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소변에서 냄새가 날때, 소변에서 피가 섞여서 나올때, 소변에서 거품이 심할때, 소변을 너무 자주 볼때등 소변상태로 볼수 있는 건강상태

반응형

소변은 우리 몸에서 대사과정을 통해 만들어진 부산무을 가지고 신장에서 필요 없는 노폐물을 걸러내 물에 녹여 내보내는 것으로 건강한 성인은 하루 4~6회 정도의 소변을 본다고 합니다. 이는 3~4시간마다 약 250~350cc(종이컵 2컵정도)를 봐야 하는데, 만약 8회 이상 본다면 빈뇨라고 하며, 남성일 경우 전립선비대증, 여성일 경우 과민성방광일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정상적인 소변의 색은 맑고 투명하며 섭취 성분에 따라 엷은 황색에서 엷은 황갈색을 보이며, 약간의 냄새가 나며 찌꺼기가 없어야 합니다. 소변의 색, 빈도, 양등을 통하여 건강 상태를 확인할수 있기 때문에 병원에 가면 하는 대표적인 검사가 바로 소변검사와 혈액검사입니다.

 

이번시간에는 소변의 상태로 보는 몸의 건강상태에 대하여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1. 거품이 많은 소변.

 

보통 소변을 볼때는 낙차에 의하여 공기가 형성되면서 거품이 생기게 됩니다. 하지만 정상적인 소변은 거품이 생기다가 곧 사라지고 맑은 소변을 볼 수 있지만, 땀을 많이 흘리는 강도 높은 운동을 한 후나, 심한 스트레스, 몸의 이상, 체내에 수분이 충분하지 못할 경우 진한 소변이 나오면서 거품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일시적인 현상말고도 계속하여 계속하여 거품이 많은 소변이 나온다면 단백뇨를 의심해 봐야 합니다. 단백뇨는 신장질환이나 신장과 관련된 전신질환 있을 때 나타나며, 신증후군, 다발성골수증, 용혈, 당뇨병성 신증등과 연관될 수 있습니다. 계속하여 거품이 많은 소변이 나온다면 신장질환을 의심하여 신장내과를 방문해 보는 것이 좋을듯합니다.

 

 

2. 냄새가 심한 소변.

 

위에서도 잠깐이야기 했는데 정상적인 소변은 악취가 나지않고 소변 특유의 냄새가 조금 납니다. 하지만 소변에서 심한 냄새가 난다면 요로게의 염증이나 감염성 질환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염증이 심할 경우에는 소변을 볼 때 통증을 느끼기도 하고, 반복적인 고열이 나기도 합니다.

 

이런 증상들이 반복된다면 매우 심각한 증상일 수도 있기 때문에 항생제 치료를 하거나 병원치료를 꼭 받아야 합니다, 만약 소변에서 강한 암모니아 냄새가 난다면 질산염이나 암모니아가 제대로 배출되지 못하여 날 수도 있는 냄새이기 때문에 정확한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3. 소변을 너무 자주 볼때.

 

정상적인 성인의 경우 하루 4~6회의 소변을 본다고 이야기했는데, 하루 8회 이상 소변을 본다면 남성의 경우 전립선문제, 여성의 경우 과민성방광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전립선비대증이 생기면 비대해진 전립선 때문에 방광 출구가 좁아져 소변을 한 번에 다 보지 못해 소변을 자주 보게 되는 것입니다.

 

과민성방광이란 소변은 방광에 3분의 2 정도가 차면 뇌에서 방광을 수축하는 운동신경을 자극해 소변을 배출하게 되는데, 이런 신경회로에 문제가 있거나 방광근육자체에 문제가 있으면 소변이 조금만 차도 소변을 보고 싶어 하는 과민성방광이 되어 잦은 소변을 보게 되는 것입니다.

 

 

4.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올 때.

 

정상적인 소변에는 피가 섞여 나오면 안 되지만,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혈뇨는 소변이 만들어지는 신장과 소변이 이동하는 통로인 요로계통에 문제가 생긴 것을 의미합니다. 신장, 신우, 요관 등 상부 요로계 출혈인 경우에는 소변색이 검붉은 색깔이나 콜라색이 나타나며, 방광, 요도, 전립선 등 하부 요로계 출혈인 경우에는 붉은 색깔이 나타나게 됩니다. 어떠한 경우라도 혈뇨증상이 있다면 반드시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봐야 합니다. 특히 40대 이상에서 혈뇨가 발생되면 신장암이나 방광암등의 위험이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전문의와 상담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선명하지 않고 뿌연 소변.

 

소변은 맑고 투명해야 정상적인 소변입니다. 그런데 불투명하고 뿌옇다고 하면 요로 감염을 일으키는 세균에 감염된 것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불투명한 소변은 세균 및 세균과 싸운 백혈구의 분비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소변을 눌 때 통증이 동반되거나 화장실 가는 횟수가 잦으면 감염증일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만약 소변이 불투명하고 뿌였다면 감염증을 의심해서 전문의를 찾아가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시간에는 소변의 상태에 따른 건강상태를 알아보았습니다. 물론 일시적인 피로나 스트레스, 지나친 음주, 무리한 다이어트 등으로 소변에 이상이 생길 수도 있지만, 계속하여 소변이 이상하다면 꼭 전문의를 찾아서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