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볍게 생각해서 그냥 넘어가지만 심해지면 정말 괴로운 두통.
대한두통학회가 발표한 자료를 보면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90% 이상이 두통을 경험할 정도로 누구나 두통을 한두 번은 겪어봤을 것입니다.
두통은 가볍게 오는 경우도 있지만, 심한 통증과 함께 머리가 쿵쿵 울리고, 깨질듯한 고통이 오는 심한 두통도 있습니다.
특히 편두통 같은 경우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욱 심한데, 그 이유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분비와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대부분 두통은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하면 사라지는 경우가 많지만 만성두통의 경우 두통의 횟수가 잦고 통증의 정도가 매우 심한 편이며, 두통 이외에 구토, 설사, 식욕감퇴 등의 증상이 동반되기 때문에 일상생활 자체가 힘들어지고 삶의 질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벼운 스트레스성 두통은 약물로 치료가 가능하지만, 장기간 지속되는 두통은 우리몸의 다른 부분에 문제가 있어서 생기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주의를 하여야 합니다.
특히 뇌졸증과 연관된 두통은 우리 몸에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지주마하 출혈에 의한 두통은 사망률이 무려 50% 이상이며, 생존자 중에서도 50%는 장애를 겪는다고 합니다.
편두통 역시 가볍게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편두통은 뇌혈관 주변에서 발생하는 두통입니다.
주로 한쪽 또는 양쪽이 아프고 욱신거리거나 박동성이 있는 두통이 특징이며, 한번 지속되면 오랜 시간 시달리게 됩니다.
편두통과 함께 구역, 구토가 일어나고 눈앞이 뿌옇게 되거나 번쩍이는 선이 보인다거나 한쪽 팔다리에 힘이 빠지는 증상이 같이 나타난다면 뇌졸중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두통에 좋은 음식과 두통을 줄일 수 있는 생활습관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 두통에 좋은 음식 : 녹차.
평소 두통이 심하다면 녹차를 마실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녹차에는 비타민뿐만 아니라 우리몸에 유용한 성분이 많이 들어있으며, 신경이 안정되어 두통을 완화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2. 두통에 좋은 음식 : 생강.
생강의 우리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식품 중 하나이며, 생강에는 위장의 기능을 촉진하고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예로부터 생강은 두통, 현기증, 정신질환에 많이 사용되어 왔습니다.
생강은 인체에 아스피린과 비슷한 작용을 하기 때문에 생강차로 마시는 것이 좋으나 과도하게 섭취를 하면 몸이 부을 수도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두통에 좋은 음식 : 은행.
은행은 현기증을 동반한 두통에 효과적인데, 은행을 볶아서 분말로 만들어 대추와 함께 달여 마시면 두통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두통에 좋은 음식 : 시금치.
평소 반찬으로 많이 먹는 시금치 역시 두통에 좋은 음식중 하나입니다.
특히 시금치는 고혈압을 수반하는 두통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5. 두통에 좋은 음식 : 무.
무도 두통에 좋은 음식중 하나인데, 강판에 곱게 간 무즙을 거즈에 적셔 이마에 대거나, 콧구멍에 몇 방울 떨어트리면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6. 두통에 좋은 음식 : 바나나.
바나나는 고질적인 두통을 완화시켜주는 대표적인 과일입니다.
바나나에 풍부한 마그네슘이 혈관을 이완시켜 두통에 도움이 됩니다.
과음으로 인한 두통에도 바나나가 좋은데, 이는 바나나에 들어있는 칼륨이 숙취로 손실된 전해질을 대체해서 메스꺼움이나 두통, 근육 피로 등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7. 두통에 좋은 음식 : 아몬드.
아몬드에는 트립토판이 풍부한데 이 성분은 기분을 좋게 하는 뇌 화학 물질인 세로토닌의 분비를 돕는 아미노산의 일종입니다.
또한 아몬드에는 마그네슘도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마그네슘은 근육과 혈관을 완화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신체 통증과 스트레스는 긴장성 두통을 유발하는데 이 때 마그네슘을 섭취하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아몬드에는 살리신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은 진통제에 일반적으로 들어있는 물질로 두통에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8. 두통에 좋은 음식 : 버섯.
버섯에는 리보플라빈으로 불리는 비타민B2가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이 성분은 세포 에너지를 만드는데 중요합니다.
비타민B2가 많이 포함된 식품을 먹으면 두통을 완화하거나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버섯은 브로콜리, 시금치와 함께 리보플라빈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대표적인 식품입니다.
두통에 좋은 음식을 먹어서 두통을 해결하는 방법도 좋지만, 평소 생활습관을 고치면 두통을 예방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1. 두통을 예방할수 있는 생활습관 : 충분한 수면 취하기.
두통을 에방한느 가장 좋은 생활습관은 바로 적정 시간 수면을 충분히 취하는 것입니다.
수면시간이 너무 많거나 적게 되면 두통을 유발할 수 있는데, 성인의 경우 매일 6~7시간 수면을 취하고, 잠자는 시간도 일정하게 생활패턴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두통을 예방할수 있는 생활습관 : 술이나 카페인 등 두통을 일으키는 음식 섭취 줄이기.
초콜릿이나 적포도주, 치즈, 식초에 함유된 아민이나 인스턴트식품, 가공육류, 조미료 등에 들어있는 MSG, 소시지나 베이컨들에 많이 들어있는 아질산염, 청량음료나 껌, 아이스크림에 들어 있는 아스파탐, 커피들에 들어있는 카페인을 함유한 식품들은 두통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두통을 예방할수 있는 생활습관 : 규칙적인 운동하기.
규칙적인 운동은 긴장을 완화시키고 두통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평소 가볍게 할수 있는 걷기, 수영, 자전거 타기 등 유산소 운 둥을 하면 좋으며, 매일 30분 정도 목과 어깨, 허리 등의 근육 이완 운동이나 명상, 요가 등도 두통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4. 두퉁을 예방할 수 있는 생활습관 : 영양가 풍부한 음식 골고루 먹기.
6시간 이상 음식을 섭취하지 않으면 두통을 유발하는 인자가 늘어난다고 합니다.
혈당이 낮아지면서 뇌로 혈당을 공급하는 혈관이 수축하게 되고, 이에 따라 뇌혈관 주변의 말초신경이 자극되어 두통이 생깁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량이라도 꼭 아침식사를 하고 저녁 식사는 가볍게 먹는 것이 좋은데, 비타민C와 미네랄이 많은 신선한 푸른 채소를 자주 먹는 것도 두통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한 번쯤은 경험을 해봤을 두통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두통에 좋은 음식과 두통 예방에 좋은 생활습관에 대하여 잘 기억해 두시고, 이제부터는 두통으로부터 자유로워 지시기 바라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타임즈 선정 세계 10대 슈퍼푸드 블루베리, 블루베리의 효능 및 부작용 (2) | 2022.03.14 |
---|---|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과 신장에 좋은 음식은? (6) | 2022.03.07 |
여자에게 정말 좋은 보약 생강, 생강이 여자에게 좋은 이유는? (4) | 2022.02.17 |
건강을 위해서 꼭 먹어야 하는 두부, 두부의 효능에 대하여 (0) | 2022.01.25 |
산삼에 버금가는 더덕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싱싱한 더덕을 고르는 방법 (0) | 2022.01.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