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는 암에 걸리면 죽는다는 생각이 먼저 들었지만, 이제는 의학의 발전으로 인하여 암 치료율이 상당히 높아졌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암은 우리에게 무서운 질병인 것은 사실입니다. 암에 대하여 이야기할 때 조기에 발견하면 완치율이 상당히 높다는 말을 자주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암은 초기에 발견하게 되면 생각보다 높은 완치율을 가지고 있으며, 시간이 지날수록 완치율이 낮아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우리 몸에서는 계속하여 암에 대하여 신호를 보내고 있는데, 우리는 사소한 질병으로 착각하여 대충 넘어가는 경우가 많아 나중에서야 후회하는 것을 보셨을 것입니다.
이번시간에는 암이 우리에게 보내는 신호들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 위암의 전조증상.
위암은 암발병률과 사망률에서 거의 1위를 차지고 하고 있는 암입니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위암에 걸리지만, 위암의 전조증상은 평상시 발생되는 증상들과 비슷하여 초기에 치료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암의 전조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소화가 잘 안되고 속이 쓰릴 때가 많으며, 명치 부분에 통증이 심하게 느껴질 때.
* 윗배가 불쾌하고 더부룩하며 통증이 느껴질 때.
* 구역질, 압박감, 식욕부진의 증상들이 점점 심해질 때.
* 빈혈, 설사, 하혈, 체중감소등이 나타날 때.
* 피를 토할 때.
보통 위암의 초기증상들은 소화가 잘 안 될 때 나타나는 증상들과 비슷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소화가 잘 안 되나 보다 하고 생각하고 소화제를 먹는 것으로 대충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위와 같은 증상들이 계속하여 반복하여 나타난다면 전문의와 상담을 받거나 내시경등을 통하여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2. 간암의 전조증상.
간암은 특히 남성 사망률이 높은 암으로 간은 어느 정도 손상이 와도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특성 때문에 초기에 발견이 어려운 암중에 하나입니다. 간암의 전조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몸이 노곤하고 소화가 잘 안 되며, 헛배가 부르고 식욕이 없어진다.
* 오른쪽 윗배가 불쾌감이 심할 때.
*오른쪽 늑골 아래 단단한 돌덩이 같은 것이 만져지며 통증이 있을 때.
* 간부위에 바늘로 찌르는 듯한 통증이 통증이 밤이면 특히 심하게 나타날 때.
간암의 초기증상은 피곤할 때 많이 나타나는 증상들과 동일한 것들이 많아서 피로를 풀면 해결될 것이라고 생각하며 방치하다가 초기치료기간을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와 같은 증상들이 계속하여 나타나고 있다면 전문의를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3. 폐암의 전조증상.
폐암 하면 담배를 많이 생각하시지만, 비흡연자들에게도 폐암은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폐암의 원인을 꼭 담배로 생각하여 비흡자라고 해서 폐암을 무시하시면 안 됩니다. 폐암의 전조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기침이 나오고 가래가 많아지며, 목이 자주 쉬는 등 가벼운 감기 증세로 나타날 때.
* 가래에 피가 섞어 나오고 각혈을 할 때.
* 폐렴이 동반되거나 늑막에 물이 고이고 숨이 차 호흡이 어려워질 때.
폐암은 흡연이 가장 중요한 원인이기도 하지만, 공기가 나쁜 환경에 자주노출이 되다 보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음식을 한 후 환기를 자주 시켜주고, 공기가 좋지 않은 곳에 방문을 피하거나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대장암의 전조증상.
대장암은 식습관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주로 육류 위주의 식사가 주원인이기도 하며, 건강에 좋지 않은 인스턴트 음식, 맵고 짠 음식등 자극적인 음식들이 대장암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음식 섭취를 조심해야 합니다.
* 혈변, 항문 출혈이 자주 나타날 때.
* 변의 굵기가 가늘고 변을 보고 나도 시원하지 않을 때.
* 항상 뒤가 묵직한 기분이 들고 변비가 심해졌을 때.
* 기운이 없고 쉽게 피로를 느끼며 출혈로 인해 빈혈이 생겼을 때.
대장암은 어떤 음식을 섭취하느냐에 따라서 발생되는 빈도가 달라질 정도로 먹는 음식이 중요합니다. 건강한 음식을 평소 섭취하여 대장암 발생을 줄이시기 바라겠습니다.
5. 유방암의 전조증상.
유방암은 여성들에게 발생되는 암중에 가장 흔한 암으로 예전에는 중년 이후의 여성들에게 많이 발생하였지만, 최근에는 20,30대 여성들의 빈도도 높아지기 때문에 나이에 상관없이 관리를 해야 하는 암입니다. 유방암의 전조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통증 없는 혹이 만져지거나 유두에서 피 같은 분비물이 나올 때.
* 유두나 유방 피부가 함몰될 때.
* 유두 주위에 피부 습진이 생기거나 겨드랑이 림프질이 만져질 때.
성인여성이라면 항상 유방암에 대한 생각을 해야 할 정도로 여성들에게 흔한 암이지만, 조기에 발견하면 완치율이 상당히 높은 암중에 하나입니다. 평소 관심을 가지고 주기적인 검사를 통하여 유방암을 예방하시기 바라겠습니다.
6. 자궁암의 전조증상.
자궁암은 여성 암중 가장 높은 발병률을 가지고 있는 암중에 하나로 여성에게만 걸리는 암입니다. 자궁암의 전조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성관계 후 출혈이 자주 보일 때.
* 생리기간이 아닌데도 출혈이 있거나 피 섞인 분비물이 많이 나올 때.
자궁암은 중년여성들에게 많이 발생하는 암입니다. 40대 이후에는 정기적인 검사를 통하여 자궁암 예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시간에는 우리 주변에서 많이 발생하는 6대 암의 전조증상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암은 조기에 발견하면 치료가 가능하고 완치율 또한 높기 때문에 조기발견이 중요한 질병입니다. 평소와 다르게 몸에 이상한 변화가 생겼다면 그냥 넘어가지 마시고 병원을 방문하여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가장 좋은 암 예방법이고, 조기 발견방법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알아두면 좋은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원하게 해결할수 있는 변비에 좋은 음식들(약 말고 변비 해결할수 있는 음식들) (10) | 2023.02.23 |
---|---|
탈모의 원인 및 예방법, 탈모에 좋은 음식은? (12) | 2023.02.20 |
우리가 해산물을 먹어야 하는 이유(해산물과 수산물의 차이점) (12) | 2023.02.15 |
나른함을 없애주는 봄나물의 효능 (6) | 2023.02.14 |
타우린이 풍부하여 피로회복에 좋은 꼬막, 꼬막의 효능에 대하여 (6) | 2023.02.11 |