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정보

참치와 참치통조림의 영양가 차이는??(참치의 효능 및 참치의 부작용)

반응형


많은 생선을 회로 먹지만 그중에서 참치를 좋아하시는 분들이 참 많으십니다.

참치는 회로도 먹지만, 구이, 찌게등등 다양하게 먹을수 있는 생선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1958년 최초의 원영어선인 지남호에서 역사상 처음으로 참치를 잡았다고 합니다.

당시 대통령이었던 이승만 전 대통령은 이소식을 듣고 너무 기뻐서 외국의 귀빈들을 불러 참치와 함께 사진을 찍으며 좋아하였다고 합니다.

그런데 재미있는 사실은 이때 잡은 생선은 참치가 아니라 새치였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언제부터 참치를 먹었을까요?

참치에 대한 정확한 기록은 없지만 부산 동삼동 패총 유물터에서 참치뼈가 발견된걸로 보아서는 기원전 1세기부터 우리나라에서 참치를 먹었던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신석기 시대부터 참치를 먹었다던게 정설로 굳어지고 있습니다.



참치의 나라라고 할수 있는 일본은 언제부터 참치를 먹었을까요?

일본은 기원전3세기부터 참치를 먹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참치 뼈 화석이 이를 증명하고 있습니다.

일본은 교통이 발달하지 못했던 고대에는 참치를 굽거나 익혀서 먹었지만, 에도시대에 이르러 참치회나 초밥 형태로 대중적 인기를 얻으며 참치 문화를 발전시켰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참치라는 이름이 지어진 유래또한 다양하게 전해지는데, 해방 후 어획담당관이 당시 다랑어라는 우리말이 있는것을 모르고 참치라는 말을 어디선가 듣고 그대로 작성했다는 설도 있고, 참치라는 생선이 기존에 있던 생선중에 으뜸이라는 참 진(眞)자를 사용하여 진치라고 불렀는데 한자를 한글로 바꾸는 과정에서 참치라고 불리기도 했다는 설등 다양한 이름에 대한 유래가 있습니다.


하지만 경남 고성오광대 놀이중 넷째마당 비비춤에 보면 '옳다 , 멸치, 갈치, 공치, 물치, 참치, 송치도 잘먹냐?'라는 대사가 나오는데, 고성 오광대 놀이는 1900년대 초에 만들어진것으 추정되고, 이미 1939년 신문기사에 참치다랑어라는 단어가 쓰인것으로 보아서 그이전부터 사용되었던 것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참치는 바다의 귀족이라고 불릴정도로 고가의 생선이었지만, 이렇게 대중적인 인기를 얻게 된것은 아마도 참치통조림이 나오고 나서일것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동원산업이 1982년 국내 처음으로 참치통조림을 출시하였습니다.

그후 참치 시장이급속도로 발전하였다고 보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참치통조림이 참치에 비해서 영양가가 떨어진다고 생각하는데 정말 그럴까요?

하지만 참치와 참치통조림은 영양 성분 함량에 크게 차이가 없다고 합니다.

게다가 통조림 제조 과정에서 고온 처리를 하면서 참치의 벼가 부드러워지고 살과 함께 섞이게 되는데, 이때 참치의 뼈에 들어 있는 칼슘이 살에 녹아들어 칼슘 함량이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통조림을 만드는 과정에서 고온에 닿으면서 비타민 B, C 와 같은 수용성 비타민은 감소하니 이점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그리고 통조림의 특성상 만드는 과정에서 나트륨이 첨가되기 때문에 참치통조림을 고를 때는 나트륨의 함량을 확인해서 나트륨의 함량이 적은 것을 고르는게 좋습니다.



그러면 참치의 효능에 대하여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참치의 효능  첫번째 : 참치는 고등어와 같이 DHA가 풍부하기로 유명한 생선. 

