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정보

1년에 딱 한번 매실청을 담그는 시기, 잘못알고 있는 매실에 대한 상식은?( 매실청 잘만드는 방법)

반응형

매년 이맘때가 되면 하는 것이 있는데 바로 매실청을 만드는 것입니다. 매실은 지금을 놓치면 1년을 기다려야 하는 과일입니다. 매실청은 만들기는 간단하지만, 그 활용은 정말 다양하여 음식을 하는 주부들에게는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매실은 예로부터 천연소화제라고 불릴 만큼 소화에 도움을 주는데, 매실 속에 풍부한 유기산이 위장 작용을 활발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매실은 피로개선에도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매실은 여름철 식중독이나 배탈들의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데, 매실에 함유된 피크린산이 음식에 들어있는 독성물질 분해를 돕기 때문입니다.

 

매실청을 만들 때 알고 있는 상식들중에는 매실청을 만든후 100일후에 건져야 한다, 매실청을 만들때 꼭지를 꼭 따야 한다, 매실청을 만들때 물기를 완전히 제거해야 한다등등 여러가지 정보가 있는데, 이는 잘못알고 있는 정보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매실청을 만들때 꼭 알아두어야 하는 것들에 대하여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보통 매실은 5월 말부터 6월 초 수확을 하기 때문에 이때 매실청을 서둘러 담그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수확하는 매실은 단단하게 여물지 않은 풋매실입니다. 풋매실은 아미그달린이라는 청산배당체가 있어 오래 둘수록 쓴맛이 우러나온다고 합니다. 그래서 매실청을 만든 후 100일이 지나면 건져야 한다는 말이 나온 것입니다. 하지만 진짜 좋은 매실로 담근 매실청은 오랜 시간 두어도 쓴맛이 없어 100일이 지나고 먹어도 더욱 깊은 맛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잘 익은 매실은 아미그달린이 없어지고 과육이 통통해지고 향기로워지며, 구연산의 함유량이 무려 14배이상 높기 때문에 잘익은 매실로 매실청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잘익은 매실이란 빠르게 수확한 매실이 아니라 하지 이후(6월 21일) 이후 수확한 매실이라고 합니다.

 

 

매실청은 장마가 시작되기 전에 담그는 경우가 많은데, 장마가 시작되면 매실이 싱거워진다고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매실은 친수성 식물로 장마가 시작되면 비로소 잘 익어 향기로워지고 씨가 단단하게 잘 익은 매실이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장마가 끝나고 수확을 한 매실이 좋은 매실일 경우가 더 많은 것입니다.

 

매실청을 만들 때 잘못 알고 있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매실의 꼭지를 따는 것입니다. 잘 익은 매실일수록 꼭지를 딸 필요가 없는데, 위에서도 이야기한 풋매실을 구입하여 매실청을 담그기 때문에 꼭지를 따라고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 잘익지 않은 풋매실에서는 아미그달린이라는 유해성분이 나오기 때문에 빠른 매실청을 만들기 위해서 반드시 꼭지를 따고 매실청을 담그라고 하는 것입니다. 잘익은 매실청은 꼭지가 아닌 과피에서 오랜 시간을 두고 점차적으로 나와야 향과 구연산이 풍부하고 매실의 영양성분도 많아지게 됩니다. 매실청을 만든후 맛이 없는 것은 꼭지때문이 아닙니다. 잘익은 매실은 꼭지가 잘 떨어지기 때문에 별도의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매실청을 만들 때 매실을 물에 씻어 물기가 하나도 없게 바짝 말린후 매실청을 만드는데, 이또한 잘못알고 있는 것입니다. 매실에 살짝 물기가 있어 설탕이 붙을 정도가 있는 것이 좋습니다.매실에 설탕이 붙어있어야 쉽게 원액이 나오고 가라앉는 설탕의 양이 적게됩니다. 매실청을 만들때 매실과 설탕의 양을 1:1로 하는 분들이 대부분인데, 잘익은 매실은 1:0.9정도가 좋습니다. 매실과 설탕의 양을 같게 하는 것은 매실청을 만들때 풋매실로 하기 때문에 풋내를 잡고 단맛을 강하게 나게 하기 위해서 그런 것입니다.

 

매실청을 만들 때 건강에 좋다고 하여 백설탕보다 황성탕이나 흑설탕을 넣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 알고 있는 상식으로 백설탕이 더 좋습니다. 황설탕이나 흙설탕은 인공쵸코를 입힌것으로 가격은 비싸지만, 당도가 낮아 매실청을 만들때는 백설탕을 넣는것이 더 좋습니다.

 

이번시간에는 매실에 대하여 잘못알고 있는 상식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아마 지금쯤 매실청을 만들 준비를 하고 있는 분들이 계실 텐데, 올해는 잘 익은 좋은 매실을 구해서 위에 나와있는 정보들을 활용하여 맛있고 건강한 매실청을 만들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