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정보

다이어트에 좋은 오이, 오이의 효능 및 부작용(오이 칼로리)

반응형

다이어트를 할때 가장 먼저 생각나는 식품중 하나가 바로 오이입니다. 수분함량이 많고, 식감도 좋고, 먹고, 휴대하가기 좋아서 다이어트 및 등산, 운동을 할때 많이 먹는 오이는 덩쿨식물과의 열매로 아삭아삭한 식감이 좋은 대표적 채소라고 할수 있습니다.

 

반찬이 없을때는 그냥 오이를 잘라서 쌈장이나 고추장을 찍어먹어도 좋고, 무더운 여름에는 오이냉국을 만들어 먹으면 무더위를 식힐수도 있으며, 피부가 안좋다 싶으면 피부에 붙여서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는등 여러가지로 활용할수 있습니다.

 

이번시간에는 오이의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하여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이의 효능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오이는 약 95%의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을 정도로 수분햠량이 많아서 탈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그래서 여름철 운동을 하거나 등산을 할때 수분 보충에 많은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오이를 마시지용으로도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 수분이 많기도 하지만, 항산화 성분인 비타민C, 커큐르비타신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피부 염증을 줄이고 피부톤을 개선해 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오이는 칼로리는 낮지만, 포만감을 주어 다이어트를 할때 많이 꼭 필요한 식품중 하나입니다. 오이는 100g당 약 12~15의 낮은 칼로리로 가지고 있기 때문에 오이하나를 다 먹어도 약 40~45칼로리 밖에 되지 않아 다이어트를 할때 부담없이 먹을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하면서 신경써야 하는 것중에 하나가 바로 변비 입니다. 하지만 오이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장 건강을 도와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시 발생할수 있는 변비예방에도 도움을 받을수 있습니다.

 

오이가 혈당 및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준다는 연구가 이미 여러가지 실험을 통해서 밝혀 졌는데, 그만큼 오이에는 우리몸에 좋은 성분들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커큐르비타신, 플라보노이드, 리그난 등의 항상화 성분과 비타민C와 각종 무기질등이 풍부하기 때문에 우리몸의 세포 손상을 줄여주고 염증도 개선해 준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모르고 있는 오이의 효능이 있는데 바로 입냄새 제거에 오이가 좋다는 것입니다. 오이를 씹으면 입안의 열을 낮추고 세균활동을 억제해 입냄새 제거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먹을수 있고 건강에도 좋은 오이 부작용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오이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안전한 식품이지만, 과도하게 섭취하거나 특정 체질일 경우 약간의 부작용이 있을수 있습니다.

오이는 수분이 많고 섬유질이 풍부하지만,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복부 팽만, 트림, 가스등이 나타나며, 특히 오이 껍질에 붙어 있는 불용성 섬유질은 위장이 약한 사람에게는 부담이 될수도 있습니다. 또한 섬유질이 함량이 ㅁ낳아 많이 먹으면 설사나 묽은 변을 유발할수도 있다고 합니다.

 

오이는 몸이 차가운 사람은 조심해야 하는데, 오이는 성질이 차기 때문에 손발이 차거나 위장이 약한 사람에게는 소화기쪽 문제를 유발할수 있으며 , 특히 공복에 생오이를 많이 먹으면 복통을 유발할수 있다고 합니다. 

 

오이는 보통 껍질째 먹는 경우가 많은데, 농약잔류물이 많아있을수 있으니, 먹기전 깨끗이 씻거나 유기농 제품을 먹는것도 오이를 건강하게 먹는 하나의 방법입니다.

 

오이로 만든 피클을 좋아하는 분들도 있는데, 피클에는 나트륨과 설탕등이 과다하게 높기 때문에 너무 많이 먹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이번시간에는 오이의 효능 및 부작용과 오이의 칼로리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