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정보

쓰러진 소도 일으켜 세우는 낙지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하여

반응형

바다에서 나는 여러 가지 식품 중 스테미너에 좋다고 소문난 낙지,

예로부터 낙지에 대한 속담은 참 많은데, "봄 주꾸미, 가을 낙지"라고 해서 봄에는 주꾸미가 좋고 가을에는 낙지가 좋다고는 말이 있습니다.

그리고 쓰러진 소도 일으켜 세운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기력이 없을때 낙지만큼 좋은 식품도 없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요즘같이 계절이 바뀌는 환절기, 기력이 없고, 면역력이 떨어질 때 먹으면 좋은 낙지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어류학서인 정약전의 자산어보에는 낙지를 "영양부족으로 일어나지 못하는 소에게 낙지 서너 마리만 먹이면 벌떡 일어난다"라고 쓰여 있고, 낙지는 "맛이 달콤하고, 회, 국, 포를 만들기 좋다"라는 내용이 있습니다.

또한 동의보감에는 낙지에 대하여 "성이평하고 맛이 달며 독이 없다"라고 기록이 되어있습니다.

 

낙지의 효능은 타우린이라는 성분때문인데, 타우린은 박카스 광고에서 많이 보았을 것입니다.

피로 해소와 자양강장에 좋다고 하는데, 낙지에는 타우린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또한 단백질과 비타민B2, 칼슘, 인 등 무기질도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콜레스테롤 예방에도 도움이 되며, 저칼로리 식품으로 살찔 걱정도 안 해도 되는 식품으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그러면 낙지가 우리몸에 어떤 효능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1. 낙지의 효능 : 원기회복에 좋은 낙지.

 

산에는 산삼, 바다에는 해삼, 갯벌 속의 산삼이라고 불리는 낙지, 그만큼 영양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식품으로 낙지에 들어있는 타우린 성분은 굴보다는 2배나 많이 들어있고, 미역보다는 무려 3배나 들어있다고 합니다.

타우린은 피로회복 및 원기회복에 좋다고 알려져 있지만, 콜레스테롤을 제거해 주는데 탁월한 효능도 가지고 있어 혈액 속의 나쁜 콜레스테롤 배출을 도와주어 혈액순환을 도와주어 고혈압, 동맥경화와 같은 질환을 예방해주고, 심장질환이나 심장병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낙지의 효능 : 간 건강에 좋은 낙지.

 

낙지에 들어있는 타우린 성분은 피로 해소에도 좋지만, 간세포를 활성화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건강한 간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간기능 향상에도 도움이 되고 해독작용을 도와주어 숙취해소에도 좋다고 합니다.

술안주로 낙지요리가 좋은 이유입니다.

 

 

3. 낙지의 효능 : 빈혈에 좋은 낙지.

 

낙지에는 칼슘, 인, 마그네슘, 철분등 우리 몸에 좋은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특히 낙지에는 철분 함량이 다른 식품들보다 많이 들어있는데, 철분은 빈혈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평소 빈혈로 고생하는 분들이라면 낙지를 드셔 보시기 바랍니다.

 

4. 낙지의 효능 : 다이어트에 좋은 낙지.

 

낙지가 다이어트에 좋다는 말은 많이 못들어보셨을 것입니다.

낙지는 100g당 약 50칼로리 밖에 되지 않지만, 고단백 저탄수화물, 저칼로리 식품으로 지방도 적게 함유하고 있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다이어트를 할때 필요한 단백질 함량도 풍부하기 때문에 다이어트할 때 정말 좋은 식품 중 하나입니다.

 

 

5. 낙지의 효능 : 근육 생성에 좋은 낙지.

 

낙지에 들어있는 타우린은 우림모에서 에너지를 생성해 주는 일을 하는데 , 몸속의 혈당이 저하되면 당을 분해해서 혈당을 높여주고 근육을 움직여주는 에너지를 만들어 줍니다.

또한 낙지는 고단백식품으로 근육을 생성하는데 필요한 성분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근육과 관련해서 정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6. 낙지의 효능 : 두뇌발달에 좋은 낙지.

 

등 푸른 생선에 많이 들어있는 DHA 성분이 낙지에도 풍부하게 들어있다는 것을 아시나요?

DHA는 뇌세포 활성화를 촉진시켜 두뇌발달과 같은 뇌 건강에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 자라나는 어린이들이나 수험생, 노인들의 치매예방에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낙지의 부작용으로 낙지의 성분이 차기 때문에 손발이 차거나 몸이 찬분들은 섭취시 주의를 해야 합니다.

간혹 낙지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날수도 있기 때문에 알레르기 있는 분들도 주의를 해야 하겠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쓰러진 소도 벌떡 일으켜 세운다는 낙지의 효능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지금이 낙지가 가장 맛있을 때입니다.

낙지 드시고 건강도 챙기시기 바라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