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정보

간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과 간에 좋은 음식들

반응형

우리 몸은 여러 가지 장기로 이루어져 있는데, 그중에서 가장 큰 장기가 바로 "간"입니다. 간은 그 크기만큼 하는 일도 많아 인체의 화학공장이라고도 불리며, 하는 일이 무려 50가지가 넘는다고 합니다. 이런 말도 들어보신 적이 있을 것입니다. 우리 몸이 천냥이면 간은 구백 냥, 그만큼 간은 우리 몸에서 중요하다는 의미일 것입니다.

 

이렇게 많은 일을 하는 간은 어느 정도 손상이 되어도 그 중상이 밖으로 잘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평소 더 주의를 해야 합니다. 특히 술을 많이 드시는 분들이나 만성피로로 힘들어하는 분들은 간 또한 그만큼 혹사당하고 있다고 보셔도 됩니다. 

 

이번시간에는 간이 안 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들과 간에 좋은 음식들에 대하여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이 안 좋을 때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이 바로 충분히 휴식을 취했는데도 피곤이 가시지 않는 것입니다. 이렇게 피로가 계속 누적되면 만성피로에 시달릴수 있는데, 만성피로는 간의 대표적인 기능인 에너지 생성이잘 안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먹는 음식물을 통하여 간에서는 여러가지 에너지를 만들어내야 하는데, 간이 안좋아지면 이런 에너지를 잘 만들지 못해 피로가 계속쌓이고 더 힘들어진다고 합니다. 평상시보다 충분한 휴식을 취했는데도 피로가 풀리지 않는다면 간이 안좋은 상태라고 보셔야 합니다.

 

간이 안 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중 하나가 바로 소화가 잘안되고 배에 가스가 차는 증상입니다. 보통이런 경우 위가 좋지 않아서 생긴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간이 좋지 않아도 이런 증상이 나타납니다. 간에서는 담즙이라는 액체를 하루에 0.5~1리터 정도 만들어내는데, 담즙은 잠시 담낭에 저장되었다가 음식물이 우리몸속에 들어오면 우리몸속에 흡수가 될수 있게 분해를 도와줍니다. 그런데 간이 안좋아지면 담즙생성을 못하거나 부족하여 음식물이 소화가 잘안되기 때문에 배속에 가스가 차거나 소화가잘안되는 증상이 나타날수 있다는 것입니다.

 

간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눈이나 피부가 노란색으로 변하고 소변도 노란색으로 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간이 안 좋을 때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이 바로 황달입니다. 간이 안 좋은 사람들의 눈동자를 보면 환자가 노란색을 띠는 것을 많이 보셨을 것입니다. 우리 몸속에 있는 적혈구가 죽으면 빌리루빈이라고 하는데, 이를 간에서 처리하여 몸 밖으로 배출하여야 하는데, 간이 안 좋으면 몸안으로 역류해서 몸을 노렇게 만들어 버리고 소변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소변또한 노란색으로 나온다고 합니다.

 

 

간이 안좋으면 면역력이 떨어져 감기나 피부트러블이 많이 생기는데, 간이 하는 가장 주된 역할 중 하나가 바로 해독기능입니다. 술을 마신 후 숙취로 고생하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간이 해독을 잘 못하기 때문입니다. 간은 해독기능과 우리 몸속 노폐물을 처리하고 나쁜 세균을 죽이는 일을 하는데, 간이 안 좋아지면 이런 기능이 떨어져 감기도 더 자주 걸리고, 몸에 염증도 많이 생겨 피부트러블도 자주 생기게 된다고 합니다.

 

간이 안 좋을 때 생기는 증상으로는 가슴통증이나 어깨통증이 있습니다. 간이 안 좋아져 부운상태가 되면 가슴통증을 많이 느끼게 되며, 어깨통증은 간과는 관련 없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어깨, 등, 허리, 옆구리, 가슴, 명치 밑, 팔다리, 손발등 우리 몸 아프지 않은 곳이 없으며, 특히 왼쪽보다는 오른쪽이 더 심하게 통증이 있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눈이 피로하거나 시력이 급격히 떨어지며, 얼굴에 기미와 실핏줄이 보이기도 합니다. 가슴과 등에 작고 붉은 반점이 생기며, 두르러기나 피부 가려움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빈혈도 생길수 있고 탈모도 생길수 있습니다. 간은 우리 몸에서 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간이 안 좋아지면 이렇게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면 간에 좋은 음식에 대하여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1. 간에 좋은 음식 : 사과.

 

사과가 우리 몸에 좋은 이유는 더 이상 설명하지 않아도 다들 아실 것입니다. 특히 사과에는 플라보노이드와 같은 식물성 화학물질을 포함하고 있는데, 이 성분은 해독과정에 관여하여 담즙 생산을 자극하고 이렇게 나온 담즙은 해독작용을 하게 됩니다. 또한 사과의 펙틴 성분은 혈액 속 금속성분을 제거하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2. 간에 좋은 음식: 마늘.

 

한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식재료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 마늘, 음식을 할 때 안 들어가는 곳이 없을 정도로 마늘을 많이 먹습니다. 마늘에는 알리신과 셀레늄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들 성분은 간을 깨끗하게 만들어 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마늘에는 황성분도 들어있는데, 이는 우리 몸속 독소를 제거하는 작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간에 좋은 음식 : 호두.

 

견과류 역시 우리 몸에 좋은 효능이 많은데 그중에서도 호두는 특히 간에 좋다고 합니다. 호두와 같은 견과류에는 아르기닌 성분이라는 것이 들어있는데, 이는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간에서 암모니아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호두에는 글루타티온과 오메가-3 지방산 성분도 풍부한데 이들 성분은 해독작용을 돕기 때문에 간에 좋다고 합니다.

 

4. 간에 좋은 음식: 버섯.

 

버섯은 간의 독성을 완화시켜 주는 베타- 글루칸이 풍부하고 알코올 대사를 돕는 비타민B2, C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거의 모든 류의 버섯에는 베타글루칸이라는 다당류가 들어있는데, 이는 감암에도 특효라고 합니다.

 

5. 간에 좋은 음식: 바지락이나 모시조개.

 

바지락에는 타우린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타우린은 간의 해독작용을 돕는 역할을 하며, 또 다른 성분인 메티오닌 등 필수 아미노산과 니아신, 히스타닌, 비타민B, 칼슘, 철분등도 간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모시조개에도 타우린과 호박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안 좋아진 간을 회복하는데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6. 간에 좋은 음식 : 칡.

 

칡은 예로부터 간에 좋다고 잘 알려진 음식으로 숙취해소에도 특히 좋은 음식입니다. 동의보감에는 "칡은 주독을 풀어주고 입안이 마르고 갈증 나는 것을 멎게 한다"라고 나와있으며, 칡은 간에 과산화지질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고 알코올성 간 손상을 완화시켜 주기 때문에 간을 보호하고 간기능을 높일 수 있는 좋은 음식입니다.

 

이번시간에는 간이 안 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과 간에 좋은 음식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간은 우리 몸에서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장기중 하나이며, 어느 정도 손상이 되어도 증상이 바로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평상시에 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