가 급격히 상승하기까지 하기 때문에 강아지에게 나트륨의 섭취를 아주 조심해야 합니다.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8 : 견과류.


사람들은 하루에 일정량의 견과류를 섭취해 주면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강아지들은 조금 상황이 다릅니다.

아몬드, 피칸, 호두를 포함한 모든 견과류는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입니다.

강아지가 견과류를 먹으면 구토, 설사, 췌장에 문제가 생길수 있는데, 이는 다량의 오일과 지방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견과류 중에서도 마카다미아는 강아지에게 가장 위험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사람에게 좋다고 강아지에게도 좋은 것은 아닙니다.

견과류는 절대 주지 마시기 바랍니다.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9 : 날고기.


날고기를 먹게되면 살모넬라나 대장균같은 박테리아에 의하여 사람이나 강아지 모두 좋지 않습니다.

생음식에는 아비딘이라구 비타민B 흡수를 감소시키는 성분까지 들어 있습니다.

계란역시 흰자에는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수 있다고 합니다.

계란역시 익혀서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익히지 않은 뼈의 경우 뼈조각을 잘못감키거나 해서 소화기관에 찔린다면 치명적일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에 대하여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이제는 반려견에 대한 인식이 많이 달라졌습니다.

그만큼 우리와 가까이 있는데 건강하게 오래오래 같이 사시기를 바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