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

아침운동과 저녁운동 어떤것이 더 효과적일까요?(아침에 좋은 운동과 저녁에 좋은 운동)

반응형

운동을 시작하는 분들이 하는 고민 중에 하나가 바로 아침운동이 좋을지, 저녁운동이 좋을지입니다. 누구의 말을 들어보면 아침운동이 좋다는 사람도 있고, 어떤 사람은 저녁에 운동하는 것이 좋다는 사람이 있습니다. 과연 누구의 말이 맞는 것일까요? 이건 탕수육을 먹을 때 찍먹인지, 부먹인지 정도의 고민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시간에는 아침운동과 저녁운동중 어느 시간에 하는 운동이 더 효과적인가에 대하여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아침운동과 저녁운동은 모두 장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단 아침운동의 장점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아침운동의 장점으로는 아침을 먹기전에 공복상태로 운동을 하게 될 경우 신진대사가 활발해져 체지방을 태우는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침운동을 할 때는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일어난 지 얼마 안 된 상태에서 운동을 하다 보면 근육이 많이 뭉쳐있어 갑자기 운동을 할 경우 몸에 무리가 올 수 있기 때문에 충분한 준비운동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아침운동으로는 격한 운동보다는 유산소 위주의 운동이 좋으며, 아침 공복에는 우리 몸에 에너지가 부족하기 때문에 뇌졸중이나 심장병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조심해야 합니다.

 

아침운동은 저녁에 하는 운동보다 다이어트에 효과적인데, 아침식사전 공복에서 운동을 하게 되면 피부 아래나 간 등에 축적돼 있던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여 체내 지방량이 더 빨리 줄어드는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아침시간에는 심폐, 대사, 골격기능이 제 기능을 발휘하여 기분을 좋게 하는 아드레날린 분비가 왕성하기 때문에 상쾌하게 운동을 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이른 새벽안개가 짙게 깔려 있을 때 운동을 하게 되면 인체에 유해한 대기오염물질이 많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우리 몸에 더 해롭다는 이야기가 있지만, 심한 천식이나 알레르기질환을 가진 경우가 아니라면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다만 날씨가 추운 날이나 일교차가 심할 경우에는 근육이나 관절의 무리가 올 수 있고, 에너지 대상에 관여하는 효소의 활성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운동능력이 저하될 수 있어 이런 날에는 충분한 준비운동 후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운동은 심폐 지구력과 근력 향상, 비만 해소에 좋으나 뇌졸증, 심장병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갑자기 새벽운동을 하게 되면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은 상태에서 뇌와 심장에 무리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하며, 특히 고혈압 환자의 경우 갑자기 새벽 찬공기에 노출되면 혈관이 급격하게 수축하고 혈압이 상승해 뇌출혈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의 주의하여야 합니다.

 

아침운동은 보통 오전 6시부터 8시 사이, 식전에 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배드민턴, 조깅, 수영과 같은 운동이 좋다고 합니다. 

 

 

저녁운동은 아침보다는 몸이 완전히 풀어져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더욱 활발하게 움직일수 있어 부신피질자극호르몬과 갑상선 자극호르몬의 신진대사가 상승해서 운동의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면역력을 키워주고 고혈압증상을 막아주기 때문에 고혈압이 있는 분이라면 저녁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녁운동은 젊음을 유지하며 활기찬 삶을 살고 싶다면 아침보단느 저녁에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저녁에는 식물에서 이산화탄소를 방출하기 때문에 좋지 않다고 하는 분들이 있지만, 이는 잘못된 정보입니다. 식물이 호흡작용으로 밤에 방출하는 이산화탄소의 양은 광합성에 의해 낮에 방출되는 산소보다 훨씬 적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저녁운동을 하게되면 뇌에서 멜라토닌과 성장호르몬이 분비돼 청소년들의 성장발달에 도움이 되며 성인들은 면역력 증강과 노화방지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낮동안 받았던 스트레스로 지친 자율신경을 달래줘서 소화불량과 두통, 요통, 변비와 설사, 불면증 등에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저녁운동의 장점중 하나는 바로 혈당을 효과적으로 낮출 수 있는데, 하루 중 밤에 혈압이 가장 낮기 때문에 당뇨환자나 고혈압환자에게는 저녁운동을 추천해 드립니다. 다만 당뇨환자의 경우 너무 늦은 시간에 운동을 할 경우 저혈당이 올 수도 있으니 주의하여야 합니다.

 

저녁운동은 오후 7시부터 10시 사이, 식후에 하는 것이 좋으며, 빠르게 걷기, 조깅등 오랫동안 할수 있는 운동이 좋습니다. 이때는 너무 지나치게 해서는 안되고 잠들기 한 시간 전까지는 운동을 마치고 미지근한 물로 몸을 식혀주는 샤워를 하는 것이 좋으며, 사우나나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하는 것은 숙면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시간에는 아침운동과 저녁운동에 대하여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아침운동과 저녁운동의 운동효과는 생각보다 크지 않습니다. 얼마나 꾸준하게 하는가의 문제입니다. 다만 아침운동이든, 저녁운동이든 충분한 준비운동을 하여 몸에 무리가 안가게 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