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이름은 똑바로 읽어도 거꾸로 읽어도 우영우입니다.
기러기, 토마토, 스위스, 별똥별, 우영우, 역삼역.....
최근 가장 많이 들어본 드라마 대사입니다.
이상한 나라의 우영우를 보면 나오는 대사인데, 그중에서 오늘은 토마토에 대하여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토마토는 처음에는 관상용으로 심었지만, 영양가와 몸에 좋은 효능이 많이 알려지면서 재배하기 시작하여 대중화가 된 채소입니다.
토마토가 과일이냐, 채소냐에 대한 논란이 많았지만, 대법원에서는 토마토를 채소로 판결하였기 때문에 채소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토마토의 원산지는 남미 페루이며 우리나라에는 19세기 초 일본을 거쳐 들어왔다고 합니다.
특이하게도 토마토는 식물학적으로 밤나무과의 식물이라고 합니다.
토마토는 슈퍼 퓨드로 잘 알려져 있는데, 이는 토마토에 들어있는 라이코펜이라는 성분 때문입니다.
토마토에 들어있는 라이코펜은 암세포증식을 억제한다고 알려지면서 유명해지고, 염증과 독성물질도 무력화시키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토마토에 들어있는 라이코펜은 특히 흑토마토에 더 많이 들어있다고 하는데, 같은 양의 토마토 100g을 기준으로 일반 토마토의 라이코펜 함량은 47.5mg, 방울토마토는 44.1mg이 함유되어있는 반면 흑토마토는 151.6mg으로 약 4배 가까운 라이코펜 함유량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유럽 속담 중에 토마토가 빨갛게 익으면 의사 얼굴은 파랗게 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토마토는 의사가 필요 없을 정도로 건강에 좋은 식품이라는 뜻입니다.
세계 장수국가들을 보면 토마토의 섭취량도 다른 곳에 비해 많다는 것이 알려져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우리 몸에 이렇게 좋은 토마토의 효능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토마토의 효능 : 항암효과가 뛰어난 토마토.
토마토하면 생각나는 것이 바로 항암효과인데, 토마토를 일주일 동안 섭취한 사람은 그렇지 못한 사람보다 암에 노출된 위험이 절반 가까이 낮아진다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이는 토마토에 들어있는 라이코펜이라는 성분 때문인데, 라이코펜은 천연항암제라고도 불려집니다.
라이코펜은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전이를 방지해주기 때문에 폐암, 위암, 간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식도암 등 각종 암들로부터 우리 몸을 에방해줄뿐만 아니라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자외선으로부터 우리의 피부를 보호해주어 피부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토마토속에 들어있는 라이코펜 성분은 열을 가하면 더욱 많이 생성되기 때문에 토마토를 먹을 때 익혀먹으면 더욱 좋다고 합니다.
토마토에는 라이코펜뿐만 아니라 강력한 항암물질인 클로로게난, P쿠마릭산 등이 풍부하여 체내의 암 유발물질인 니트로사인이 형성되기 전에 몸 밖으로 배출하는 역할도 한다고 하니 토마토는 정말 좋은 식품입니다.
2. 토마토의 효능 : 심혈관질환 예방에 좋은 토마토.
토마토에 들어있는 라이코펜은 항암성분뿐 아니라 혈전을 방지하고 혈행 개선을 일으켜 원활한 혈액순환을 도와줍니다.
토마토의 효능 중 하나가 동맥을 딱딱하게 만드는 활성산소의 활동을 억제하고 제거하며, 나쁜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고 개선하여 심근경색이나 동맥경화 등 심혈관 질환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 것입니다.
또한 혈액이 잘 흐를 수 있도록 혈관 속 노폐물과 독소를 제거하고 혈관이 좁아지지 않게 만들어 고혈압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3. 토마토의 효능 : 피부미용에 좋은 토마토.