DHA의 경우 불포화지방산이라고도 불리고 있는데, 불포화지방산은 등 푸른 생선에 많이 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DHA가 우리 몸에서 하는 역할을 보면, 뇌의 모세혈관의 막을 구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뇌세포 가 신경전달을 잘 할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나쁜 콜레스테롤이 몸에 쌓이는 것을 방지시켜주어 혈액의 순환에 많은 효과를 보실 수 가 있다고 합니다. 


참치의 효능 두번째 : 참치는 셀레늄이라는 성분도 많이 가지고 있는 생선. 

셀레늄도 우리 몸에 아주 좋은 성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셀레늄은 몸에 쌓여 있는 활성 산소 관련하여, 제거를 해주고 예방을 해주기에 노화를 방지할 수 있으며, 셀레늄은 사람의 면역력 증진에도 많은 도움을 주기에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참치의 효능 세번째 : 참치는 비타민D가 많이 들어있는 생선.

비타민D역시 부족하게 된다면 결핍증이 온다고 합니다.

비타민D의 결핍증을 먼저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면, 우울증이 올 수가 있으며, 각종 염증 및 통증도 같이 올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비타민D가 부족할 경우 골밀도 감소 및 근육이 감소할 수가 있으며, 치아건강에도 악영향을 줄 수가 있겠습니다.

그런데, 참치에는 비타민D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뼈의 건강을 지키는 것은 물론 비타민D의 결핍에서 많은 도움을 받으실 수가 있다고 합니다.



참치의 효능 네번째 : 참치는 피부미용에 좋은 생선. 

참치를 먹으면 피부미용에 좋은데 그 이유는 참치에 들어있는 불포화지방산 성분 덕분입니다.

이 성분은 건조할 수 있는 피부에 윤기가 나게 해주고 탄력을 키우는데 많은 도움을 주며, 참치에 들어있는 칼슘의 경우 피부가 고와지게 해주기에 피부미용에 참치는 좋다고 합니다. 


참치의 효능 다섯번째 : 참치는 간에 좋은 생선. 

참치는 여러분이 알고 있듯이 붉은색 생선인데, 붉은 색 생선류는 타우린 이라는 성분이 있어 간 기능을 향상시켜주기에 간 기능을 촉진시키는데 많은 도움을 받으실 수 있다고 합니다.



참치의 효능 여섯번째 : 참치는 혈관건강에 좋은 생선.

참치에는 DHA성분이 많이 들어있고 이 성분은 참치의 뱃살에 특히 많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참치 뱃살을 꾸준하게 드신다면 각종 혈관건강 관련하여 도움을 많이 받으실 수가 있으며, 혈전을 제거하고 예방해주어 동맥경화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혈관건강을 좋게 하기때문에, 고지혈증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참치의 효능 일곱번째 : 성장발육 및 두뇌발달에 좋은 생선.

참치에는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성장발육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DHA역시 많이 들어 있어 꾸준히 섭취해주면 뇌기능 향상 및 두뇌발달에 좋은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성장발육과 두뇌발달에 좋다고 하니 참치는 자라나는 아이들이 섭취하면 아주 좋은 생선입니다.



참치는 다양한 영양가를 포함하고 있고 맛도 좋아서 누구나 좋아하는 생선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참치또한 너무 과하게 먹으면 안좋을 수가 있습니다.

바로 수은문제때문입니다.

수은은 해수의 오염에 의하여 바다속에 있는데 참치같은 경우 먹이사슬의 높은단계에 있는 생선이기 때문에 수은의 축척량 역시 많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즉 수은이 적게 함유되어 있는 물고기들을 참치가 먹음으로서 참치는 더 많은 수은이 축척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너무 많은 참치를 먹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합니다.

특히나 임산부, 수유기의 여성, 어린이, 노인, 그리고 암치료를 받고 있어 면역력이 떨어지는 환자등은 특히 참치를 섭취하는것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오늘은 참치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참치는 많은 영양가와 효능으로 즐겨먹는 생선이지만 수은이나 기생충문제로 조심해서 드시는것이 좋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