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날씨가 추워지면 심해지는 관절염, 관절염의 증상과 예방법 및 관절염에 좋은 음식

반응형

올여름은 정말 더웠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아침저녁으로는 춥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벌써 계절의 변화가 있는데, 이렇게 날씨가 추워지면 더욱 힘들어하는 것이 있는데 바로 "관절염"입니다. 날씨가 추워지면 관절염이 심해지는 원인으로는 우리 몸은 추위에 노출되면 열의 발산을 피하기 위해서 근육과 인대를 수축시키게 됩니다. 이런 현상으로 근육이 뭉쳐 허리나 무릎 부분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날씨가 추워지면 관절염이 더욱 심해지는 이유입니다.

 

이렇게 날씨가 추워지면서 연골이 굳어진 상태에서 갑자기 움직이거나 심한운동을 할 경우 작은 충격에도 큰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특히 주의를 해야 하는데, 이번시간에는 관절염에 대하여 한번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우리 몸은 보통 젊었을 때는 뼈와 연골이 계속하여 생기지만, 보통 35세 이상이 되면 뼈와 연골이 생기는 것보다 없어지는 것이 더 많아지기 때문에 나이가 들수록 관절 건강에 신경을 써야 한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관절염 환자들의 나이대가 점점 어려지고는 있지만, 아직까지도 관절염의 대부분 환자들은 나이가 많은 노년층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65세 이상의 여성에게는 2명 중 1명이, 남성은 5명 중 1명이 관절염으로 고생한다고 합니다.

 

관절염의 대표적인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관절이 뻣뻣하다.

2. 관절의 통증이 활동을 하면 악화되고 쉬면 호전된다.

3. 관절의 통증은 하루가 끝날때나 한밤중에 심하여 수면을 방해할 수도 있다.

4. 관절의 통증은 춥고 습기가 많은 날씨에 악화된다.

5. 심하면 관절의 변형이 생기고 운동시에 삐걱하는 소리가 난다.

6. 손의 관절을 제외하고는 주로 비대칭적으로 발생한다.

7. 무릎관절, 엉덩이관절, 손가락관절, 허리관절, 목관절 등에 잘 발생한다.

 

 

관절염은 일반적으로 서서히 나타나는데 초기에는 관절이 뻣뻣하다가 점점 움직일 때 통증이 나타납니다. 이 통증은 활동을 하면 악화되고 쉬면 호전되는데 증상이 악화될수록 그 통증이 오랜 시간 지속되게 됩니다. 관절염이 더 진행되면 체중의 부하를 많이 받는 부위를 중심으로 운동장애와 관절의 변형이 초래되고 운동 시에 삐걱하는 소리가 나기도 합니다.

 

나이가 들수록 심해질수 있는 관절염은 미리미리 예방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관절염 예방법에 대하여도 한번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1. 관절염 예방법 : 바른 자세를 유지.

 

기온이 떨어지면서 근육이 경직되면 근육과 인대의 유연성이 떨어져 관절 통증이 생길 수 있는데, 이때 잘못된 자세가 통증을 더 심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쪼그려 앉거나 무릎을 구부리고 앉는 자세도 관절에 좋지 않으며 앉았다가 일어날 때도 팔로 허벅지를 짚고 일어나면 상체의 하중을 분산시켜 무릎의 부담을 줄여줄 수 있기 때문에 평상시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관절염 예방법 : 관절에 나쁜 습관을 고치기.

 

관절염이 생기는 이유는 관절에 무리를 주기 때문일때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한쪽으로만 무거운 짐을 들거나 가방을 메면 어깨관절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심할 경우 가방끈이 어깨관절의 점액낭을 압박해 염증을 유발할 수 있고, 무거운 물건을 들다가 인대가 찢어져 회전근개가 파열되기도 합니다. 이렇게 평상시 관절에 무리가 가는 나쁜 습관을 고치는 것이 관절염 예방에 좋습니다.

 

3. 관절염 예방법 : 걷거나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기.

 

무릎관절 질환에 가장 좋은 예방법은 바로 "걷기"입니다. 체중이 1kg만 늘어도 무릎이 받는 하중은 무려 3~5배까지 증가하기 때문에 체중이 증가하였을 때 무리하게 달리기를 하다보면 무릎에 전해지는 하중은 점점 늘어나 연골이 닳는 노화가 앞당겨질 뿐 아니라 부상 위험도 커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릎에 최대한 무리를 주지 않는 걷기나 평상시 스트레칭을 자주 하면 관절염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4. 관절염 예방법 : 관절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기.

 

우리가 섭취하는 나트륨의 양이 많아지면 뼈건강에 좋지 않은데, 바로 나트륨이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칼슘과 같이 빠져나가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상시 나트륨섭취량을 조절해주고 너무 짜게 먹는 습관을 고쳐야 합니다. 또한 채소나 과일은 알칼리성 식품으로 칼슘과 무기질이 풍부해 골다공증의 위험을 낮춰주기 대문에 자주 먹는 것이 좋으며, 반대로 술과 커피, 탄산음료는 뼈건강에 좋지 않기 때문에 섭취량을 줄이는 것이 관절염 예방에 좋습니다.

 

 

괄절염에 좋은 음식도 있는데, 등 푸른 생선의 오메가 3 지방산, 올리브 오일, 들기름 등도 관절의 염증과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현미, 보리, 오트밀처럼 정제하지 않고 곡물의 껍질만 벗긴 통곡물도 관절에 좋은데, 통곡물에는 폴리페놀, 셀레늄 등이 풍부해 염증을 완화하고 체중조절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관절에 부담을 줄여줄 수 있다고 합니다.

 

관절에 좋은 식품으로는 마늘이나 양파등도 있는데, 이런 식품들은 항염증 효과가 있기 때문에 관절염에 도움이 되고, 마늘이나 양파에 들어있는 이황화디알린이란 성분은 연골 조직 손상 효소들의 생성을 억제해 관절염을 예방하는 데도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이번시간에는 날씨가 추워지면 더욱 극성을 부리는 관절염의 원인과 증상및 예방법, 관절염에 좋은 음식까지 알아보았습니다. 관절은 한번 망가지면 쉽게 치료가 되지 않기 때문에 평상시 예방이 더욱 중요합니다. 관절염 예방과 관절염에 좋은 음식으로 건강을 지키시기 바라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