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정보

꿩먹고 알먹고, 밤도 먹고 율피도 먹고, 율피의 효능에 대하여

반응형


가을철 대표적인 간식거리로 밤이있습니다.

밤은 생으로도 먹고, 구워서, 쪄서, 찜요리나, 밥에도 넣어 먹는등 정말 다양하게 먹을수 있고 맛도 좋으면서 영양가도 많은 식품입니다.


밤을 먹을때는 껍질을 까서 먹는데 이 껍질에 영양분이 많다는 것을 아는 분이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시간에는 이 밤껍질, 율피에 대하여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율피를 먹어본 사람들은 뻣뻣한 식감과 떫은 맛때문에 이런걸 어떻게 먹는지 이해를 잘 못하겠지만, 그 효능을 보시면 이제부터는 쉽게 버리지 못할것입니다.

밤에는 항산화 작용과 탄닌이 많이 들어있는데, 율피에는 더 많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율피속에 들어 있는 탄닌성분은 나무와 열매의 껍질에 포함된 떫은 맛을 내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탄닌 성분이 피부미백, 주름 완화, 각질제거, 여드름과 같은 박테리아에 대항하며, 모공수축에도 굉장한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동의보감에 보면 "밤을 싸고 있는 얇은 속껍질을 부(扶)라고 하는데, 찧어 가루내어 꿀과 섞어 얼굴에 바르면 피부와 살을 팽팽하게 하여 노인 얼굴의 주름도 펼수 있다"라고 나올정도로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율피는 따뜻한 성질의 음식으로 성질이 찬 사람이 섭취를 하면 굉장히 좋다고 합니다.

반대로 성질이 따뜻하고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 섭취를 하게 되면 효과가 없거나, 몸에 안맞을수도 있다고 합니다.



율피의 효능에 대하여 좀더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1. 율피의 효능 : 피부에 좋은 율피.

많은 분들이 피부에 관심이 많으십니다.

율피는 위에서 이야기 했듯이 탄닌성분이 풍부해서 이 탄닌은 항균 작용이 뛰어나 세균의 발육을 막고 여드름의 박테리아와 세포 손상에 대항할수 있습니다.

또한 모공에서 나오는 과도한 기름을 줄여주는 역할도 한다고 합니다.

피부가 주름진 것을 펴주는 효능도 있기 때문에, 율피를 말려서 곱게 갈아 꿀에 섞어 주름이 있는 부위에 발라주거나 먹으면 효과를 볼수 있다고 합니다.



2. 율피의 효능 : 다이어트에 좋은 율피.

율피가 다이어트에 좋다는 것을 아시나요?

율피추출물은 지방생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데, 율피추출물을 테스트한 결과 지방의 축적 및 중성지방의 함량을 감소시키는 결과가 확인되었으며, 각종 식물화학성분의 작용이 소화기능 및 혈당처리능력의 개선에 도움이 되기도 한다는 발표가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위해서 율피차를 드시면 좋습니다.



3. 율피의 효능 : 항산화 효과에 좋은 율피.

율피를 섭취할 경우 인체에 항산화 효과가 나타날수 있는 것으로 연구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율피에 들어 있는 폴리페놀은 피로개선, 염증, 면역력, 장기의 기능 개선등 인체 전반에 관한 분야에서 기능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율피를 차나 음식에 첨부해서 드시면 그 효능을 얻을수 있다고 합니다.



4. 율피의 효능 : 염증에 효과적인 율피.

율피가루에서 추출한 성분이 아토피 피부염 및 습진 등 다양한 피부 염증성 질환 및 알레르기성 질환을 억제하는 기능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율피가루의 효능은 핵심 성분들이 염증을 발현하는 단백질의 생성을 억제하고, 항산화 성분이 염증을 조절하기 때문입니다.

율피가루는 소화기능의 염증에도 도움을 줄수 있으며, 율피가루를 먹으면 설사, 복통, 소화기관의 각종 문제를 치유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피부염들이 있다면 율피가루를 탄 물로 세수를 하거나, 팩을 하는것도 좋으며, 소화기관 건강을 위해 율피를 활용하여 차나 음료로 만들어 마시면 도움이 될것입니다.



밤의 껍질을 벗기는게 생각처럼 쉽지 않습니다.

율피를 쉽게 까는 방법은 밤을 미리 찬물에 담가 놓거나 뜨겁게 끓인 물에 10분 담가두면 껍질을 쉽게 벌길수 있습니다.

밤껍질을 벗긴 상태로 상온에 두면 색이 변하기 때문에, 변색을 막기위해서는 식초를 3~5방울정도 탄 물이나 설탕 물에 담가두면 어느정도 변색을 막을수 있습니다.



이렇게 몸에 좋은 율피도 부작용이 있을까요?

율피의 떫은 맛을 내는 가장 중요한 성분인 탄닌은 몸에 좋기도 하지만, 철분의 흡수를 저해하는 성분이므로 빈혈등이나 철분섭취가 부족한 분들이 율피를 복용할때는 같이 복용하는것을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탄닌은 변비를 유발할수도 있기 때문에 변비로 고통받는 분들이라면 율피를 드실때 주의하여야 합니다.

그외에는 특별히 부작용이 없기 때문에 걱정을 안하셔도 좋을듯합니다.


이번시간에는 밤을 먹을때 대부분 버리는 밤껍질인 율피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율피는 우리가 잘모르는 다양한 성분이 들어 있는 만큼 관심있게 봐두시면 좋을듯 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