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정보

동지에는 왜 팥죽을 먹나요? 팥의 효능과 부작용

반응형

동지는 24절기 중 스물두번째 절기로 일 년 중 밤이 가장 길고 낮이 가장 짧은 날입니다.

동짓날에는 팥죽을 먹는 풍습이 있습니다.

 

왜 동지날에는 팥죽을 먹는 풍습이 생겼을까요?

그 많은 음식들 중에서 하필 동지에 팥죽을 먹는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예로부터 동지날에는 팥죽을 쑤어 집안 곳곳에 부리고 사람들도 팥죽을 먹으면서 보내는 풍습이 있습니다.

팥에는 귀신이나 나쁜 기운을 쫓는 기운이 있다고 믿어왔기 때문인데, 팥죽을 먹으면 귀신이 오지 못하게 하거나 이미 온 귀신도 쫓을 수 있다는 의미로 팥죽을 먹게 되었다고 합니다.

 

동지에 팥죽을 먹는 유래는 중국 요순 때 형벌을 담당하던 공공(共工)씨의 못된 자식이 동짓날에 죽어 역귀가 되었는데, 동짓날 그가 생전에 싫어하던 붉은 팥으로 팥죽을 쑤어 역귀를 쫓았던 데서 유래가 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붉은색이 부정과 잡귀를 물리치는 힘이 있다고 해서 먹었다고 합니다.

 

또다른 기록으로는 조선왕조실록 영조 46년 10월 8일에 "동짓날 팥죽을 먹는 뜻이 비록 양기의 희생을 위하는 것이라 할지라도 이것은 문에다 뿌리라는 공공씨(共工氏)의 설은 정도에 어긋나기 때문에 그만두라고 명하였다. 이제 듣자니 내섬시에서 아직도 진배를 한다고 하니 이 뒤로는 문에 팥죽 뿌리는 일을 제거하여 잘못된 풍속을 바로 잡으려는 나의 뜻을 보이도록 하라"라고 왕이 말하였다고 합니다.

 

 

이렇게 조선시대의 기록으로 보아 동지에 팥죽을 먹는 이유는 당시 중국의영향을 많이 받았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고, 동지에 팥죽은 먹기도 했지만, 악귀를 쫓기 위해서 문에 뿌리기도 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동짓날이라고 해도음력 11월 10일 안에 들면 애동지라고 불러 아이들에게 나쁘다고 하여 팥죽을 쑤지 않았다고 합니다.

또한 괴질로 죽은 사람이 있어도 팥죽을 먹지 않았다고 합니다.

 

팥은 동지에만 먹는 것이 아니라 우리몸에 좋은 효능이 많기 때문에 언제든지 먹어도 좋은 식품입니다.

팥에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혈관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고 혈액의 원활한 흐름 개선에 도움을 주어 혈관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팥에 들어있는 사포닌은 혈관 내 중성지방이 쌓이는 것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주어 고혈압 및 동맥경화 등과 같은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팥에는 칼륨과 엽산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체내에 쌓여있는 나트륨 및 여러 가지 노폐물을 외부로 배출시켜주는 효과가 있고, 혈압까지 낮춰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엽산은 심장질환, 뇌졸증 예방에 도움이 되는 성분으로 혈중 호모시스테인 농도를 정상으로 유지시켜 혈관벽의 손상을 방지하고 알츠하이머를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팥은 쌀보다 단백질의 함량이 높고 혈당 지수가 낮아 혈당을 천천히 낮추므로 다이어트에 적합한 식품입니다.

팥을 먹으면 비만인 사람이 먹으면 몸이 가벼워지는데, 이는 몸속 수분 배출을 원활하게 해주는 이뇨 작용하기 때문에 몸속 불필요한 수분을 배출시켜 몸을 건강하게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팥은 대표적인 항산화 식품 중 하나로 팥의 붉은 색은 항산화성분인 아토시아닌이 만들어낸 것입니다.

또한 팥에는 폴리페놀이나 플라보노이드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팥은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피로를 회복하고 기력을 보충하는데 도움을 주며, 팥에 많이 들어있는 비타민B1 은 만성피로, 신경과민, 집중력 저하 등 자율신경조증 환자들에게 좋다고 합니다.

 

팥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사과의 무려 10배 이상 들어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시켜 주기 때문에 변비를 개선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팥에 들어있는 철분은 적혈구의 생성을 촉진시켜 혈액을 통해서 체내 산소의 공급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을 주어 빈혈 개선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팥의 부작용으로는 팥은 찬 성질에 속하는 식품으로 몸이 찬 사람이 많이 섭취하게 되면 건강에 해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팥의 사포닌 성분이 적혈구를 용해시켜 용혈 작용을 하기 때문에 속을 않게 만들거나 설사를 유발할 수도 있다고 하니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동지에 팥죽을 먹은 이유와 팥의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