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정보

임신을 했는데 커피 마셔도 될까요? 임산부에게 커피가 끼치는 영향

반응형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즐겨 마시는 음료는 아마도 커피일 것입니다.

웬만한 골목길에 들어가 봐도 커피전문점이 없는 곳이 없고, 마트나 편의점에 가봐도 판매되는 커피의 종류는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이 있습니다.

 

이렇게 즐겨 먹던 커피를 딱 끊는 순간이 오는데 바로 임신을 하는 순간입니다.

대부분의 여성들이 임신을 하게 되면 그렇게 즐겨 먹던 커피를 안 마시는데 정말 임신을 하면 커피를 마시면 안 되는 것일까요?

 

커피가 임산부에게 좋지 않은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이 철분의 흡수를 방해한다는 것과 태아가 카페인을 잘 분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태아에게 좋지 않아서 임산부가 커피를 마시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미국 식약청 FDA가 정한 임산부 하루 섭취 카페인의 양은 200mg이며, 이는 보통 커피전문점에서 파는 아메리카노 1잔의 카페인 양이 200mg이 안되기 때문에 하루 1잔 정의 커피는 마셔도 무방하다고 합니다.

또한 우리나라 식약처의 일일 카페인 권장치는 성인기준 400mg이며, 임산부는 300mg이라고 합니다.

 

임신 중 커피를 마시는 것이 불안하다고 하지만, 실질적으로 카페인은 나팔관 근육의 활동성을 위축시켜 난자의 이동이 제약을 받아 임신이 어려워질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즉 임신을 원한다면 커피를 많이 마시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영국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하루 커피를 8잔 이상 마신 임산부들은 다른 임산분에 비해 아이를 사산할 위험이 2배 이상 높다는 연구결과가 있으며, 하루 4~7잔을 마신 임산부는 약 80%까지 태아 사산율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이런 이유가 발생하는 원인은 임신 중 과도한 카페인 섭취는 태반에 영양을 공급하는 혈관을 경색시켜 태아에게 공급되는 산소량을 줄였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연구결과 하루 4잔 이하를 마시는 임산부는 태아와 산모 모두 크게 문제가 되거나 부작용이 없다고 발표하기도 하였습니다.

즉 너무 과하지 않으면 어느 정도는 커피를 마셔도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래도 커피를 마심으로써 발생될 수 있는 문제들은 얼마든지 존재하기 때문에 가급적 커피를 적게 마시는 것이 좋으며, 요즘에는 곡물을 원두처럼 로스팅해서 커피맛을 대신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커피맛 대용차도 시중에 많이 나와있기 때문에 임산부라면 이런 건강한 차를 마시는 것을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이번시간에는 임산부와 커피의 관계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너무 과하게 마시지 않는다면 커피는 상관없다고 합니다.

너무 참으려고 하면 그로 인한 스트레스로 임산부나 태아에게 안 좋기 때문에 적당한 양의 커피는 마셔도 될 것 같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