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정보

달달해서 단감? 단감의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하여

반응형

 

가을하면 풍부한 먹을거리가 우리주변에 있습니다.

먹을거리가 풍부하기 때문에 뭘 먹을까 고민할때도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을 하면 빼놓을수 없는 대표적인 과일이 바로 감입니다.

 

감은 그종류도 참 많습니다.

이가 없어도 먹기 편한 부드런운 홍시, 홍시보다는 작지만 더 달고 맛있는 연시, 맛있는 감을 잘 말려서 만든 곶감, 식감이 아삭아삭 하며, 단맛을 내는 단감등 여러가지 감들은 우리의 입과 건강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이름마져 달달한 단감.

단감은 먹기도 좋고, 맛도 좋아서 남녀노소 누구나가 좋아하는 대표적인 과일중 하나입니다.

특히 단감은 우리몸에 좋은 효능도 많고 건강에 좋아서 가을철만 되면 즐겨먹는데, 이번시간에는 단감에 대하여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나무는 추위에 강한편이기 때문에 가을에 수확하는데 단감속에 들어 있는 타닌성부이 응고 침전돼 떫은 맛이 사라지면 단감으로 즐길수 있습니다.

감나무는 우리나라를 비롯한 중국, 일본 등 동북아시아 지방이 원산지입니다.

감은 달달한 맛이 특징이지만 우리나라 토종 ㄱ마은 원래 떫은 맛이 많이나고, 지금 우리가 먹고 있는 품종의 감들은 1960년대 일본에서 건너온 것들이라고 합니다.

 

단감은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것으로 유명한데, 여러분이 생각하는 비타민이 많이 들어 있는 과일은 아마도 사과일것입니다.

그런데 단감은 사과보다 무려 17배 이상의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고, 비타민A도 사과나 배보다 훨씬 많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단감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비타민C의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보리차와 함께 먹으면 더욱 좋다고 하니 단감과 보리차를 같이 드시는 것도 좋을듯합니다.

 

 

 

 

좋은 단감은 모양이 예쁘고, 꼭지부분이 깨끗하고 과실의 위아래가 등황색으로 거의 같으며, 과실표면에 하얀 가루인 과분이 묻어 있는 것이 좋은 단감이라고 합니다.

단감을 만졌을때는 단단한 느낌이 있으며, 눈으로 보아 병충해 및 흠집이 없고 윤기가 도는 것을 고르며, 단감의 머리부분이 들어간 단감은 수정이 제대로 되지 않아 맛이 조금 떨어지는데, 과실 상단부가 오목하게 들어가지 않고, 위에서 보아 가로, 세로가 비슷한 직사각의 형태를 갖춘것이 좋은 단감이라고 합니다.

 

단감을 자를때 가끔 씨가 잘려서 먹기 불편한적이 있을 것입니다.

이때는 네개의 홈을 따라 대각선으로 자르면 씨에 닿지 않게 나눌수 있고, 안쪽의 스폰지 같은 부분을 도려내고 맛있게 먹으면 됩니다.

단감을 먹을때 껍질을 까서 먹는 분들이 많은데, 단감의 껍질에는 페놀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우리몸에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깨끗하게 씻어 껍질째 먹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단감의 효능도 알아보겠습니다.

 

1. 단감의 효능 : 비타민C의 왕 단감.

성인 비타민C 일일 권장량이 100mg입니다.

그런데 단감 100g에는 비타민C가 약 110mg들어 있다고 합니다.

보통 단감 하나가 200g정도 나가기 때문에 단감 반개정도만 먹어도 성인 비타민C 일일 권장량을 충족시킬수 있을 정도로 많은 양의 비타민C가 들어있다고 하니, 이제는 비타민C하면 단감을 먼저 생각하시기 바라겠습니다.

 

2. 단감의 효능 : 우리 눈에 좋은 단감.

단감엔느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이 베타카로틴 성분은 우리 몸에 들어와서 비타민A로 전환이 됩니다.

비타민A는 시력을 보호해주고,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좋은 영양소이기 때문에 우리몸중에서 눈에 아주 좋은 과일입니다.

 

3. 단감의 효능 : 숙취에 좋은 단감.

단감의 떫은 맛은 타닌이라는 성분인데, 단감에는 타닌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과일중 하나입니다.

타닌의 또다른 효능중 하나가 바로 알코올 농도 상승을 막고, 흡수를 늦춰주기 대문에 숙취를 해소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술안주로 단감을 먹는 이유입니다.

 

 

 

 

4. 단감의 효능 : 혈관건강에 좋은 단감.

단감에는 펙틴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 펙틴성분은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이 배출될수 있도록 도와주는 작용을 하며, 단감에 들어 있는 스코폴리틴이라는 성분은 혈관의 벽을 튼튼하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5. 단감의 효능 : 다이어트에 좋은 단감.

단감은 칼로리가 100g당 44칼로리로 낮은 반면 풍부한 영양소를 자랑하기 때문에 다이어트 하는 분들이 먹으면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도 풍부하여 장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이렇게 우리 몸에 좋은 단감도 부작용이 있을까요?

물론 아무리 좋다고 해도 너무 많이 드시면 부작용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단감에는 들어 있는 타닌성분은 적당량을 섭취하면 우리몸에 좋지만, 많은 양을 섭취할 경우 수분흡수가 되기 때문에 장 운동에 안좋은 영향을 끼칠수 있습니다.

 

또한 단감은 우리몸을 차게 하는 성질이 있어, 평소에 위장이 찬 사람들은 너무 많이 드시는 것을 조심해야 합니다.

덜익은 단감을 공복에 먹으면 위산과 결합해 위석을 만들어 소화장애를 발생시킬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우리가 단감하면 생각하는 것이 바로 변비입니다.

단감을 먹으면 변비가 생긴다고 하는데 이는 전혀 근거없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그 이유는 바로 타닌이라는 성분때문인데요, 타닌은 물에 녹는 수용성 타닌과 놀지 않는 불용성 타닌으로 나눠지는데, 단감에 들어 있는 떫은 맛을 내는 타닌은 수용성 타닌으로 과다 섭취할경우 대장에서 수분을 흡수해 변을 딱딱하게 만들어 변비를 유발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타닌은 주로 덜익은 떫은 감에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잘익어서 떫은 맛이 없는 단감은 타닌성분이 많지 않아 걱정안하고 드셔도 된다고 합니다.

또한 타닌성분은 단감의 과육보다는 꼭지와 심지에 많이 들어 있다고 하니 변비가 걱정된다면 이 부분을 피해서 단감을 드시면 될것 같습니다.

 

이번시간에는 가을철 하면 생각나는 단감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단감은 효능이 참 많은 과일이면서 가격도 저렴하고 먹기도 좋은 과일입니다.

우리몸에 참 좋은 단감, 지금이 제철이니 꼭 드시고 건강하게 겨울 준비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