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바람만 스쳐도 아픈 통풍, 통풍의 원인 및 예방법, 통풍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반응형

바람만 스쳐도 통증이 있다고 하는 통풍, 겪어보지 못한 분들은 절대 알 수 없는 고통이라고 합니다. 여성에 비해 남성의 비율이 10배 이상 많다고 하고 젊은 층보다는 중년이상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통풍은 왕의 병이라고 불릴 정도로 기름진 음식이나 음주로 인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한번 통풍에 걸리게 되면 완치라는 것이 없고 평생 관리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통풍관리를 잘해야 하는데, 이번시간에는 통풍의 원인 및 예방법, 통풍에 좋은 음식들에 대하여 한번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통풍의 원인을 이야기 하기전에 요산이라는 것에 대하여 알아두어야 합니다. 사람의 몸에는 적절한 수치의 요산이 있는데, 몸속에서 요산이 많이 만들어졌는데 몸 밖으로 배출을 잘 못하게 되면 요산 수치가 올라가게 되고 그로 인해 관절에 염증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통풍의 시작은 이렇게 되는 것입니다.

 

요산은 퓨린이라는 물질이 대사과정에서 생기는 노폐물인데 퓨린은 단백질을 몸속에서 분해하는 과정에서 생기게 됩니다. 즉 퓨린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을 먹게되면 요산이 많이 생성되고 몸 밖으로 배출되지 못하면 통풍이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통풍은 퓨린이 적은 음식을 먹는 것으로부터 시작하는 것입니다. 물론 유전적인 요인도 있지만, 육류위주의 식습관이나 비만, 과도한 음주 등이 더 큰 발병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통풍이 여성보다 남성에게 더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여성호르몬에는 요산수치를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기때문입니다. 여성도 폐경기 이후 여성이 그렇지 않은 여성보다 통풍 환자가 더 많은 이유입니다. 통풍은 단지 통증이 문제가 아니라 고혈압, 비만, 고지혈증, 대사증후군 등 다른 질환과 동반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이들 질환은 혈액 내 요산수치를 올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통풍은 엄지발가락이나 발등, 발목등 발주위에 심한 통증이 오며, 움직이기 어려울 정도의 고통이 동반됩니다. 통풍의 통증은 약을 먹거나 치료를 받으면 수일에서 수주 안에 사라지지만 재발하는 경우가 많고 재발할 경우 그 범위가 발에서부터 무릎과 사지로 퍼질 수도 있습니다.

 

통풍은 평상시에 음식조절이 가장 중요하다고 합니다. 위에서 이야기 했듯이 퓨린이 적게 들어간 음식을 먹어 요산의 수치를 낮추는 게 중요합니다. 

 

 

1. 퓨린의 함량이 적은 음식- 아래의 음식들은 퓨린의 함량이 없거나 아주 미세하여 통풍환자들이 마음편하게 먹어도 되는 음식들입니다.

* 곡물류 : 쌀밥, 빵, 우동, 소면, 메밀국수, 마카로니, 스파게티.

* 감자류 : 감자, 고구마, 녹말가루, 토란.

* 유제품 : 우유, 치즈, 버터, 탈지분유 등 유가공품.

* 알류 : 계란, 연어알, 청어알.

* 야채류 : 상추, 양상추, 토마토, 오이, 순무, 호박, 배추, 가지.

* 과일 : 계절과일, 통조림류, 잼, 젤리.

* 유지류 : 식물성 유지.

*- 해조류 : 김. 미역, 다시마.

* 그 외 식초, 벌꿀, 커피, 초콜릿, 차등

 

2. 퓨린 함량이 조금 들어 있는 음식 - 아래의 음식들은 100g당 퓨린이 50~75mg 정도 들어있어 큰 문제는 없지만 너무 많이 먹으면 좋지 않은 음식들.

* 전갱이, 게, 뱀장어, 훈제연어, 청어, 굴, 연어, 참치, 병어, 닭고기, 햄, 오트밀, 강낭콩, 완두콩, 낫또, 아스파라거스, 시금치, 버섯.

 

 

3. 퓨린 함량이 많은 음식 - 아래 음식들은 100g당 퓨림이 76~100mg 정도 들어간 것으로 통풍환자가 먹을 때 주의해야 하는 것들입니다.

* 잉어, 대구, 광고, 방어, 바닷가재, 농어, 메기, 조개류, 베이컨, 소고기, 오리, 소시지, 돼지고기, 양고기, 대두

등.

 

4. 퓨린 함량이 아주 많은 음식 - 아래 음식들은 100g당 퓨린이 100mg 이상 들어간 음식들로 통풍환자는 될 수 있으면 안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 새우, 정어리, 동물의 내장, 육수, 고깃국, 고등어, 말린 표고버섯등

 

통풍에 걸린 분들이면 이미 잘 알고 있지만, 육류의 내장류와 조개류, 정어리등은 섭취를 안 하는 것이 좋습니다. 채소 중에서도 아스파라거스나 시금치, 버섯등은 퓨린함량이 높기 때문에 주의하여야 하지만, 퓨린 함량이 낮은 채소들은 충분히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통풍 환자들이 주의하여야 하는 것이 바로 음주인데, 술은 요산의 생산을 증가시키며, 요산 배출은 억제하기 때문에 술은 안 마시는 것이 좋으며, 특히 맥주는 퓨린 함량이 매우 높기 때문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반대로 물은 몸속 요산을 몸 밖으로 배출해 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하루 2~3리터의 물을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비만은 관절에 무리를 주기 때문에 통풍환자가 더 큰 고통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체중조절도 중요합니다.

 

이번시간에는 바람만 불어도 아프다고 하는 통풍의 원인과 증상, 통풍에 좋은 음식, 통풍에 나쁜 음식, 퓨린함량이 많은 음식, 퓨린이 적게 들어있는 음식등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한번 걸리면 아직까지 완치가 안 되는 질병이기 때문에 미리미리 관리를 잘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