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신장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과 신장에 좋은 음식은?

반응형

신장은 콩팥이라고도 하며 우리 몸 양옆으로 하나씩 두 개가 있는 장기입니다. 신장은 우리 몸을 정화하고 해독하는 역할을 하며, 간과 함께 침묵의 장기라고 불릴 정도로 문제가 생겨도 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습니다. 신장은 한번 망가지면 회복이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평소에 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신장은 혈액속 노폐물을 걸러 내며 소변을 통해 몸 밖으로 배출하는데, 신장이 건강하지 못하면 혈액 속 노폐물을 제대로 걸러내지 못하기 때문에 몸에 여러 가지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번시간에는 우리몸의 필터라고 할 수 있는 신장이 안 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과 신장에 좋은 음식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은 바로 소변의 변화입니다. 신장이 안 좋아지면 단백뇨가 나올 수 있는데, 이는 신장의 여과 기능에 문제가 생겼기 때문일 경우가 많습니다. 단백뇨는 식습관에 따라서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도 있지만, 단백뇨가 지속된다면 신장 사구체 여과기능에 문제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확인을 해봐야 합니다. 보통 소변을 볼 때 거품이 생길 수는 있지만, 단백뇨가 있을 경우에는 소변의 거품의 양이 더 많아지고 변기 물을 내리고 나서도 그대로 올라오는 경우도 있을 정도로 일반적인 소변의 거품과는 차이가 있으니 소변에 거품이 지나치게 많이 발생한다면 병원을 방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단백뇨뿐 아니라 소변에 피가 나오는 혈뇨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신장이 손상되거나 신장에 염증이 생겼을 경우 소변을 보면 적혈구가 함께 배출되어 혈뇨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혹시라도 혈뇨 증상이 보인다면 신장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다는 것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신장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으로 허리통증이 있는데, 허리통증은 여러 가지 이유에서 발생하기도 하지만, 신장의 감염이나 신장결석등으로 인하여 경련이 발생하면서 허리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신장이 안 좋아서 나타나는 허리통증은 일반적인 허리통증과는 확연히 다른 통증이라고 합니다.

 

 

신장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증 대표적인 증상이 바로 몸이 붓는 것입니다. 수분 저류 현상인 체액저류는 신체의 순환계나 조직, 흉강이나 복강 등의 구멍에 수분이 비정상적으로 축적되어 신체기관이 붓는 현상으로 체액 저류 현상은 신장이 안 좋을 때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이라고 합니다. 신장이 안 좋으면 우리 몸의 삼투체계가 교란되기 때문에 여분의 액체가 제거되지 않아 몸이 붓는 것입니다.

 

신장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증 하나는 바로 피로감인데, 신장은 우리 몸속 혈액 내의 독소나 노폐물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고 몸 밖으로 배출해 주는 기능을 하는데, 독소나 노폐물이 몸 밖으로 배출이 안되면 피로감이 밀려오게 됩니다. 신장이 정상적인 여과기능을 하지 못하면 혈액이 몸속으로 잘 돌지 못하고 이로 인해 산소부족, 어지럼증, 빈혈등과 같은 증상도 나타난다고 합니다.

 

신장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피부가려움증이 있는데, 신장이 제 역할을 못하여 체내에 독소가 쌓여 배출하지 못하면 피부가 안 좋아지고, 피부 가려움증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신장 기능이 점점 안 좋아지면 혈액 속 미네랄과 영양 성분들을 유지할 수 없고 피부 상태가 더욱 안 좋아질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번에는 신장에 좋은 음식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신장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으로 검은콩이 있는데, 동의보감에서는 "검은 콩을 익혀 먹으면 신장을 건강하게 한다"라고 되어있을 정도로 검은콩은 신장을 보호하고 한방에서도 신장과 관련해서 사용하고 있는 식품입니다. 검은콩이 신장에 좋은 이유는 신장의 작용을 활발하게 해 주고 이뇨작용과 지방대사를 촉진시켜 주기 때문에 신장에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장에 좋은 음식으로 늙은 호박이 있는데, 늙은 호박의 경우 신장을 젊어지게 한다고 합니다. 또한 신장이 좋지 않아서 생길수 있는 부종을 가라앉히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으며, 호박씨를 잘 말려서 먹어도 신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신장에 좋은 음식으로는 옥수수 수염이 있는데, 신장을 이야기할 때 빠지지 않는 것 중 하나입니다. 옥수수수염은 이뇨 작용을 활발하게 하고 촉진시키며, 신장 건강 이상으로 생길 수 있는 비뇨와 야뇨, 결석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 식품입니다. 옥수수수염은 섭취방법도 간단한데, 옥수수수염으로 물을 끓여서 꾸준히 마셔주기만 하면 됩니다.

 

신장에 좋은 음식으로 팥이 있는데, 팥 또한 예전부터 신장 건강에 꾸준히 사용되고 있는 음식입니다. 팥은 이뇨작용을 촉진하는 음식으로 이뇨작용이 촉진되면 신장이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주는 것을 도와주어 신장이 제 역할을 할 수 있기 도와줍니다. 팥을 끓여 먹어도 좋고, 밥을 할 때 팥을 넣어 섭취해 주어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번시간에는 신장이 안 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과 신장에 좋은 음식들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한번 망가지면 되돌릴 수 없고, 신장이 잘못될 경우 투석을 하면 삶의 질 자체가 너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신장관리를 잘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