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정보

명이나물의 효능과 부작용

반응형

울릉도 하면 생각나는 것이 바로 오징어입니다.

그리고 또 다른 하나가 바로 "명이나물"입니다.

 

명이나물은 울릉도의 대표적인 식품이기도 하지만, 90년대 중반부터 이식을 통해 강원도를 처음으로 경상도, 전라도 일부 지역에서 재배되고 있으며, 산에서 나는 마늘이라하여 산마늘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명이나물은 외떡잎식물 백합과에 속하며 먹을 것이 부족한 춘궁기에 목숨을 이어준다는 유래로 인해서 명이나물로 이름이 지어졌다고 합니다.

명이나물은 거친 환경에서 자란 울릉도가 가장 적합한 환경으로 국제적으로도 인정받고 있으며, 영양 성분과 맛도 최고로 인정되고 있습니다.

 

명이나물은 5~7월에 꽃이 피는데, 꽃이 피게되면 미량의 독성이 생긴다고 합니다.

그래서 꽃이 피기전에 잎을 채취하여 먹는 것이 좋아, 보통 초봄인 3~4월 중순이 가장 좋은 명이를 채취하고 즐길 수 있을 때입니다.

 

울릉도의 명이나물은 잎이 타원형으로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약간의 흰빛을 띤 진녹색으로 광택이 없으며, 중국산과 내륙에서 재배된 명이는 잎의 모양이 길고 껍질에 흰색이 비취는 것이 특징입니다.

명이나물은 수확후 하루만 지나도 시들어 버려 주로 가공하여 장아찌로 보관을 하거나 먹습니다.

 

명이나물은 산나물과 일반 마늘의 성질을 두루 지니고 있으며, 이른 봄에 채취한 어린싹이나 잎은 된장에 박아두고 풋마늘을 먹는 방법과 비슷하게 먹고, 잎이 충분히 자란 후 채취한 명이나물은 쌈이나 초무침, 국거리, 샐러드, 간장절임 등 이용할 수 있습니다.

 

동의보감에 의하면 명이나물은 "소산(小蒜)이라 매운맛이 있고, 비장과 신장을 돕고, 몸을 따뜻하게 하고 소화를 촉진시며, 토사곽란을 멈추며 배속의 기생충을 없애고 뱀에 물린데 효과가 있다"라고 되어있습니다.

 

명이나물의 효능에 대하여도 알아보겠습니다.

 

1. 살균작용에 좋은 명이나물.

명이나물은 특유의 마늘향이 있는데, 명이나물에는 마늘의 매운맛을 내는 주요 성분인 알리신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우리몸의 유해한 독소 및 염증을 없애주고 살균작용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명이나물은 독을 중화시키는데도 뛰어난 효과가 있어, 벌레물린곳에 바르면 해독작용을 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2. 성인병에 좋은 명이나물.

명이나물에는 알리신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알리신 성분은 혈과 내 유해한 독소 및 노폐물을 배출하고 혈행을 개선시키는 작용을 함에 따라 동맥경화나 고혈압 등의 혈관질환들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알리신 성분은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키고 혈당 조절에도 도움을 주어 당뇨를 개선하는데도 효과를 볼수 있다고 합니다.

 

3. 소화에 좋은 명이나물.

명이나물에 들어있는 알리신은 위의 점막을 자극해서 위액의 분비를 촉진시켜 소화작용을 돕는데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소화를 좋게 할뿐만 아니라 입맛이 없을 때 식욕을 증진시키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4. 피로회복에 좋은 명이나물.

명이나물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비타민C는 뛰어난 항산화 작용을 통해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활력을 증진시키는 작용을 하여 피로를 회복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명이나물은 에너지 대사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는 비타민B1성분의 흡수율을 도와주기 때문에 몸의 피로를 풀어주고 기력을 빠르게 보충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5. 노화방지에 좋은 명이나물.

명이나물에 들어있는 비타밑C,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등의 강력한 항산화성분들이 체내 노화를 촉진시키는 주요 원인이 활성산소를 없애주고 세포의 산화를 억제시켜 노화를 방지하는데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명이나물에 들어있는 항산화성분은 피부의 노화를 억제하는데도 도움을 주기에 피부미용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6. 항암작용에 좋은 명이나물.

알리신 성분이 항암에 도움을 준다는 것은 이미 많은 연구를 통하여 발표가 되었고, 명이나물 역시 풍부한 알리신 성분으로 암을 유발하는 유해물질을 없애주고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작용으로 항암작용 및 각종 암 예방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7. 면역력에 좋은 명이나물.

명이나물에 다량 함유된 항산화성분들과 비타민 및 여러 미네랄 성분으로 하여금 외부에서 들어오는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에 대응할 수 있는 면역력을 증강시켜주는데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명이나물의 효능 참 많고 좋은것 같습니다.

하지만 명이나물도 부작용이 있는데, 바로 명이나물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알리신 때문입니다.

알리신은 우리 몸에 좋은 효능도 많지만, 많이 복용할 경우 위점막을 손상시키기 때문에 적당량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명이나물은 기본적으로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에 몸에 열이 많은 분들이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부작용이 발생 할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