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생선회는 여름에 맛이 떨어지는 반면에 여름이면 더욱 맛이 좋은 생선이 있습니다.
바로 "농어"입니다.
그 이유는 농어의 산란기가 늦가을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산란을 준비하는 여름철에 살이 올라 더욱 맛이 좋아지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 옛말중에 "7월 농어는 바라보기만 해도 약이"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여름철에 잡힌 농어는 우리 몸에 좋은 성분들이 많이 들어있는데, 특히 단백질 함량이 높고 지방이 낮아 여름철 대표 보양식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칼슘, 인, 철분등도 풍부하여 몸이 허약한 아이들이나 산모들의 원기회복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농어는 보통의 물고기들과 같이 유선형의 형태로 생긴 생선으로 어린 치어보다는 오래 자린 성어일수록 맛이 더욱 좋아지는 생선입니다.
농어는 여러가지 이름으로 부르는데, "난호어목지"에는 '깍정'이라 하였고, 정약용의 "아연각비"에는 농어, "자산어보"에는 걸덕어라고 하였습니다.
경남 통영에선느 농에, 부산에서는 깡다구, 전남에서는 깔대기, 껄떡, 울릉도에서는 연어병치, 독도돔으로 불립니다.
농어의 크기가 40cm가 넘지 않으면 농어라고 하지 않고 전라도에서는 깔따구, 절떡이라고 부르며 경상도에서는 까지맥이라고도 부릅니다.
보통 농어라고 부르기까지는 3년이상 자라야 된다고 합니다.
동의보감에는 농어가 오장의 기운을 보충하고 위장을 튼튼하게 하며, 힘줄과 뼈를 강화시킨다고 기록되어 있을정도로 오래전부터 농어는 보약과 같은 대접을 받아온 생선입니다.
또한 스테미너를 향상시켜주고 피로와 두통, 신경통 등과 오장에 기운을 북돋아주어 힘줄과 뼈를 튼튼하게 해주고 위장을 강화시켜 준다고 나와있습니다.
농어는 겨울철에는 깊은 바다로 나갔다가 초여름 무렵 멸치나 학꽁치를 따라 연안으로 올라온다고 합니다.
농어는 부위별로 맛이 달라 버릴것이 하나도 없는데, 머리와 뼈를 푹끓여 먹으면 피로회복에 좋은 오메가3 지방산, 철분, 아연, 칼슘 성분이 많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농어살은 회로 먹으면 좋고, 껍질은 숙회로 먹으면 도비니다.
농어는 등살과 뱃살이 맛이 다른데, 등살은 떡살이라 부르며 푸른 빛이 돌고 쫄깃 담백하며, 분홍빛이 도는 뱃살은 부드러운것이 특징입니다.
껍질은 끓는 물에 살짝 담갔다가 바로 얼음물에 식혀 숙회로 만들어 먹으면 쫄깃하고 고소한 맛을 즐길수 있다고 합니다.
농어는 크게 농어와 점농어로 나누게 됩니다.
농어는 민농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농어와 점농어를 구분하는 가장 큰 특징은 등 부분의 점무늬 여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농어는 무늬를 거의 찾아볼수 없지만 점농어는 뚜렷한 점이 많은 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간혹 어린 농어의 등 부분에 점무늬가 있는 것을 볼수있기도 하지만, 자라면서 사라진다고 합니다.
농어와 점농어는 자연산 뿐만 아니라 양식도 있는데, 시중에서 보는 대부분의 농어는 양식이며 우리나라에 유통되고 있는 양식은 대부분 중국산 양식이라고 합니다.
자연산 농어와 양식농어의 구분하는 방법은 자연산 농어는 채색이 밝고 등쪽에 연한 금빛이 돌며 회를 보면 혈압륙이 선홍색을 띠는 것을 확인할수 있는 반면, 양식 농어는 채색이 검거나 갈색을 띠는 등 전체적으로 어둡다고 합니다.
신선하고 맛있는 농어를 고르는 방법은 눈동자가 검고 선명한 것을 골라야 하고, 아가미를 보고도 신선도를 판단할수 있기 때문에 아가미가 붉고 살이 탄력 있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농어를 눌러봤을때 물렁물렁하거나 딱딱한 것은 신선도가 떨어지는 상태이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농어는 혈관질환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 주고, 혈관 내 노폐물을 배출시켜 혈액순환을 도와주어 고혈압, 동맥경화등의 심혈관 질환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또한 농어는 양질의 단백질과 비타민, 무기질,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혈액순환을 좋아지게 하고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원기를 보충해 주어 기력을 회복시켜주는데 좋은 식품입니다.
농어는 지방은 낮고 단백질은 풍부한 전형적인 흰살 생선으로 지질, 비타민B1, B2, B6, B12 엽산, 나이아신, 판토테산, 비타민C, 비타민D, 비타민E, 나트륨, 구리, 철, 아연, 망간, 인, 칼슘, 마그네슘 등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농어는 100g당 123칼로리로 다이어트 식품이며, 양질의 단백질과 풍부한 영양성분, 낮은 지방으로 체중 감량시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농어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단백질과 각종 영양성부은 병후 회복 중인 환자나 노인이 섭취하면 기력을 보충해 주고 부드럽고 소화가 잘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위가 약하고 소화력이 떨어지는 사람이 부담 없이 편하게 먹을수 있는 생선입니다.
농어에 들어있는 나이아신은 피부질환, 부종, 구내염, 비장, 신장, 간 등의 건강을 도와주고 면역력을 높여주는데도 효과적이며, 농어에는 철분도 풍부하게 들어 있어 빈혈예방 및 임산부가 섭취하면 심신을 안정시켜주고 붓기를 없애주고 기관지 건강을 도와주기도 합니다.
농어는 비타민A, 비타민D등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들 성분은 시력을 보호해주고 DHA 성분은 뇌의 혈액순환을 시켜주어 기억력, 인지력 향상을 도와나이 들면 생길수 있는 치매를 예방하고 공부하는 학생들의 학습력도 높여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농어에는 칼륨성분도 풍부한데, 칼륨은 체내에 쌓여 있는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주는 역할을 하며, 그로 인해 혈압을 안정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번시간에는 7월 제철 생선인 농어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지금부터 가장 맛있는 농어시즌이기 때문에 건강에 좋은 농어 드시고 건강하게 여름 준비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알아두면 좋은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름철 꼭 먹어야 하는 과일 파인애플, 파인애플의 효능 및 부작용 (0) | 2021.07.05 |
---|---|
술을 안취하게 마시는 방법이 있을까요? (4) | 2021.07.01 |
7월 제철 과일 복숭아, 복숭아의 효능 및 부작용 (0) | 2021.06.23 |
마늘을 못먹겠다면 마늘쫑으로~~~ 마늘쫑의 효능 및 부작용 (0) | 2021.06.22 |
커피마실때 주의해야 하는 것(뜨거운 커피가 안좋은 이유) (2) | 2021.06.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