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정보

식용유의 종류와 음식에 따른 식용유 사용방법(식용유의 발연점에 따른 조리방법)

반응형


과거에는 식용유라고 하면 거의 하나의 제품만을 생각하고 구입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요즘 마트에 가면 수십가지 종류의 식용유제품들이 있고 어떤 제품의 식용유를 사야할지 고민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 졌습니다.


식용유는 식용으로 제공되는 액상유. 용도에 따라 샐러드유(식탁유), 프라이유(튀김 기름), 저장용유(기름 절임용 기름) 등으로, 또 정제의 정도에 따라 샐러드유, 정제유, 특제유로 구별됩니다.

유리산이 적고 양호한 향미, 미려한 색광을 가지는 것이 필요하고 일반적으로는 원유를 탈고무, 탈산, 탈색, 탈취하여 만든다. 또 용도에 따라서는 한랭한 기후에서도 투명할 것, 산패 경향이 적을 것 등이 바람직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기름을 냉각하여 거르거나 산화 방지제를 첨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올리브유, 대두유, 면실유, 옥수수 기름, 참기름, 유채 기름, 땅콩 기름, 동백 기름 등이 대표적인 것입니다, 라고 정의를 할수 있는데 그만큼 식용유의 종류도 다양하여 그에 맞는 것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용유를 구입할때 올리브유, 카놀라유, 옥수수유등 이름만들으면 무엇으로 만들었는지는 알수 있으나 왜 이렇게 종류가 많은지는 잘모르고, 종류에 따라서 음식을 해야 한다는 것도 잘 모는 분들이 많아서 이번시간에는 식용유에 대하여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식용유 종류에 따른 음식의 조리방법에 대하여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이제부터라도 음식에 맞는 식용유를 사용하여 더욱 건강하고 맛있는 음식을 드시기 바라겠습니다.



식용유를 음식에 선택하는 기준으로는 발연점이 중요합니다.

발연점이란 기름이 연기를 내며 타기 시작하는 온도로 이 발연점을 잘알고 있어야 제대로 식용유를 사용할수 있습니다.

음식마다 조리 온도가 다르기 때문에 샐러드나 무침에는 저온용 식용유를, 부침요리에는 중고온용 식용유를, 튀김요리에는 고온용 식용유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샐러드나 무침 요리에 사용되는 식용유.


샐러드나 무침요리에 사용되는 식용유는 다른 식용유에 비하여 발연점이 낮고 가열한 것보다 가열하지 않고 생으로 먹는 것이 영양학적으로 더 좋은 것입니다.

샐러드나 무침을 요리할때 사용되는 대표적인 식용유로 올리브유(발연점 180℃), 들기름(발연점 170℃), 참기름(발연점 160℃)입니다.

이들 중에서 특히 들기름과 올리브유는 식물성 기름중에서도 오메가3 지방산이 비율이 높아 동맥경화의 위험을 낮추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샐러드나 무침을 요리할때는 발연점이 낮고 건강에 좋은  식용유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볶음이나 부침용 요리에 사용되는 식용유.


볶음이나 부침용 요리에 적합한 식용유의 발연점은 200℃이상의 식용유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당한 식용유 종류로는 콩기름(발연점 210℃), 포도씨유(발연점 224℃), 옥수수유(발연점 234℃)가 대표적입니다.

식용유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콩기름은 리놀산, 오레산 등 불포화지방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고, 포도씨유는 항산화 물질인 비타민E가 풍부하게 들어 있다고 합니다.


3. 튀김용 요리에 사용되는 식용유.


튀김 요리는 음식을 하는 동안 고온을 계속하여 우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발연점이 240℃이상의 고온용 식용유를 사용해야 안전하고 건강하게 드실수 있습니다.

튀김용 요리에 사용되는 식용유는 카놀라유(발연점 242℃), 해바라기씨유(발연점 240℃), 현미유(발연점 250℃)가 있습니다.

이들중에서 오메가 3가 풍부한 카놀라유는 생선과 해산물 요리에 사용하면 좋고, 오메가 6가 함유된 해바라기씨유는 육류요리에 더욱 좋습니다.


담배를 피우지 않는 여성들의 폐암 원인중 가장 높은 이유중에 하나가 바로 조리할때 나오는 연기라고 합니다.

그만큼 조리할때 어떤 식용유를 사용하여 발연점에 맞는 음식을 하느냐에 따라서 건강을 지킬수도 있는 것입니다.



좋은 식용유를 고르는 방법도 알려드리겠습니다.


1. Non GMO 원료 확인하기.

식용유를 만드는 성분인 옥수수, 콩, 해바라기등은 유전자변형으로 많이 생산되는 작물이기 때문에 Non GMO 또는 유기농법으로 재배된 원료로 만든 식용유인지를 확인해보세요.


2. 저온 압착 추출법으로 만든 식용유 고르기.

화학성분을 이용하거나, 고온 추출이 아닌 45℃미만 저온에서 원료 그대로 눌러 짠 저온 압착 추출 식용유는 식물성 원료가 가진 본래의 성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저온추출로 만든 식용유를 선택하면 몸에 좋습니다.


3. 식용유는 짙은 색의 유리병에 보관하기.

식용유는 식물을 가공하여 추출한 기름이기 때문에, 공기, 빛, 열에 약한 불포화지방산 산패를 방지하기 위해서 플라스틱병의 식용유보다는 짙은 색의 유리병에 든 식용유가 더 좋습니다.


이번시간에는 식용유에 대하여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아무생각없이 다 똑같은 기름이라고 생각하였던 식용유가 이렇게 다양하게 사용해야 한다는 것에 대하여 놀랍지 않으신가요?

이제부터는 건강을 생각해서 좀더 좋은 식용유를 드시기 바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