피부 노화의 원인 중 하나가 우리 몸속에 활성산소가 쌓이는 것인데, 토마토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토마토에는 라이코펜, 배타카로틴과 같은 성분들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이런 성분들이 노화를 예방해주고 피부건강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토마토는 체내의 세포가 산화하는 것을 방지하고 풍부한 비타민과 무기질이 피부를 맑게 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토마토에 들어있는 루틴성분은 혈관을 튼튼하게 하여 혈압을 낮추는데 효과적이어서 피부에 효과적인 자외선 차단 역할을 해주기도 합니다.
토마토에 들어있는 비타민C가 피부 속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하고 멜라닌의 피부 색소 침착과 피부가 검게 되는 현상을 방지하고 피부도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4. 토마토의 효능 : 피로 해소에 좋은 토마토.
토마토에는 유기산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이는 체내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촉진시켜 젖산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고 배출하여 피로가 쌓이고 축적되는 것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토마토가 피로해소에 효과적인 식품이라는 것입니다.
체내의 지방 연소를 촉진하여 피로로 인한 식욕부진을 해소하여 주고 풍부한 식이섬유가 장의 연동운동을 일으켜 변비를 예방하고 원활한 소화까지도 도와준다고 합니다.
또한 과음으로 인한 숙취해소에도 좋은데, 토마토에 들어있는 라이코펜이 알코올 성분으로 인해 생긴 독성물질을 제거해주기 때문입니다.
5. 토마토의 효능 : 근육 회복 및 다이어트에 좋은 토마토.
토마토는 근육 회복과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 식품인데, 근육 회복에 꼭 필요한 성분이 바로 탄수화물입니다.
토마토에 풍부한 수분과 섬유질이 섭취하게 되면 손상된 근육의 회복을 도와주기 때문에 토마토를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근육의 재생을 돕는데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토마토는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데, 다이어트를 하면서 식단에 토마토가 빠지지 않는 이유입니다.
토마토는 낮은 칼로리 식품이지만, 포만감을 주어 다이어트를 할 때 매우 효과적인 식품이며, 토마토의 효능을 좀더 보기위해서는 완숙토마토를 섭취하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다이어트를 할때 3배 이상의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토마토는 슈퍼푸드라고 해서 부작용이 없다고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토마토의 껍질, 씨앗에는 렉틴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렉틴은 독성이 있어 설사, 복통, 두드러기 등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통풍, 결석 등이 있는 사람은 요산이 발생되기 때문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히스타민 성분 함량이 높기 때문에 주의하여야 하고, 특히 역류성 식도염이 있는 사람은 위산분비를 촉진하니 금해야 합니다.
토마토는 신맛이 없어 산성 식품이 아니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오렌지나 레몬과 같은 강한 산성 식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역류성 식도염이나 위장 질환을 앓고 있다면 토마토의 산성이 위장의 점막을 자극하기 때문에 섭취 시 주의하여야 합니다.
덜 익은 토마토는 솔라닌이라는 독성물질이 있다고 하니 먹지 마시기 바랍니다.
상처가난 토마토는 세균이 많아 식중독, 장출혈 등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하여야 합니다.
토마토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과다 섭취를 하면 복통이 유발되고 설사나 구토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토마토의 적정 섭취량은 일반 토마토는 하루 2개 정도, 방울토마토는 하루 15알 정도라고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토마토의 효능 및 부작용, 토마토를 주의해야 하는 사람까지 알아보았습니다.
건강에 좋다고는 하지만, 그렇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섭취 시 주의를 해야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알아두면 좋은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루 5분으로 건강을 찾을수 있는 발마사지, 건강하게 발마사지 하는 방법 (10) | 2022.09.19 |
---|---|
하루 10분이면 할수 있는 발 관리하는 방법 (12) | 2022.09.18 |
우리몸을 해독시켜 주는 최고의 음식 녹두, 녹두의 효능과 부작용 (5) | 2022.09.16 |
몸에 좋다고 하는 땅콩, 하루에 몇개나 먹어야 할까요?(feat : 땅콩의 효능과 부작용) (10) | 2022.09.14 |
9월 제철 식품 꽃게, 밥도둑 꽃게의 효능과 부작용, 좋은 꽃게 고르는 방법 (25) | 2022.08.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