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정보

찬바람이 불면 유자차~~~유자의 효능에 대하여

반응형


요즘처럼 찬바람이 불때면 따뜻한 차가 생각납니다.

그중에 향도 맛도 좋은 대표적인 차가 있습니다.

바로 '유자차'입니다.

유자는 하늘이 내린 금빛 열매로 동지에 유자차를 마시면서 유자탕에 들어가 목욕을 하면 일년 내내 감기에 걸리지 않는다는 옛말이 있을정도로 상큼하고 향이 일품인 식품입니다.


유자는 중국, 일본, 우리나라에서만 생산되고 있는 유자나무의 열매로, 노란색의 공모양으로 생겼습니다.

유자의 원산지는 중국으로 우리나라는 신라의 장보고가 중국 당나라 상인에게 얻어와 널리 퍼졌다고 합니다.

그리고 세종실록 기록에는 전라도와 경상도 연변에 유자와 감자를 심게 한기록이 있을정도 오래전부터 우리나라에서 재배되었던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주요 유자 산지로는 고흥, 완도, 장흥, 진도와 경상남도 거제, 남해, 통영등입니다.



유자는 고유의 진한 항때문에 청으로 만들어 따뜻한 차로 먹거나 음식에 이용하고 있습니다.

유자는 비타민씨가 많아서 감기예방에도 좋지만 그외에도 여러가지 효능이 있습니다.

동의보감에는 유자가 '술독을 풀어주고 술 마신 사람의 입 냄새까지 없애준다'라고 쓰여 있습니다.

또한 본초강목에는 '뇌 혈관 장애로 생기는 중풍에 좋다'고 기록돼 있습니다.


유자는 비타민C가 풍부한 것으로 유명한데 우리가 비타민하면 떠오르는 레몬의 3배가 들어있다고 합니다.

비타민은 피로회복에 좋고 감기예방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유자는 사과나 바나나에 비해 칼슘 함량이 매우 높아 골다공증 예방과 성장기 어린이의 골격 형성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좋은 유자를 고르는 방법은 다른 과일과 조금 다릅니다.

보통의 과일은 매끈하고 모양이 고른 것이 좋은 과일이라고 하지만, 유자는 울통불퉁한 것인 좋은 유자입니다.

껍질은 상처가 없고, 광택이 흘러야 하며, 꼭지가 붙어 있는 것이 좋습니다.

유자를 고를때 껍질이 쭈글쭈글하면 수분이 증발된 것이기 때문에 탱탱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유자는 싱싱할수록 유자 특유의 향과 색이 짙고, 잘라보았을때 과즙이 풍부하면서 씨는 적고 쓴맛이 나지 않는 것이 좋은 유자입니다.


유자에 들어 있는 비타민C는 빛이나 열에 쉽게 파괴되기 때문에 열을 가하지 않고 먹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유자 자체에는 당분이 적고, 유기산은 많은 편으로 신맛이 강하여 유자 자체로는 먹기 힘들어 유자청, 유자잼, 유자화채등을으로 달달하게 만들어 먹는 것이 보편적입니다.

유자는 샐러드 드래싱이나 소스, 과자, 쿠키등 유자의 향과 맛을 즐길수 있는 식품들이 최근에는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유자를 먹을때는 꼭지와 씨를 빼고는 다 먹는 것이 좋습니다.

유자의 껍질에는 많은 영양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유자의 과육과 껍질까지 먹을수 있는 방법으로 유자청을 만들어 먹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유자가 우리 몸에 좋다는 것은 다들 알고 계신데 어디에 좋은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유자의 효능 : 감기 예방 및 치료에 좋은 유자.

유자 속에는 비타민C와 구연산이 많이 들어있어 감기 예방과 치료에 아주 좋습니다.

특히 발한, 해열, 소염, 진해 작용이 있으며, 유자에 들어있는 리모넨성분은 목의 염증을 가라앉혀주고 기침을 완화시켜주는 작용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자의 효능 : 고혈압 예방 및 치료에 좋은 유자.

유자속에 들어 있는 리모넨성분과 펙틴성분은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액 순환을 촉진시켜 뇌혈관에 이상이 생겨 발생하는 고혈압을 예방하며 신경통에도 좋은 효과를 낸다고 합니다.



유자의 효능 : 중풍방지에 좋은 유자.

유자 속에는 헤스페레딘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 모세혈관을 보호하고 뇌혈관 장애 예방 및 혈압을 안정시켜주는 기능이 있어 중풍방지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르신들이 드시면 더욱 좋은것이 유자입니다.


유자의 효능 : 피로회복 및 강장, 숙취해소에 좋은 유자.

유자의 대표적인 성분인 비타민C와 구연산은 스트레스를 해소시켜주고 소화액의 분비를 도와 피로를 덜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유자는 음주 후에도 유자 속의 풍부한 비타민C가 주독을 빨리 풀어주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유자의 효능 : 칼슘공급과 변비해소에 좋은 유자.

유자의 칼슘 함유량은 사과의 10배이상이나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자라나는 아이들의 골격형성과 성인의 골다공증 예방에 아주 효과적인 과일입니다.

또한 유자의 껍질에는 섬유소가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껍질까지 먹기 때문에 변비예방에도 좋은 과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렇게 좋은 유자도 부작용이 있을까요?

유자에 대한 특별한 부작용은 크게 알려져 있지 않지만, 유자는 찬성질을 가지고 있는 식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몸이 찬 사람이 과다복용을 할 경우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수 있으며, 유자청을 섭취할 경우에는 당분 함량이 높기 때문에 과다 복용시 칼로리에 대하여 신경을 써야 할것입니다.


이번시간에는 유자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찬바람이 불기 시작한 요즘 유자차 한잔 마시고 건강도 챙기시기 바라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