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정보

고혈압보다 무서운 저혈압, 저혈압 증상과 예방 및 저혈압에 좋은 음식

반응형

고혈압보다 저혈압이 무섭다는 이야기를 들어보신 적이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시중에는 고혈압에 대한 정보는 많지만 저혈압에 대한 정보는 그에 비해서 많지 않은 것도 사실입니다.

 

현대사회에 들어서면서 고혈압 환자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다고 하지만, 저혈압 환자도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저혈압은 급격한 혈압 저하로 인하여 생명이 위험한 저혈압 쇼크를 일으킬수 있기 때문에 고혈압과 같은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정상적인 혈압의 범위는 수축기때 90~120 사이이며, 이완기 혈압은 60~80 사이를 말하는데, 고혈압은 수축기 혈압이 140 이상, 이완기 혈압이 90 이상일 때이며, 그에 비해 저혈압은 수축기 혈압이 90 미만, 이완기 혈압이 60 미만일 때 저혈압이라고 합니다.

 

저혈압의 증상으로는 누웠다가 일어났을때 느끼는 기립성 저혈압, 식사 후 느끼는 저혈압 증상, 미주 신경성 저혈압 증상 등이 대표적이며, 피로, 현기증 등 전신증상과 두통, 어지럼증, 이명증, 불면증 등의 정신 신경 증상, 호흡곤란, 식욕 감퇴, 변비, 설사, 복통 등 여러 가지 증상들이 있습니다.

 

기립성 저혈압이란 누웠다 앉거나, 앉았다 일어설때 혈압이 심하게 저하되며 이것이 3분 이상 지속되는 것을 말하는데, 기립성 저혈압은 특히 아침에 잠자리에서 일어날 때 심한 어지러움 증상이 있을 수 있고, 가벼운 어지럼증부터 실신과 같은 심각한 증상까지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식사 후 느끼는 저혈압 증상은 식사 후 나른하고 어지럼증이 나타나는 증상으로 식사를 하게 되면 많은 양의 혈액이 소화를 시키기 위해서 소화기계로 몰리게 되면서 뇌로 가는 혈액 공급량이 줄어들면서 생기는 경우입니다.

 

미주신경성 저혈압은 스트레스나 충격을 받거나 심하게 화를 내는 경우,화잘실에서 소변이나 대변을 보다가 갑자기 속이 매스껍고 가슴이 답답하고 온몸에 힘이 빠지면서 쓰러지게 되는 경우 미주신경성 실신으로 이런 실신은 갑작스럽게 생기며 15초 이내 의식소실이 동반됩니다.

 

저혈압의 예방법으로는 기립성 저혈압인 경우 취침시 머리와 상체를 약간 높게 하고 아침에 갑작스럽게 일어나지 말고 천천히 일어나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식후 저혈압은 적은 양의 식사를 자주하고 탄수화물이 적은 식사를 함으로 어느 정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미주신경성 저혈압의 증상이나타나면 자리에 앉거나 누워서 안정을 취해야 합니다.

 

 

저혈압에 좋은 식품으로는 대표적으로 검은콩이있는데, 콩은 밭에서 나는 소고기라고 할 정도로 영양성분이 풍부하며, 특히 검은콩은 다른 콩들에 비해 비타민 B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피를 깨끗하게 만드는 효과가 있어 저혈압에 좋다고 합니다.

 

저혈압에 좋은 식품으로 해조류가 있는데, 저혈압의원인중 하나는 피가 깨끗하지 못해 혈액순환이 잘 이우러 지지 못하기 때문에 생기는 병입니다.

다시마, 미역과 같은 해조류는 피를 깨끗하게 해주기 때문에 저혈압에 아주 좋은 식품입니다.

 

저혈압에 좋은 식품으로는 마늘이 있는데, 마늘은 우리몸에 좋은 효능이 정말 많은 식품입니다.

특히 쉽게 피로를 느끼는 사람이나 병을 앓고 난 후의사람은 매일 마늘을 조금씩 먹어주면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저혈압인 사람들 역시 마늘을 매일 꾸준히 먹어주면 저혈압에 좋다고 합니다.

 

640

 

저혈압에 좋은 식품으로 들깨가 있는데, 들깨는 피를 만들어주는 조혈작용이 아주 뛰어난 식품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저혈압에 좋은 식품 중 인삼도 있는데, 인삼은 원기회복과 피로 해소, 체력증진 등에도 뛰어난 효과가 있지만, 피를  만들어 맥을 실하게 하기 때문에 빈혈, 심장쇠약, 저혈압에 좋은 식품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고혈압보다 무섭다고 하는 저혈압의 증상 및 저혈압에 좋은 음식들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혈압은 관리가 중요합니다.

한번 잘못되고 나면 평생 약을 먹거나 신경을 써야 하기 때문에 평소 혈압관리를 잘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