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독이 있어도먹는다??? 먹을때 조심해야 하는 음식들

반응형


우리가 먹는 음식들중에는 독이 들어 있어서 우리몸에 치명적일수도 있는 것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잘 알지 못해서 먹고 탈이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마도 이름을 들어보면 우리가 즐겨먹고 자주 먹던 음식들이 많이 있는데 이런 음식들을 먹기 전에는 꼭 주의를 해야 합니다.


그러면 우리가 즐겨 먹는 음식중에서 독성이 있어서 조심해야 하는 음식들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 독이 있어서 조심해야 하는 음식 : 감자.


된장찌게를 먹거나 볶아서 먹는 음식중에 감자가 있습니다.

감자에 독성이 있다는 것은 아는 사람들이 많을 것입니다.

감자에는 솔라닌, 차코닌이라는 천연독소가 껍질 부분에 분포되어 있고, 특히나 감자싹이나 녹색으로 변색된 부분에 많이 분포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싹이 난 감자를 먹을때는 반드시 싹이 난 부분을 제거하고 먹어야 합니다.

그리고 녹색으로 변색이된 부분은 가열을 할지라고 독성이 제거되지 않기 때문에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솔라닌이라는 독소는 적혈구를 파괴 시킴과 동시에 신경계 손상을 발생시키며, 구토, 설사 등을 일으키게 되므로 먹을때 정말 조심을 해야 합니다.

감자를 보관할때는 냉장고에 보관하는것 보다는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사과와 함께 보관을 하면 싹이 트는 것을 좀 늦출수 있습니다.



2. 독이 있어서 조심해야 하는 음식 : 버섯.


버섯이 몸에 좋은건 누구나가 알고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독버섯도 아닌 버섯에도 독성이 있다는 것이 믿어지시나요?

버섯은 가열해서 먹으면 우리몸에 아주 좋지만 생으로 먹으면 절대로 안되는 음식중에 하나입니다.


미국에서는 팽이버섯을 생으로 먹었다가 사망까지 이르렀다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로 조리를 하지 안하고 먹으면 안되는 음식입니다.

버섯을 생으로 먹을경우 위장장애 뿐만이 아니라 구토, 설사, 오심등의 증상이 발생될수 있으므로 말려서 먹거나 가열을 해서 익혀서 먹어야 하는 것입니다.



3. 독이 있어서 조심해야 하는음식 : 콩.


콩은 우리가 많이 먹는 음식중에 하나이며, 다양하게 활용되고 건강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콩 중에서도 작두콩에는 티이라민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두통을 유발할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항우울제를 복용하는 분들은 절대 섭취를 하셔서는 안되며 G6PD라는 유전병을 갖고 계신 분들 역시 섭취를 하면 안되는 식품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밥에 넣어서 먹는 붉은 강낭콩은 생으로 먹으며 안되며, 약한 불에 가열하여 요리를 할경우에는 독성이 농축될수 있기 때문에 조리시에 특별히 주의를 하여야 하는 콩입니다.



4. 독이 있어서 조심해야 하는 음식 : 호박.


호박은 식재료도 사용하고 약재료도 사용하는 우리와 친숙한 식품입니다.

그런데 호박에도 독소가 있다는 것을 들어보셨나요?

호박에는 쿠쿠르비타신이라는 독소가 들어 있는데 이는 오래된 호박의 당분이 발효되면서 생성되는 독소입니다.


이 쿠쿠르비타신이라는 독소는 호박과 같은 박과의 식물에서 해충으로부터 보호 하기 위해 만들어지는 살충 성분으로 섭취를 하게 되었을 때 급성 장염, 위염, 위경련 증상이 발생될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랜기간동안 보관한 호박을 사용하기전에는 살짝 맛을 보고, 쓴 맛이 느껴진다면 사용을 하지 않은것이 좋습니다.



5. 독이 있어서 조심해야 하는 음식 : 은행.


은행이 건강에 좋은건 누구나 알고 계시죠?

은행에는 징크플라본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혈액순환, 고협압의 개선에 효과적이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은행을 생으로 먹을때는 청산이란느 독성이 들어있기 때문에 반드시 가열하여 익혀 먹어야 합니다.


또한 은행은 한번에 너무 많이 먹을경우 청산배당체에 중독이 될수 있고, 이는 설사나 마비 증상이 발생될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은행은 하루에 성인은 10개정도, 어린이는 2~3알 정도를 먹는 것이 적정량입니다.

몸에 좋다고 너무 많이 드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6. 독이 있어서 조심해야 하는 음식 : 복어.


복어를 가리켜 중국의 소동파는 "사람이 한번 죽는 것과 맞먹는 맛"이라고 표현을 할만큼 맛있는 생선으로 알려져 있지만 그만큼 목숨을 걸고 먹을만큼 위험한 생선입니다.

복어에 독이 있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복어에는 테트로도톡신이라는 독성이 있는데, 이는 성인의 경우 0.5mg이 치사량으로 정해져 있을 만큼 강력한독이며, 테트로도톡신이 신체로 흡수될경우 두통과 복통, 구토 및 마비증상, 호흡곤란 등이 발생될수 있으며, 심할경우 사망에 까지 이는 맹독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복어는 자격증이 있는 전문 요리사가 조리하는 것을 먹어야 합니다.


이상으로 독이 들어 있는 음식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음식들은 조금먹으면 문제가 생기지 않을수도 있지만, 복어같은 경우에는 치명적일수가 있기 때문에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