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정보

초복, 중복, 말복이면 꼭 먹어야 하는 삼계탕, 삼계탕의 효능 및 주의사항(삼계탕의 대추는 먹어도 될까요?)

반응형

초복이 다가왔습니다.

초복, 중복, 말복 등 복날이 되면 생각나는 음식이 있는데 바로 "삼계탕"입니다.

여름 보양식 1위인 삼계탕은 무더운 여름 원기회복에 좋아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보양음식 중 하나입니다.

그런데 삼계탕이 왜 우리몸에 좋은지 알고 먹으면 더욱 좋지 않을까요?

 

이번 시간에는 삼계탕의 효능 및 주의사항 등 삼계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삼계탕의 역사는 생각보다 길지 않습니다.

삼계탕과 비슷한 백숙은 산국시대부터 먹었다는 기록이 있지만, 삼계탕은 일제강점기 부잣집에서 백숙이나 닭국물에 인삼가루를 넣어 먹던 것이 요즘 먹는 삼계탕의 시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삼계탕이라고 하기보다는 닭백숙의 한 종류로 먹던 음식이라고 합니다.

 

그러다 1950년대 계삼탕을 파는 식당이 생겼고, 1960년대부터 삼계탕이라는 명칭의 음식을 파는 식당들이 나오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때부터 냉장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인삼가루가 아닌 인삼을 넣는 방식으로 요리방법도 바뀌었다고 합니다.

 

삼계탕에는 보통 30~40일 정도 기른 수컷 중병아리로 많이 만드는데, 이를 웅추라고 합니다.

암컷 병아리는 달걀을 위해서 키우지만 숫컷 병아리는 크게 쓸모가 없어 수컷 병아리를 가지고 삼계탕을 많이 만들었다고 합니다.

 

 

그러면 삼계탕의 효능에 대하여 좀더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1. 삼계탕의 효능 : 원기회복에 좋은 삼계탕.

 

무더운 여름 삼계탕을 먹는 이유가 바로 원기회복을 위해서 먹는 것입니다.

삼계탕에는 대추나 인삼, 마늘 등 원기회복에 좋은 재료들이 가득 들어가는 음식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삼계탕을 먹으면 피로회복이나 원기회복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는데, 특히 삼계탕에 들어가는 인삼의 사포닌 성분이 기운을 북돋아주고, 대추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여 무더위에 지친 몸을 빠르게 회복시켜 준다고 하여 예로부터 삼복더위를 쫓는 대표 음식으로 삼계탕을 뽑았던 것입니다.

 

2. 삼계탕의 효능 : 노화방지에 좋은 삼계탕.

 

삼계탕은 원기회복에 좋을 뿐만 아니라 노화방지에도 좋은 효과가 있는데, 삼계탕에는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들어있어 피부 노화방지에 도움을 주는 음식입니다.

또한 삼계탕에 들어가는 인산에는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사포닌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 노화의 원인이라고 할 수 있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주어 노화방지에 좋다고 합니다.

 

3. 삼계탕의 효능 : 면역력 향상에 좋은 삼계탕.

 

삼계탕은 면역력을 높여주는 음식으로 더위로 인하여 면역력이 떨어져서 걸릴 수 있는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데도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삼계탕의 주재료인 닭고기의 단백질이 신체 면역기능을 향상해주고 삼계탕에 들어가는 마늘은 살균작용이 뛰어나 나쁜 균이 발생되는 것을 억제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4. 삼계탕의 효능 : 장 건강에 좋은 삼계탕.

 

삼계탕에 들어가는 닭의 날개에는 콘드리로이친 황산이라는 성분과 뮤신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은 위나 장을 튼튼하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소화가 잘 안 되는 분들도 삼계탕을 먹으면 소화에도 좋고 위 건강도 챙길 수 있습니다.

또한 같이 들어가는 대추 역시 소화를 도와주는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입니다.

 

 

5. 삼계탕의 효능 : 혈액순환 촉진에 좋은 삼계탕.

 

삼계탕에는 여러 가지 재료들이 들어가는데 그 재료 중에서도 인삼, 마늘, 대추들은 특히 혈액순환을 개선하는데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는 재료들입니다.

이런 재료들은 체내 효소를 활성화시켜 신진대사를 촉진시켜주기 때문에 혈액순환에 좋은 효능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6. 삼계탕의 효능 : 피부미용에 좋은 삼계탕.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인 필수지방산은 건강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성분이지만, 체내에서 만들어지지 않기 때문에 식품으로 반듯이 섭취를 해야 합니다.

즉 삼계탕과 같이 필수지방산이 풍부한 음식을 먹어야 하는 것입니다.

삼계탕에는 불포화지방산 중에서도 리놀렌산의 함량이 매우 높기 때문에 피부의 노화방지나 여성 피부미용에도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음식입니다.

 

여름이면 필수 음식인 삼계탕도 조심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혈압이 높은 분들이라면 인삼을 제외하고 먹는 것이 좋으며, 혈전예방관리를 위해 닭은 닭껍질과 기름이 많은 부위를 제거하고 요리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땀을 많이 흘리는 분들이라면 황기를 추가해서 드시면 효과를 볼 수 있는데, 황기는 피부 기능을 강화하고 땀이 많이 나는 것을 조절해주기 때문입니다.

황기는 입맛을 돋우고 기운을 보충해 주기 때문에 입맛이 없을 때 식욕을 돋우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장이 약한 분들이 삼계탕을 드실 때는 위장에 좋고 소화기능을 돕는 찹쌀과 마늘을 넉넉히 넣고 삼계탕을 만들면 장이 약하거나 설사로 고생하는 경우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삼계탕을 먹으면서 그 안에 들어있는 대추를 먹어야 하는지 말아야 하는지 의견들이 많은데, 정말 삼계탕에 들어있는 대추는 먹으면 안 될까요?

대추는 과일이지만, 약으로 더 많이 사용될 정도로 우리 몸에 좋은 식품입니다.

 

탕약을 만들 때 대추를 넣으면 다른 약재의 독을 중화시키는 것처럼 삼계탕에서는 인삼과 마늘의 강한 기운을 완충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도한 위장을 보호하고 몸의 기운을 불어넣은 대추가 닭의 안 좋은 성분을 흡수하기 때문에 먹지 말라고 하는데, 이는 잘못된 정보입니다.

 

삼계탕의 대추를 먹오면 안 된다고 하는 말은 대추의 좋은 성분이 이미 삼계탕 속에 충분히 녹아들어 있기 때문에 굳이 먹지 않아도 그 효능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이런 말이 생긴 것 같습니다.

이제부터 걱정 마시고 삼계탕에 들어있는 대추도 드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복날이면 꼭 먹어야 하는 보양음식 삼계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올 무더위도 삼계탕 드시고 건강하게 이겨내시기 바라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