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정보

우리나라도 더이상 안전하지 않다, 우한 폐렴 예방법

반응형


2020년 새해부터 우리나라뿐만이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가장 핫한 뉴스가 있습니다.

바로 우한 폐렴이라고 불리는 전염병입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원인으로 추정되는 우한폐렴인데 중국 우한지역에서 집단으로 발병하여 우한 폐렴이라고 불리는 이 신종바이러스는 전세계적으로 확산이 되면서 많은 사람을 공포와 두려움에 떨게 만들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역시 지난 19일에 인천 국제공항으로 중국 우한지역에서 입국한 35세 여성이 바이러스 확진자로 판명돼면서 질병관리본부에서는 감염병 위기 경보 수준을 관심에서 주의 단계로 높이고 비상 대응에 들어 갔습니다.

하지만 계속하여 확진자가 나오고 있어 주의를 요하고 있습니다.



그럼 우한 폐렴은 무엇인지 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세계보건기구 WHO에 따르면 중국 우한지역에서 발생한 폐렴의 원인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라는 발표를 하였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는 총 6종으로 이중 4종은 감기와 비슷한 가벼운 증상을 일으키지만 나머지 2종인 사스와 메르스는 심각한 호흡기 질환을 일으키는 무서운 바이러스 입니다.

그리고 이번에 발생한 우한 폐렴은 기존 코로나바이러스와 다른 7번째 변종 바이러스라고 합니다.


이번 바이러스가 최초 발생된 우한 지역 뿐만 아니라 중국의 광둥성, 베이징, 상하이등에서도 확진자가 나타나고 한국, 일본, 태국, 미국등 전세계적으로 확진자가 계속하여 확인되고 있습니다.

중국은 초기에 전염사실을 은폐하는등 초기대응에 실패하여 중국과 홍콩에서는 648명이나 사망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과거 사스 사태가 재발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우한 폐렴 증상은 초기에는 발열, 기침, 위장장애, 설사등이 나타나며 심해질 경우 폐렴, 호흡곤란, 신부전, 사망에 이르는 아주 무서운 바이러스 입니다.

아직까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를 치료할 백신이나 치료제는 따로 없다고 합니다.

다만 환자 상태에 따라서 바이러스 공격을 버틸수 있게 도와주는 항바이러스제나 2차감염 예방을 위한 항생제 투여등의 치료가 진행중이라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예방이 중요합니다.

우한 폐렴 예방방법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중국 우한 지역 여행을 가지 않습니다.

2. 사정상 우한 지역을 방문해야 한다면 가금류, 야생동물과 접촉을 피합니다.

3. 우한 지역 방문시 감염 위험이 있는 장소를 방문하지 않습니다.

4. 우한 지역 방문시 발열, 호흡곤란 증상자와의 접촉을 피합니다.

5. 위생관리를 철저히 해줍니다.

6. 증상이 나타날경우 질병관리 콜센터(1339)나 보건소에서 상담을 합니다.

7. 외출후 흐르는 물에 30초이상 손을 씻기를 생활화 합니다.

8. 기침을 할때는 옷소매로 가리고 기침을 합니다.

9. 마스크를 차고 외출을 합니다.


현재로서는 뚜렷한 치료법이 없기 때문에 예방이 가장 중요합니다.

마스크를 반드시 착용하고, 많은 사람들이 모인장소는 될수 있으면 당분간 피해주세요.

조금이라도 이상증세가 나타난다면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을 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